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인텔리전스를 활용한 기술기회탐색: 유형화, 현황, 통합체계개발을 중심으로 Exploring Technology Opportunities through Technology Intelligence: Types, the Present and an Integrated Framework원문보기
최근 혁신주도형 경제가 강조되면서 기업이 생존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을 지원하는 기술 인텔리전스 활동이 날로 중요해 지고 있다. 따라서, 혁신주체들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을 지원하고 이들의 혁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술 인텔리전스 관련 활동의 현황에 대해 보다 세부적이고 실질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동시에 이들을 지원해 줄 수 있는 방법론의 구축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기술기회 발굴활동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하여 기술기회 발굴의 목적, 활용정보, 방법론을 조사하고 이를 유형화 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기술 인텔리전스 관련 활동의 국내 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문헌연구와 인터뷰를 종합하여 기술기회의 유형별 포트폴리오와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통합체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술기회 발굴활동에 대한 전략적,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며 아울러 향후 기술기회 발굴활동 지원 시스템에 필요한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혁신주도형 경제가 강조되면서 기업이 생존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술혁신을 지원하는 기술 인텔리전스 활동이 날로 중요해 지고 있다. 따라서, 혁신주체들의 기술기회 발굴 활동을 지원하고 이들의 혁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술 인텔리전스 관련 활동의 현황에 대해 보다 세부적이고 실질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동시에 이들을 지원해 줄 수 있는 방법론의 구축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기술기회 발굴활동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하여 기술기회 발굴의 목적, 활용정보, 방법론을 조사하고 이를 유형화 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기술 인텔리전스 관련 활동의 국내 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문헌연구와 인터뷰를 종합하여 기술기회의 유형별 포트폴리오와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통합체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술기회 발굴활동에 대한 전략적,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며 아울러 향후 기술기회 발굴활동 지원 시스템에 필요한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Recently, technology intelligence (TI) activities that support technological and/or market innovation have been important for many organizations to develop their competitiveness in trend of strengthening innovation-led economy. It is required to thorough understanding of TI-related activities and in...
Recently, technology intelligence (TI) activities that support technological and/or market innovation have been important for many organizations to develop their competitiveness in trend of strengthening innovation-led economy. It is required to thorough understanding of TI-related activities and investigating methodology that can support these activities to facilitate technology opportunity exploration activities and increase the possibility of innovation. Thus, this research aims at first, investigating the taxonomy of objectives, information and methodology for technology opportunity development (TOD) through literature survey, second, deriving the TOD needs and current status analysis by conducting interview with various domestic firms, and finally, proposing an integrated framework of TI by synthesizing the results of the aforementioned investigation. Therefore, this research can suggest the strategic and political implications on TOD activities and moreover, propose a theoretical foundation to develop a supporting system for TI.
Recently, technology intelligence (TI) activities that support technological and/or market innovation have been important for many organizations to develop their competitiveness in trend of strengthening innovation-led economy. It is required to thorough understanding of TI-related activities and investigating methodology that can support these activities to facilitate technology opportunity exploration activities and increase the possibility of innovation. Thus, this research aims at first, investigating the taxonomy of objectives, information and methodology for technology opportunity development (TOD) through literature survey, second, deriving the TOD needs and current status analysis by conducting interview with various domestic firms, and finally, proposing an integrated framework of TI by synthesizing the results of the aforementioned investigation. Therefore, this research can suggest the strategic and political implications on TOD activities and moreover, propose a theoretical foundation to develop a supporting system for 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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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보유기술을 개선하여 유망시장을 찾는 프로세스이므로 내부인력의 지식과 같은 출판되지 않은 정보, 국가보고서와 같은 출판된 정보가 공히 활용될 수 있고 기술현황분석과 기술동향분석이 주로 활용되며, 시장분석은 현황분석과 동향분석이 주로 활용될 수 있다. 넷째, 개선기술을 통한 기존시장에서의 기술기회발굴 유형은 보완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할 수 있다. 기술을 개선하여 기존 시장에서 새로운 형태로 비즈니스를 수행해야 하므로, 외부의 출판된 정보가 기술기회발굴 활동을 위해 주로 활용될 수 있고 기술현황분석과 기술동향분석이 주로 활용되며, 시장분석은 현황분석과 동향분석이 주로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술기회탐색에서 실질적, 지능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술 인텔리전스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기술 인텔리전스를 기술기회탐색에 적용하는 통합체계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기술 인텔리전스의 목적을 정의하고, 다양한 활용 정보의 원천을 유형화하며 정보의 특성에 맞는 적용 방법론을 제시하여 행위자(actor), 입력(input), 프로세스(process), 산출물(output) 등으로 이루어진 기술 인텔리전스 통합체계를 구축한다.
