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변화 속도가 빨라지고 기술의 융복합화가 진행되면서 기술기회 발굴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산업계에서는 보유기술의 미래 성공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시장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주요기술을 도출하여 이를 기술전략 수립에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학계에서도 최근 기술기회 발굴에 대한 연구들이 일부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들은 주로 기술기회 발굴 방법론 제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실제 기술기회 발굴 활동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 틀 혹은 결과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보다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해 현황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기술기회 발굴 현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프로세스를 정의하였고, 이를 토대로 기술기회 발굴 동인,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수집과 정보분석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t-test 등으로 분석하여 기술기회 발굴활동에 있어 중소기업의 애로사항과 니즈를 도출하기 위해 활용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의 현황을 이해하고 중소기업형 기술기회 발굴 방법론을 개발하는 등의 추후 연구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되거나 중소기업 관련 정책수립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술변화 속도가 빨라지고 기술의 융복합화가 진행되면서 기술기회 발굴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산업계에서는 보유기술의 미래 성공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시장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주요기술을 도출하여 이를 기술전략 수립에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학계에서도 최근 기술기회 발굴에 대한 연구들이 일부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들은 주로 기술기회 발굴 방법론 제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실제 기술기회 발굴 활동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 틀 혹은 결과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보다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해 현황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기술기회 발굴 현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프로세스를 정의하였고, 이를 토대로 기술기회 발굴 동인,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수집과 정보분석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t-test 등으로 분석하여 기술기회 발굴활동에 있어 중소기업의 애로사항과 니즈를 도출하기 위해 활용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의 현황을 이해하고 중소기업형 기술기회 발굴 방법론을 개발하는 등의 추후 연구에서 기초자료로 활용되거나 중소기업 관련 정책수립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With the rapid change in technology, it is important to create business opportunities from technology. Many leading companies have tried to improve their competence from capturing those opportunities, which is called TOD (Technology Opportunity Discovery) activities in this research, by identifying ...
With the rapid change in technology, it is important to create business opportunities from technology. Many leading companies have tried to improve their competence from capturing those opportunities, which is called TOD (Technology Opportunity Discovery) activities in this research, by identifying emerging technologies or assessing economic and market potential of technologies. Academics have also been interested in the TOD activities but most of the previous studies have focused on developing methodologies or guidelines for TOD. Little effort was given to understanding the current status of TOD activities, which is indispensible to develop effective methodologies for TOD.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es of TOD activities, particularly focusing on SMEs, which are the main actors of national innovation system. For the purpose of investigation, firstly, TOD process was defined, and then, based on the process, three main activities of TOD, which include identifying the motivation of TOD, collecting information for TOD, and analyzing the collected information activities for TOD, were examined using a survey method. Finally, the analysis results were used to understand the SMEs' needs and difficulties on TOD activities. Research findings are expected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the future studies on TOD and also can be used to develop a policy for SMEs.
With the rapid change in technology, it is important to create business opportunities from technology. Many leading companies have tried to improve their competence from capturing those opportunities, which is called TOD (Technology Opportunity Discovery) activities in this research, by identifying emerging technologies or assessing economic and market potential of technologies. Academics have also been interested in the TOD activities but most of the previous studies have focused on developing methodologies or guidelines for TOD. Little effort was given to understanding the current status of TOD activities, which is indispensible to develop effective methodologies for TOD.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es of TOD activities, particularly focusing on SMEs, which are the main actors of national innovation system. For the purpose of investigation, firstly, TOD process was defined, and then, based on the process, three main activities of TOD, which include identifying the motivation of TOD, collecting information for TOD, and analyzing the collected information activities for TOD, were examined using a survey method. Finally, the analysis results were used to understand the SMEs' needs and difficulties on TOD activities. Research findings are expected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the future studies on TOD and also can be used to develop a policy for S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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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술기회 발굴 활동의 현황분석을 분석해 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첫째, 국내 대표적인 중소기업과의 인터뷰를 통해 기술기회 발굴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조사하고 기술기회 발굴 프로세스를 구성하였다.
