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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 현황 연구
Analysis of Technology Opportunity Discovery Activities in the Korean SMEs 원문보기

기술혁신학회지 =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14 no.spc, 2011년, pp.1128 - 1151  

조찬우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성주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박영욱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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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변화 속도가 빨라지고 기술의 융복합화가 진행되면서 기술기회 발굴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산업계에서는 보유기술의 미래 성공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시장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주요기술을 도출하여 이를 기술전략 수립에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학계에서도 최근 기술기회 발굴에 대한 연구들이 일부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들은 주로 기술기회 발굴 방법론 제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실제 기술기회 발굴 활동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 틀 혹은 결과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보다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해 현황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기술기회 발굴 현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프로세스를 정의하였고, 이를 토대로 기술기회 발굴 동인,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수집과 정보분석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t-test 등으로 분석하여 기술기회 발굴활동에 있어 중소기업의 애로사항과 니즈를 도출하기 위해 활용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의 현황을 이해하고 중소기업형 기술기회 발굴 방법론을 개발하는 등의 추후 연구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되거나 중소기업 관련 정책수립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apid change in technology, it is important to create business opportunities from technology. Many leading companies have tried to improve their competence from capturing those opportunities, which is called TOD (Technology Opportunity Discovery) activities in this research, by identify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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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술기회 발굴 활동의 현황분석을 분석해 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첫째, 국내 대표적인 중소기업과의 인터뷰를 통해 기술기회 발굴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조사하고 기술기회 발굴 프로세스를 구성하였다.
  • 이러한 중소기업의 특성 및 애로사항을 반영한 기술기회 발굴 방법론 또는 가이드라인의 부재는 중소기업이 기술기회 발굴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활발한 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 이를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효과적인 기술기회 발굴활동 방법론과 가이드라인의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수집과 분석 활동 전반에 있어 중소기업이 갖는 니즈와 애로사항을 보다 직접적으로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술기회 발굴에 있어 발생 가능한 애로사항 및 니즈를 제시하고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매기도록 하였으며, 이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 <표 8>과 같다.
  • 둘째, 구성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대표적인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영역을 ①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동인, ②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수집, ③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분석으로 분류하고 정의된 활동영역별로 국내 중소기업들의 현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 실제 분석결과를 기술정책이나 전략수립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의 특징과 개선방향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역량을 파악하고 이들의 니즈를 도출하여 중소기업형 기술기회 방법론을 개발하고 중소기업 관련 정책 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넷째, 정보분석 활동 관련 항목에서는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여 도출될 수 있는 기획결과물의 관점에서 활용도와 중요도를 질문하되, 마찬가지로 5-point Likert Scale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보수집 및 분석과정에서의 전반에 대한 중소기업들의 니즈와 애로사항에 대해 질문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프로세스를 제안하고, 그에 기반하여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은 크게 세 가지 부분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을 파악하고 그를 지원할 수 있는 정책 제시 및 방법론 개발을 도울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중소기업의 CEO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술기회 발굴활동 프로세스를 제안하였고, 이에 기반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 수집한 정보를 어떠한 방법으로 분석하는지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정보분석 활동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정보분석 활동은 분석결과 발생 가능한 결과물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활용도와 중요도를 분석하였으며, 둘 간의 Gap 분석을 수행하였다.
  • 중소기업의 정보수집 활동은 기술기회 동인에 의해 사업기회를 인지하고 이에 대한 정보수집 필요성이 발생하였을 경우 진행된다. 이러한 정보수집 활동에 대해 분석하기에 앞서 중소기업이 인식하고 있는 기술기회에 대해 이해하고자, 중소기업이 신사업 발굴활동을 수행할 때에 기술정보와 시장정보 중 어디에 더 초점을 맞추어 기술기회 발굴활동을 진행하는지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응답기업 중 전체의 30.