본 연구는 기술 인텔리전스 활동에 대한 문헌연구와 더불어 관련활동의 국내 현황을 조사 및 분석하여 기술 인텔리전스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 전략적,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기술기회 발굴의 목적, 정보, 방법론을 조사하고 이를 유형화하였다.
본 연구는 기술 인텔리전스를 활용하여 기술기회를 탐색하는 프로세스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전체 연구 프레임워크는 3단계로 구성되어 (그림 2)에서 도시한 바와 같이 단계별로 기술 인텔리전스 유형화, 기술기회발굴 현황조사, 기술기회발굴 통합체계를 제시한다.
우선, 기존기술을 통한 신시장에서의 기술 인텔리전스 유형은 기술개발 자체보다는 신제품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 경우, 보유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시장을 탐색하기 때문에, 기업 외부의 출판되지 않은 정보를 주로 활용되고 주로 기술 현황분석을 활용되며, 시장분석은 현황분석과 환경분석이 주로 수행될 수 있다.
가설 설정
개발된 기술 인텔리전스 포트폴리오는 기술기회발굴 목적별로 연결되는 개발대상(기술유형), 주로 활용되는 정보의 유형과 원천, 기술분석 방법론, 시장분석 방법론을 포함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 모형 및 동인에 의해 기술 인텔리전스 목적이 결정된다는 가정 하에, 기술인텔리전스 프로세스에 집중하여 문헌연구 및 인터뷰를 기반으로 하여 기술기회발굴의 목적, 대상, 정보, 분석방법, 산출물의 연계를 통해 기술 인텔리전스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였다.
제안 방법
기술 인텔리전스 문헌연구 및 인터뷰를 통해 (그림 8)과 같이 기술 인텔리전스 포트폴리오를 제시하였다. 개발된 기술 인텔리전스 포트폴리오는 기술기회발굴 목적별로 연결되는 개발대상(기술유형), 주로 활용되는 정보의 유형과 원천, 기술분석 방법론, 시장분석 방법론을 포함한다.
기술 인텔리전스 현황조사를 위해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9개 기업1)의 기술기회 발굴 관련부서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기업 규모와 산업 형태에 따른 기술 인텔리전스 주체의 활동 현황과 동기, 목적, 활용정보, 방법론, 결과의 공유 및 관리, 니즈 등을 파악하였다.
기술기회발굴은 새로운 기술개발 기회를 발견하는 기술 측면과 기존의 기술 또는 개량된 기술을 가지고 시장기회를 찾는 시장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술기회발굴 목적의 유형화를 위하여 기술-시장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그림 4)와 같이 기술과 시장관점의 기술기회발굴의 목적을 유형화 한다.
의 기술기회 발굴 관련부서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기업 규모와 산업 형태에 따른 기술 인텔리전스 주체의 활동 현황과 동기, 목적, 활용정보, 방법론, 결과의 공유 및 관리, 니즈 등을 파악하였다.
둘째, 기술기회발굴 현황조사 단계에서는 대기업과 기술기회발굴의 요구가 높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기회발굴 수요 및 현황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여 기술 인텔리전스 현황을 조사하고 기업의 유형별로 기술 인텔리전스의 목적, 활용정보의 유형과 정보의 공유 방법, 기술 인텔리전스 방법론 및 기업의 니즈 등을 분석한다.
프로세스 측면에서는 기술 인텔리전스 활동이 특정 기술을 대상으로 기술기회를 탐색하거나, 기술영역을 정해놓지 않고 다양한 기술들을 모니터링하는 과정에서 유망기술 기회를 도출하는 유형이 문헌조사 및 인터뷰로부터 공통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 인텔리전스 프로세스를 개방형 TOD와 통제형 TOD로 나누어, 목표가 설정된 기술기회탐색은 통제형에서 수행하고, 다양한 가능성을 스캔하는 것은 개방형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특히, 일반적으로 개방형 TOD에서 도출된 기술의 기회를 통제형 TOD에서는 특정 주기로 구체적인 분석을 수행하는 구조를 갖는다.
본 연구는 기술 인텔리전스를 활용하여 기술기회를 탐색하는 프로세스를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전체 연구 프레임워크는 3단계로 구성되어 (그림 2)에서 도시한 바와 같이 단계별로 기술 인텔리전스 유형화, 기술기회발굴 현황조사, 기술기회발굴 통합체계를 제시한다.
셋째, 기술 인텔리전스 통합체계 제시 단계에서는 수요자 분석을 통해 도출한 기술기획 유형별로 성공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정보원천을 매핑하고 기술기획 목적별로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여 기술 인텔리전스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또한 프로세스를 의사결정 부분과 기술 인텔리전스 부분으로 구분하여, 기술기회발굴 유형, 세부 프로세스 및 활용 정보, 방법론, 중간산출물로 구성된 프로세스 및 통합체계를 제시한다.