이러한 중소기업의 특성 및 애로사항을 반영한 기술기회 발굴 방법론 또는 가이드라인의 부재는 중소기업이 기술기회 발굴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활발한 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 이를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효과적인 기술기회 발굴활동 방법론과 가이드라인의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수집과 분석 활동 전반에 있어 중소기업이 갖는 니즈와 애로사항을 보다 직접적으로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술기회 발굴에 있어 발생 가능한 애로사항 및 니즈를 제시하고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매기도록 하였으며, 이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 <표 8>과 같다.
둘째, 구성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대표적인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영역을 ①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동인, ②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수집, ③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분석으로 분류하고 정의된 활동영역별로 국내 중소기업들의 현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 실제 분석결과를 기술정책이나 전략수립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의 특징과 개선방향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역량을 파악하고 이들의 니즈를 도출하여 중소기업형 기술기회 방법론을 개발하고 중소기업 관련 정책 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정보분석 활동 관련 항목에서는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여 도출될 수 있는 기획결과물의 관점에서 활용도와 중요도를 질문하되, 마찬가지로 5-point Likert Scale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보수집 및 분석과정에서의 전반에 대한 중소기업들의 니즈와 애로사항에 대해 질문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프로세스를 제안하고, 그에 기반하여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은 크게 세 가지 부분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을 파악하고 그를 지원할 수 있는 정책 제시 및 방법론 개발을 도울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중소기업의 CEO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술기회 발굴활동 프로세스를 제안하였고, 이에 기반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수집한 정보를 어떠한 방법으로 분석하는지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정보분석 활동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정보분석 활동은 분석결과 발생 가능한 결과물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활용도와 중요도를 분석하였으며, 둘 간의 Gap 분석을 수행하였다.
중소기업의 정보수집 활동은 기술기회 동인에 의해 사업기회를 인지하고 이에 대한 정보수집 필요성이 발생하였을 경우 진행된다. 이러한 정보수집 활동에 대해 분석하기에 앞서 중소기업이 인식하고 있는 기술기회에 대해 이해하고자, 중소기업이 신사업 발굴활동을 수행할 때에 기술정보와 시장정보 중 어디에 더 초점을 맞추어 기술기회 발굴활동을 진행하는지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응답기업 중 전체의 30.
둘째, 본 연구에서는 기술기회 발굴 활동을 다소 폭넓게 정의하고 기술기회 발굴의 동인,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수집 활동,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분석 활동의 세 가지 관점에서 중소기업의 현황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에 기술기회 발굴을 위해 주로 기술정보에만 초점을 맞추던 기존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사업모형, 사업모형의 변화, 동인, 기술정보, 시장정보 등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다양한 요소들을 반영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연구결과는 중소기업형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정의, 중소기업형 방법론 개발, 중소기업의 혁신을 위한 지원정책 수립 등 국내 중소기업과 관련된 전략 및 정책 수립과정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고객의 경우 현재 B2B 형태가 높으며 추후 B2C로 확장하고자 하는 니즈가 나타난다. 주요제품의 경우 현재 부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으나, 추후 완제품이나 기술의 비중을 높이고자 한다. 경쟁전략의 경우 대부분 차별화 또는 집중화 전략을 활용하고 있으며, 추후 진화된 사업모형에서는 차별화 전략이 비중이 증가한다.
중소기업들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사업모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이들이 현 사업모형을 어떻게 변화시켜 가고자 하며, 이 과정에서 주요한 동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사업모형 요소별로 진화의 방향을 도출하였고, 이를 추구하는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동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여 보다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해야 할 것이다. 둘째로, 분석 결과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가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정보원천과 정보분석 도구의 분석은 구체적인 ‘기술기회 발굴활동’에 초점을 맞춘 분석을 수행할 경우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중소기업의 사업모형과 같은 정보들은 유의한 기준에 의해 유형화하거나, 그 진화양상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을 진행할 경우 좀 더 유의미한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이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사업모형과 사업모형의 진화방향에 따라 그 기술기회 발굴의 동인이 상이할 것이며, 기술기회를 발굴하기 위한 정보수집 활동과 정보분석 활동이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중요한 내용이 된다고 가정하고 이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작성된 설문지는 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 회원사 305개를 대상으로 배포되었으며 그 결과 총 104개의 유효데이터가 수집되었다.