  • 둘째, 본 연구에서는 기술기회 발굴 활동을 다소 폭넓게 정의하고 기술기회 발굴의 동인,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수집 활동,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분석 활동의 세 가지 관점에서 중소기업의 현황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에 기술기회 발굴을 위해 주로 기술정보에만 초점을 맞추던 기존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사업모형, 사업모형의 변화, 동인, 기술정보, 시장정보 등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다양한 요소들을 반영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연구결과는 중소기업형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정의, 중소기업형 방법론 개발, 중소기업의 혁신을 위한 지원정책 수립 등 국내 중소기업과 관련된 전략 및 정책 수립과정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주요고객의 경우 현재 B2B 형태가 높으며 추후 B2C로 확장하고자 하는 니즈가 나타난다. 주요제품의 경우 현재 부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으나, 추후 완제품이나 기술의 비중을 높이고자 한다. 경쟁전략의 경우 대부분 차별화 또는 집중화 전략을 활용하고 있으며, 추후 진화된 사업모형에서는 차별화 전략이 비중이 증가한다.
  • 중소기업들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사업모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이들이 현 사업모형을 어떻게 변화시켜 가고자 하며, 이 과정에서 주요한 동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사업모형 요소별로 진화의 방향을 도출하였고, 이를 추구하는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동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여 보다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해야 할 것이다. 둘째로, 분석 결과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가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정보원천과 정보분석 도구의 분석은 구체적인 ‘기술기회 발굴활동’에 초점을 맞춘 분석을 수행할 경우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중소기업의 사업모형과 같은 정보들은 유의한 기준에 의해 유형화하거나, 그 진화양상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을 진행할 경우 좀 더 유의미한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 이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사업모형과 사업모형의 진화방향에 따라 그 기술기회 발굴의 동인이 상이할 것이며, 기술기회를 발굴하기 위한 정보수집 활동과 정보분석 활동이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중요한 내용이 된다고 가정하고 이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작성된 설문지는 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 회원사 305개를 대상으로 배포되었으며 그 결과 총 104개의 유효데이터가 수집되었다.
  • 중소기업들이 어떠한 동인에 의해 기술기회(사업기회)를 인식하고 사업모형을 변화시키려고 하는지를 거시적 동인, 사업환경적 동인, 기업내부적 동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즉,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사업모형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결국 기술기회 발굴활동으로 연결되므로, 신사업 발굴 혹은 사업모형 변화의 동인이 기술기회 발굴 동인이 될 것이라 가정하였다. 이 중 거시적 동인의 경우 거시적인 기술, 사회, 제도, 정책, 환경의 변화로 인해 기술기회를 인식하는 경우이며, 사업환경적 동인은 기업이 속한 산업내 경쟁관계로 인해 기술기회를 인식하는 경우이며, 기업내부적 동인은 외부적 영향보다는 내부적 동기에 의해 기술기회 발굴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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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 불연속이란 무엇인가? 최근 기술발전 속도가 급속도로 빨라지면서 빠르게 진행되는 기술변화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에 직결되는 문제가 되고 있다(Abernathy & Clark, 1985; Christensen, 1997). 특히 기존 기술이 신기술로 완전히 대체되는 기술 불연속(technology discontinuity)은 기업에 위협이 되는 동시에 기회가 되기도 한다(Dosi, 1982). 이에 미래에 대한 정확한 예측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기술로부터 기회를 발굴하고 이를 기술정책 및 전략 수립에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기술기회란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이에 미래에 대한 정확한 예측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기술로부터 기회를 발굴하고 이를 기술정책 및 전략 수립에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술기회(technology opportunity)란 ‘기술이 가진 가능성’ 또는 ‘가능성을 가진 기술’로 정의할 수 있다(Klevorick et al., 1995; Olsson, 2005).
정보분석 활동인 SWOT분석, 기술로드맵, 3C분석에 대한 설문조사의 분석결과는 무엇인가? 분석결과에서 살펴보면 SWOT 분석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정보분석 방법론들에 있어 활용도와 중요도 간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한다. 특히 기술로드맵이나 3C 분석은 그 중요도가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하게 활용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기술 포트폴리오 분석의 경우 기업의 기술자산을 확대해 나가는 과정에서 전략기획을 위해 그 중요도가 높은 기획도구로 알려져 있으나 중소기업에서의 활용도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중소기업이 잠재시장에 대해 파악하고 잠재적 경쟁자와 협력대상자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가치사슬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이며, 해외진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이 글로벌 가치 사슬에 포함되기 위해서도 가치사슬 분석은 상당히 중요할 것으로 판단되나 중요도에 비해 활용도는 크게 떨어지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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