활용정보의 경우 정보의 위치(내부정보와 외부정보)와 정보의 형태(문서기반 정보와 의사소통기반 정보)에 따라 유형화 하였으며, 방법론의 경우 시장분석 방법론과 기술분석 방법론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수행하여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현황과 니즈를 도출하였다. 비교적 다양한 기술기회 발굴활동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국내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인터뷰 결과에 의하면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들은 기술기회 발굴의 니즈는 존재하지만 관련활동이 극히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전략으로는 Porter(1985)가 제시한 본원적 전략(genetic competitive strategy)을 바탕으로 원가우위전략(cost leadership), 차별화전략(differentiation), 집중화전략(niche strategies), 기타로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로서의 수익원으로 디지털 경제 시대로 넘어오면서 오프라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선진 기업들이 e-비즈니스를 지금까지 추진해온 추세를 반영하여 기존의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수익원 연구를 바탕으로 주 수익원을 크게 제품 판매금, 제품 대여료, 서비스 제공료, 기타(기술 제공료 등)로 분류한다. 본 연구에서 특정 비즈니스 모델은 앞에서 제시한 5가지 분류에서 적절한 형태를 선정하여 조합함으로써 정의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프로세스 수준에서는 실제 기술 인텔리전스 운영 사이클을 총 6 단계–융합(coordinate), 조사(search), 정제(filter), 분석(analyze), 문서화(document), 배포(disseminate)-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비교적 다양한 기술기회 발굴활동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국내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인터뷰 결과에 의하면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들은 기술기회 발굴의 니즈는 존재하지만 관련활동이 극히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앞에서 제시된 기술 인텔리전스의 유형화와 현황분석 결과를 토대로 기술기회의 유형별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통합체계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로서의 목표시장은 지역에 따라 국내와 해외, 시장 집중도에 따라 전문시장과 대중시장으로 분류한다. 대중시장은 일반인용 스포츠용품 등과 같이 일반대중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을 말하며, 전문시장은 선수용 스포츠용품 등과 같이 전문적인 목적으로 활용되는 제품을 판매하는 시장을 지칭한다.
따라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를 가져오는 동인으로 기술기회 발굴 수행을 촉발하는 동기를 의미하는 비즈니스 동인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그림 3)과 같이 기술기회 발굴의 비즈니스 동인으로 통제 가능성에 따라 크게 외부환경 측면과 내부환경 측면으로 구분되며, 외부환경은 통제가 불가능한 거시환경과 일부 통제가 가능한 사업환경(경쟁환경)으로 구성된다. 외부환경에 속하는 거시환경과 사업 환경은 각각 STEEP(Social, Technological, Economical, Environmental and Political)와 마이클 포터의 경쟁모형을 통해 설명되며 내부환경 측면에서의 비즈니스 동인은 가치사슬 모형을 바탕으로 사람, 기술, 시장, 제품, 공정 상에서의 동인에 의해 비즈니스 모델 변화가 일어난다.
수집된 정보 중에서 기술 인텔리전스 목적에 맞는 정보를 선택하여 분석을 수행하도록 한다. 분석방법론의 적용은 기술분석 방법론과 시장분석 방법론으로 구분하여, 기술기회발굴에 활용하며, 기술 인텔리전스 목적 및 유형, 정보의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 방법론을 선정하여 적용한다. 중간산출물은 의사결정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1차 산출물로서 기술로드맵, 특허지도, 시장규모분석 등이 속하며 기술 인텔리전스 부서에서는 분석결과를 토대로, 기술기회 및 위협요인에 대한 정보를 산출하며, 이것을 의사결정자에게 전달하여 기술기획에 대한 정책 및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술기회 목적 유형화의 경우, 기술기회 자체에 대한 유형화와 더불어 기술기회와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사업기회의 유형화를 수행하였다. 사업기회의 유형화를 위해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구조를 상세화 하고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환경, 사업환경, 내부환경 측면에서 비즈니스 동인을 구체화 하였다. 기술기회의 경우 기술진화의 정도(기존기술, 개선기술, 신기술)와 목표시장의 특성(기존시장, 신시장)을 기준으로 6개의 유형을 도출하였다.
활용 정보는 기업 내부에 데이터베이스화되거나 내부 인력에 의해 보유되는 내부정보와 외부에서 수집해 오는 외부 정보가 존재한다. 수집된 정보 중에서 기술 인텔리전스 목적에 맞는 정보를 선택하여 분석을 수행하도록 한다. 분석방법론의 적용은 기술분석 방법론과 시장분석 방법론으로 구분하여, 기술기회발굴에 활용하며, 기술 인텔리전스 목적 및 유형, 정보의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 방법론을 선정하여 적용한다.