중소기업들이 어떠한 동인에 의해 기술기회(사업기회)를 인식하고 사업모형을 변화시키려고 하는지를 거시적 동인, 사업환경적 동인, 기업내부적 동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즉,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사업모형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결국 기술기회 발굴활동으로 연결되므로, 신사업 발굴 혹은 사업모형 변화의 동인이 기술기회 발굴 동인이 될 것이라 가정하였다. 이 중 거시적 동인의 경우 거시적인 기술, 사회, 제도, 정책, 환경의 변화로 인해 기술기회를 인식하는 경우이며, 사업환경적 동인은 기업이 속한 산업내 경쟁관계로 인해 기술기회를 인식하는 경우이며, 기업내부적 동인은 외부적 영향보다는 내부적 동기에 의해 기술기회 발굴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경우이다.
제안 방법
가장 먼저 기술기회 발굴활동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는 중소기업 A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술기회 발굴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술기회 발굴활동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이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정보원천이 중요하며 주로 활용하는지를, 크게 문서기반 정보원천과 의사소통 기반 정보원천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전자는 보고서, 특허, 논문 등 문서화되어 정보를 제공해 주는 원천이며, 후자는 전문가, 고객, 공급사와 같이 의사소통을 통해 정보를 제공해 주는 원천을 의미한다.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프로세스를 정의하기 위해, 2011년 7월 12일 기술기회 발굴활동을 활발히 수행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재무성과 또한 높은 국내 중소기업 A사를 선택하여 대표이사와의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인터뷰 결과, 일반적인 중소기업은 조직 안팎의 동인에 의해 사업기회를 인식하고, 이에 따라 추가적인 정보수집이 필요한 경우 정보수집 활동을 수행하며, 해당정보에 대한 분석결과를 신기술 개발, 신시장 개척 등의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중소기업들이 정보수집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주로 어떠한 접근법을 취하는지 이해하고자, Kerr 등(2006)의 기술지능 체계 관점에서 분석을 수행하였다. Kerr 등(2006)은 기술기회 및 위협을 탐지하기 위한 기술지능 활동의 유형을 정보원천에 대한 인지여부(인지함/인지못함)와 정보원천의 위치(기업내부/기업외부)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국내 대표적인 중소기업과의 인터뷰를 통해 기술기회 발굴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조사하고 기술기회 발굴 프로세스를 구성하였다. 둘째, 구성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대표적인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영역을 ①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동인, ②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수집, ③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분석으로 분류하고 정의된 활동영역별로 국내 중소기업들의 현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 실제 분석결과를 기술정책이나 전략수립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의 특징과 개선방향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추후 새로운 기술기회 발굴 방법론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보다 현실적인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가능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기술기회 발굴 활동을 다소 폭넓게 정의하고 기술기회 발굴의 동인,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수집 활동,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분석 활동의 세 가지 관점에서 중소기업의 현황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에 기술기회 발굴을 위해 주로 기술정보에만 초점을 맞추던 기존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사업모형, 사업모형의 변화, 동인, 기술정보, 시장정보 등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다양한 요소들을 반영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정보의 유형을 ‘우리가 알고 있다는 것을 아는 정보’, ‘우리가 알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 정보’, ‘우리가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아는 정보’, ‘우리가 모르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 정보’의 네 가지로 나누어(Kerr 등, 2006) 각 유형의 정보수집활동이 얼마나 일어나는지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국내 모든 중소기업에 대해 일반화하여 적용하는데 있어서는 한계가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기업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기술기회 발굴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그러나 인터뷰 대상 기업의 수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해당 프로세스가 중소기업 기술기회 발굴 프로세스를 대표한다고 볼 수 없다.
둘째, 사업모형 및 사업동인 부분은 기업의 다섯가지 사업모형 구성요소 - 주요 목표시장, 주요 고객, 주요 제품, 주요 경쟁전략, 주요 수익원 - 각각에 대해 문항과, 사업기회를 획득하거나 사업모형을 변경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업동인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된다. 사업동인은 크게 거시적 동인, 사업환경적 동인, 내부적 동인으로 구분하였으며, 미리 조사된 사업동인들을 제시하고 해당하는 동인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셋째,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원천 관련 항목은 기술기회 발굴에 있어 가용한 정보들을 대상으로 중소기업들의 활용도와 중요도를 질문하였으며 5-point Likert Scale을 사용하였다.
설문항목은 크게 ① 기업 일반사항, ② 사업모형 및 사업동인, ③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원천과 정보수집 접근법, ④ 수집된 정보의 분석 방안 ④ 정보수집 및 분석의 니즈와 애로사항으로 구성된다. 각각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 기업 일반사항은 기업규모, 매출액 등 기업에 대한 기본정보와 연구개발 종사자 수, 연구개발 활동형태, 혁신수행 형태 등 연구개발 전략과 관련된 문항으로 구성된다.
작성된 설문지는 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 회원사 305개를 대상으로 배포되었으며 그 결과 총 104개의 유효데이터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현황을 분석하고 니즈와 현황과의 Gap, 그리고 애로사항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동인을 사전에 제시하고 해당하는 동인에 대한 중복응답을 허용하였으며, 가장 많이 선택된 동인을 유형별로 정리한 결과는 와 같다.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을 파악하고 그를 지원할 수 있는 정책 제시 및 방법론 개발을 도울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중소기업의 CEO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술기회 발굴활동 프로세스를 제안하였고, 이에 기반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기술기회 발굴활동 정책 수립 및 지원 방법론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기술기회 발굴에 있어 발생 가능한 애로사항 및 니즈를 제시하고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매기도록 하였으며, 이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 과 같다.
중소기업들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사업모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이들이 현 사업모형을 어떻게 변화시켜 가고자 하며, 이 과정에서 주요한 동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사업모형 요소별로 진화의 방향을 도출하였고, 이를 추구하는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동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우선 사업모형 별 진화의 방향은 다음 <표 3>과 같다.
KISTI(2007)는 유망기술 도출을 통한 기술기회 발굴에 초점을 맞추어 중소기업에 적합한 유망기술 도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망기술 도출 방법론에 대한 문헌연구를 수행하였고 국내 11개 중소기업에 대한 사례 연구를 주요 방법론으로 활용하였다. 이러한 기존연구들은 중소기업의 기술기회발굴 활동을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중소기업의 현황에 대한 연구가 보완이 될 수 있다면 보다 높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술기회 발굴 활동의 현황분석을 분석해 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첫째, 국내 대표적인 중소기업과의 인터뷰를 통해 기술기회 발굴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조사하고 기술기회 발굴 프로세스를 구성하였다. 둘째, 구성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대표적인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영역을 ①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동인, ②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수집, ③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분석으로 분류하고 정의된 활동영역별로 국내 중소기업들의 현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장 먼저 기술기회 발굴활동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는 중소기업 A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술기회 발굴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술기회 발굴활동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이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사업모형과 사업모형의 진화방향에 따라 그 기술기회 발굴의 동인이 상이할 것이며, 기술기회를 발굴하기 위한 정보수집 활동과 정보분석 활동이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중요한 내용이 된다고 가정하고 이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정의된 프로세스는 크게 다섯 가지 활동-기술기회 인식, 정보수집의 필요성 인식, 정보수집, 정보분석, 의사결정-으로 구성되며 이 중 관련 활동이 일어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기술기회인식’과 구체적인 활동이 발생하는 ‘정보수집’ 및 ‘정보분석’ 단계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중소기업들이 어떠한 동인에 의해 기술기회(사업기회)를 인식하고 사업모형을 변화시키려고 하는지를 거시적 동인, 사업환경적 동인, 기업내부적 동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즉,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사업모형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결국 기술기회 발굴활동으로 연결되므로, 신사업 발굴 혹은 사업모형 변화의 동인이 기술기회 발굴 동인이 될 것이라 가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대상으로 선정된 중소기업들은 전국 중소기업 CEO들과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모임인 ‘한국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사업모형과 사업모형의 진화방향에 따라 그 기술기회 발굴의 동인이 상이할 것이며, 기술기회를 발굴하기 위한 정보수집 활동과 정보분석 활동이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중요한 내용이 된다고 가정하고 이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작성된 설문지는 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 회원사 305개를 대상으로 배포되었으며 그 결과 총 104개의 유효데이터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현황을 분석하고 니즈와 현황과의 Gap, 그리고 애로사항을 도출하였다.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에 대한 설문은 국내 35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설문대상으로 선정된 중소기업들은 전국 중소기업 CEO들과 각 분야 전문가들의 모임인 ‘한국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한 정보를 어떠한 방법으로 분석하는지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정보분석 활동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정보분석 활동은 분석결과 발생 가능한 결과물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활용도와 중요도를 분석하였으며, 둘 간의 Gap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물들은 시장정보 분석에 대한 결과물, 기술정보 분석에 대한 결과물, 두 가지 유형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물 모두를 포함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기술기획 도구로 빈번하게 활용되는 9가지 유형을 포함한다.
전자는 보고서, 특허, 논문 등 문서화되어 정보를 제공해 주는 원천이며, 후자는 전문가, 고객, 공급사와 같이 의사소통을 통해 정보를 제공해 주는 원천을 의미한다. 정보원천은 다시 내부와 외부로 구분하였으며, 각 정보원천을 실제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활용도와, 기업이 그 중요성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성을 5점 척도로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활용도와 중요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고 t-test를 통해 이러한 차이가 통계적 유의성을 가지는지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는 <표 5> 및 <표 6>과 같다.
이론/모형
또한 정보의 유형을 ‘우리가 알고 있다는 것을 아는 정보’, ‘우리가 알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 정보’, ‘우리가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아는 정보’, ‘우리가 모르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 정보’의 네 가지로 나누어(Kerr 등, 2006) 각 유형의 정보수집활동이 얼마나 일어나는지 조사하였다. 넷째, 정보분석 활동 관련 항목에서는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여 도출될 수 있는 기획결과물의 관점에서 활용도와 중요도를 질문하되, 마찬가지로 5-point Likert Scale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보수집 및 분석과정에서의 전반에 대한 중소기업들의 니즈와 애로사항에 대해 질문하였다.
사업동인은 크게 거시적 동인, 사업환경적 동인, 내부적 동인으로 구분하였으며, 미리 조사된 사업동인들을 제시하고 해당하는 동인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셋째,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원천 관련 항목은 기술기회 발굴에 있어 가용한 정보들을 대상으로 중소기업들의 활용도와 중요도를 질문하였으며 5-point Likert Scale을 사용하였다. 또한 정보의 유형을 ‘우리가 알고 있다는 것을 아는 정보’, ‘우리가 알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 정보’, ‘우리가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아는 정보’, ‘우리가 모르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 정보’의 네 가지로 나누어(Kerr 등, 2006) 각 유형의 정보수집활동이 얼마나 일어나는지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기술기회 발굴에 대한 기존 연구들 중 기술기회를 중소기업 관점에서 정의하고 분석해 보고자 하는 시도는 많지 않았다. 중소기업은 일반적으로 기술개발의 유연성이 높고 혁신적인 기술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다(Audretsch & Vivarelli, 1996; Lee et al.
둘째,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중소기업들의 정보수집 활동을 살펴보면, 정보수집을 위한 접근방법에 있어서는 기술지능 활동 중 Trawl와 Scan의 활동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중소기업에서 특정 대상에 대한 정보수집 활동은 비교적 효율적으로 수행되고 있으나 일반적인 동향으로부터 기회를 포착하는 활동은 상대적으로 미흡함을 나타낸다.
각각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 기업 일반사항은 기업규모, 매출액 등 기업에 대한 기본정보와 연구개발 종사자 수, 연구개발 활동형태, 혁신수행 형태 등 연구개발 전략과 관련된 문항으로 구성된다. 둘째, 사업모형 및 사업동인 부분은 기업의 다섯가지 사업모형 구성요소 - 주요 목표시장, 주요 고객, 주요 제품, 주요 경쟁전략, 주요 수익원 - 각각에 대해 문항과, 사업기회를 획득하거나 사업모형을 변경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업동인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된다. 사업동인은 크게 거시적 동인, 사업환경적 동인, 내부적 동인으로 구분하였으며, 미리 조사된 사업동인들을 제시하고 해당하는 동인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46%로 조사되어 제품혁신을 중심으로 활발한 혁신이 이루어지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조사대상 기업들은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니즈와 애로사항을 조사하기 적합한 데이터 샘플로 판단되었다.
이러한 점을 염두 해 두었을 때, 외부환경을 적절히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정보수집 활동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또 다른 특징적인 사항은 정보수집 원천별 수집 활동을 분석한 결과에 있어서는 중요도가 높은 정보원천이 대부분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정보수집에 있어서 큰 애로사항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기술기회 발굴 활동과 관련된 애로사항과 니즈에 대한 설문에 있어서는 정보수집에 대한 애로사항과 니즈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두 가지 측면에서의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즉, 글로벌화, 시장환경의 변화 등의 거시적 동인으로 인해 목표시장을 변경하거나, 시장 내 경쟁심화와 공급자수 증가와 같은 내부적 동인들로 인해 주요고객을 변경하는 등 특정 동인에 의해 사업모형을 변경한다는 것이다. 또한 거시적, 사업환경적, 내부적 동인 중 기업들의 사업모형 변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업환경적 동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소기업들은 신사업 발굴활동에 있어 수집하는 시장정보와 기술정보의 비율이 7:3정도로, 기술관련 동인 못지않게 시장관련 동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경쟁전략의 경우 대부분 차별화 또는 집중화 전략을 활용하고 있으며, 추후 진화된 사업모형에서는 차별화 전략이 비중이 증가한다. 마지막으로 주요 수익원의 경우, 현재는 제품 및 부품 판매금이 거의 대부분이지만, 추후 제품 대여료 혹은 서비스 제공료를 통해 수익창출원을 확대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일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수집된 정보의 분석을 위한 방법론의 경우 활용도와 중요도 간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점이다. 정보원천과 달리, 정보분석 방법론은 모든 방법론의 활용도가 중요도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며, 이는 수집된 정보에 적합한 분석 방법론을 적용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지식을 창출하는 것이 쉽지 않음을 의미한다.
경쟁전략의 경우에는 거시적으로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에 따라 전략의 변경이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마지막으로, 주요 수익원의 경우 수익원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내부적 제품/서비스의 고급화, 다양화, 품질향상 과정에서 서비스를 통한 수익의 비중을 보다 확대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표시장의 경우 국내특수시장에서 해외시장으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거시적으로는 시장 및 R&D의 글로벌화에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부적으로는 기술개발을 통한 해외진출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분석 활동은 분석결과 발생 가능한 결과물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활용도와 중요도를 분석하였으며, 둘 간의 Gap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물들은 시장정보 분석에 대한 결과물, 기술정보 분석에 대한 결과물, 두 가지 유형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물 모두를 포함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기술기획 도구로 빈번하게 활용되는 9가지 유형을 포함한다. 분석결과는 <표 7>과 같다.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프로세스를 제안하고, 그에 기반하여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은 크게 세 가지 부분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 가지 유형의 탐색활동은 성공적인 기술기회 활동을 위해 모두 중요한 것으로 이를 토대로 국내 중소기업들의 정보수집 접근법을 각 활동을 얼마나 활발히 수행하고 있는지의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는 (그림 3)과 같다. 분석결과에서 살펴보면 국내 중소기업들은 네 가지 유형 중 Target 활동이 가장 활발하며, Scan 형태가 가장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목표로 하는 특정 기술에 대한 외부정보의 수집활동이 가장 활발한 것으로, 미래의 기술기회들을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다양한 기술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활동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는 있음을 의미한다.
분석결과에서 살펴보면 중소기업들은 필요정보 수집, 필요정보 선정과 더불어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정보수집을 지원 받고자 하는 니즈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수집정보를 분석하는데 있어서는 교육 및 대행을 통해 정보분석 자체를 지원하거나 정보분석 도구를 개발하여 제공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설문응답 대상자들은 대부분이 중소기업 CEO들로, 자사의 기술기회 발굴활동과 전략에 대해 누구보다 많은 정보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적합한 응답자들이라 판단되었으며, 설문의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설문을 완료한 응답자들에게는 간단한 상품을 제공하였다. 설문조사는 2011년 6월 28일~2011년 7월 11일까지 총 14일간 온라인 설문방식을 통해 수행되었으며 총 3번의 전화독려를 수행한 결과 305개 기업 중 104개 기업이 응답하여 34.1%의 비교적 높은 응답률을 확보하였다.
조사결과, 응답기업 중 전체의 30.0%가 ‘기술’에 초점을 맞추며, 70.0%가 ‘시장’에 초점을 맞춘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국내 중소기업들은 다양한 사업동인으로부터 기술기회를 찾고, 그에 따라 사업모형의 진화를 추구하고 있다. 즉, 글로벌화, 시장환경의 변화 등의 거시적 동인으로 인해 목표시장을 변경하거나, 시장 내 경쟁심화와 공급자수 증가와 같은 내부적 동인들로 인해 주요고객을 변경하는 등 특정 동인에 의해 사업모형을 변경한다는 것이다.
후속연구
그러나 이 연구에서 또한 여전히 다수 기업들에 대한 일반적인 현황 분석보다는 사례연구를 통한 기술지능 방법론 개발에 보다 큰 비중을 두고 있다. 기술기회 발굴 방법론 자체 또한 매우 의미 있는 연구이지만, 기술기회 발굴에 대한 기업의 니즈, 접근방법, 애로사항 등 현황분석에 대한 연구가 선행된다면 보다 현실적인 방법론의 개발이 가능해 질 것이다. 때문에 기술기회 발굴 현황에 대한 조사, 분석 연구는 관련된 모든 연구의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기술기회 발굴 관련 연구들은 대부분 기술기회 발굴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실제 기업들의 현황을 분석해 보고자 한 시도는 많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추후 새로운 기술기회 발굴 방법론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보다 현실적인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가능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기술기회 발굴 활동을 다소 폭넓게 정의하고 기술기회 발굴의 동인,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수집 활동, 기술기회 발굴을 위한 정보분석 활동의 세 가지 관점에서 중소기업의 현황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에 기술기회 발굴을 위해 주로 기술정보에만 초점을 맞추던 기존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사업모형, 사업모형의 변화, 동인, 기술정보, 시장정보 등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다양한 요소들을 반영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연구결과는 중소기업형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정의, 중소기업형 방법론 개발, 중소기업의 혁신을 위한 지원정책 수립 등 국내 중소기업과 관련된 전략 및 정책 수립과정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찬가지로 설문대상 기업들의 경우에도 과학기술정보협의회의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해당집단의 특성이 반영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연구결과의 일반성을 확보하기 위한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처럼 진화방향에 대한 의지가 아니라 실제 진화양상을 토대로 이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해 볼 필요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여, 보다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국내 모든 중소기업에 대해 일반화하여 적용하는데 있어서는 한계가 존재한다.
분석결과에서 살펴보면 중소기업들은 필요정보 수집, 필요정보 선정과 더불어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정보수집을 지원 받고자 하는 니즈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수집정보를 분석하는데 있어서는 교육 및 대행을 통해 정보분석 자체를 지원하거나 정보분석 도구를 개발하여 제공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따라서 시장 및 기술 관련 정보수집 포탈 혹은 정보분석 지원 및 도구 등은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을 지원하여 신사업의 성공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여, 보다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국내 모든 중소기업에 대해 일반화하여 적용하는데 있어서는 한계가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기업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기술기회 발굴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중소기업의 CEO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술기회 발굴활동 프로세스를 제안하였고, 이에 기반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기술기회 발굴활동 정책 수립 및 지원 방법론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 두 가지 측면에서 기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 실제 분석결과를 기술정책이나 전략수립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의 특징과 개선방향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역량을 파악하고 이들의 니즈를 도출하여 중소기업형 기술기회 방법론을 개발하고 중소기업 관련 정책 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유망기술 도출 방법론에 대한 문헌연구를 수행하였고 국내 11개 중소기업에 대한 사례 연구를 주요 방법론으로 활용하였다. 이러한 기존연구들은 중소기업의 기술기회발굴 활동을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중소기업의 현황에 대한 연구가 보완이 될 수 있다면 보다 높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 기술기회라 함은 특정 대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획득할 수도 있지만 외부의 시장적 기술적 환경을 모니터링 하는 과정에서 포착할 수도 있다. 이러한 점을 염두 해 두었을 때, 외부환경을 적절히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정보수집 활동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또 다른 특징적인 사항은 정보수집 원천별 수집 활동을 분석한 결과에 있어서는 중요도가 높은 정보원천이 대부분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정보수집에 있어서 큰 애로사항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기술기회 발굴 활동과 관련된 애로사항과 니즈에 대한 설문에 있어서는 정보수집에 대한 애로사항과 니즈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중소기업들이 Trawl이나 Scan 활동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면, 애로사항 및 니즈에 있어 정보수집이 가장 높은 우선순위로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 두 가지 측면에서 기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추후 연구에 보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했다는 점이다. 기존의 기술기회 발굴 관련 연구들은 대부분 기술기회 발굴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실제 기업들의 현황을 분석해 보고자 한 시도는 많지 않았다.
특히, 기술기회 발굴 정보원천과 정보분석 도구의 중요도, 활용도 간 차이를 분석하는 부분에서는 두 항목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여 보다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해야 할 것이다. 둘째로, 분석 결과가 제공할 수 있는 정보가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중소기업이 잠재시장에 대해 파악하고 잠재적 경쟁자와 협력대상자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가치사슬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이며, 해외진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이 글로벌 가치 사슬에 포함되기 위해서도 가치사슬 분석은 상당히 중요할 것으로 판단되나 중요도에 비해 활용도는 크게 떨어지는 실정이다. 추후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중요도가 높으며 활용도와의 Gap이 큰 기획도구들을 중심으로 우선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 불연속이란 무엇인가?
최근 기술발전 속도가 급속도로 빨라지면서 빠르게 진행되는 기술변화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에 직결되는 문제가 되고 있다(Abernathy & Clark, 1985; Christensen, 1997). 특히 기존 기술이 신기술로 완전히 대체되는 기술 불연속(technology discontinuity)은 기업에 위협이 되는 동시에 기회가 되기도 한다(Dosi, 1982). 이에 미래에 대한 정확한 예측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기술로부터 기회를 발굴하고 이를 기술정책 및 전략 수립에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기술기회란 무엇으로 정의되는가?
이에 미래에 대한 정확한 예측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기술로부터 기회를 발굴하고 이를 기술정책 및 전략 수립에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술기회(technology opportunity)란 ‘기술이 가진 가능성’ 또는 ‘가능성을 가진 기술’로 정의할 수 있다(Klevorick et al., 1995; Olsson, 2005).
정보분석 활동인 SWOT분석, 기술로드맵, 3C분석에 대한 설문조사의 분석결과는 무엇인가?
분석결과에서 살펴보면 SWOT 분석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정보분석 방법론들에 있어 활용도와 중요도 간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한다. 특히 기술로드맵이나 3C 분석은 그 중요도가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하게 활용되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기술 포트폴리오 분석의 경우 기업의 기술자산을 확대해 나가는 과정에서 전략기획을 위해 그 중요도가 높은 기획도구로 알려져 있으나 중소기업에서의 활용도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중소기업이 잠재시장에 대해 파악하고 잠재적 경쟁자와 협력대상자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가치사슬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이며, 해외진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이 글로벌 가치 사슬에 포함되기 위해서도 가치사슬 분석은 상당히 중요할 것으로 판단되나 중요도에 비해 활용도는 크게 떨어지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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