시장 분석 방법론은 문헌연구를 통해 시장을 구성하는 두 개의 큰 축인 기업(자사와 경쟁사)과 소비자, 그리고 시장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으로 구분하여 기술분석 방법론과 같이 세부목적, 방법론, 중간산출물을 (그림 7)에서 제시하였다. 소비자분석과 경쟁자분석의 경우, 각각 시장규모추정, 잠재고객예측 등과 시장점유율분석, 경쟁강도, 경쟁구도 등의 목적으로 재무제표분석, 3C분석, 설문조사 등을 통해 고객세분화, 제품포지셔닝, 제품포트폴리오 등을 산출물로 얻는다.
기술 인텔리전스 방법론은 목적을 나눈 기준에 따라 크게 기술분석 방법론과 시장분석 방법론으로 구분될 수 있다. 앞에서 제시한 8개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기술분석 방법론을 분석 목적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누었으며, 기술 자체에 대한 분석을 위한 기술현황분석, 기술동향분석과 기술 외적 측면에서의 분석인 기술환경분석으로 구분하여 세부목적, 방법론, 중간산출물을 (그림 6)과 같이 제시하였다. 기술현황분석에서는 기술가치, 파급효과, 위험도 등을 도출하기 위한 목표로 통계분석, 특허분석, 교차영향분석 등을 활용하고, 기술동향분석에서는 발전경로, 성숙도, 기술출현시기 등을 분석하기 위해 시나리오분석, 특허분석 등을 활용하며, 기술경쟁환경, 기술인력환경, 정책 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는 기술환경분석은 대표적으로 통계분석, 전문가패널조사, 델파이 등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다.
유형화 기술 인텔리전스 목적 유형화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여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기회에 대해 유형화를 수행하였다. 기업의 관점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및 변화를 위해 기술 인텔리전스를 수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과 비즈니스 동인을 각각 유형화하여 이를 연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술기회탐색에서 실질적, 지능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술 인텔리전스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기술 인텔리전스를 기술기회탐색에 적용하는 통합체계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기술 인텔리전스의 목적을 정의하고, 다양한 활용 정보의 원천을 유형화하며 정보의 특성에 맞는 적용 방법론을 제시하여 행위자(actor), 입력(input), 프로세스(process), 산출물(output) 등으로 이루어진 기술 인텔리전스 통합체계를 구축한다. 본 논문의 2장에서는 기술 인텔리전스와 기술기회에 대한 배경이론을 설명하고, 3장에서는 연구의 방법과 프로세스를 제시하며, 4장에서는 기술 인텔리전스의 목적, 활용정보, 방법론을 정의한다.
본 연구는 기술 인텔리전스 활동에 대한 문헌연구와 더불어 관련활동의 국내 현황을 조사 및 분석하여 기술 인텔리전스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 전략적,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기술기회 발굴의 목적, 정보, 방법론을 조사하고 이를 유형화하였다. 기술기회 목적 유형화의 경우, 기술기회 자체에 대한 유형화와 더불어 기술기회와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사업기회의 유형화를 수행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를 과 같이 시장(Market), 주체(Actor), 가치(Value), 거래(Transaction)로 정의하고 세부적으로 목표시장, 고객, 제품, 경쟁전략, 수익원으로 구분하였다.
기술기회의 경우 기술진화의 정도(기존기술, 개선기술, 신기술)와 목표시장의 특성(기존시장, 신시장)을 기준으로 6개의 유형을 도출하였다. 활용정보의 경우 정보의 위치(내부정보와 외부정보)와 정보의 형태(문서기반 정보와 의사소통기반 정보)에 따라 유형화 하였으며, 방법론의 경우 시장분석 방법론과 기술분석 방법론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수행하여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현황과 니즈를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기술 인텔리전스 영역에서는 앞에서 정의된 니즈와 유형을 토대로 정보를 수집하고, 선택하며, 분석하는 단계를 통해 중간산출물을 만들어 낸다. 활용 정보는 기업 내부에 데이터베이스화되거나 내부 인력에 의해 보유되는 내부정보와 외부에서 수집해 오는 외부 정보가 존재한다. 수집된 정보 중에서 기술 인텔리전스 목적에 맞는 정보를 선택하여 분석을 수행하도록 한다.
이론/모형
(2009)의 연구에서는 Kerr et al.(2006)의 연구에서 제안된 기술 인텔리전스 프레임워크와 Yin(1994)의 연구에서 활용된 사례 연구 방법론을 활용하여 실무에서 기술 인텔리전스를 적용하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기술을 ‘기술판매, 기술이전 등과 같은 형태의 방법으로 기업의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무형의 지적 자산 또는 기술 기반의 서비스’로 정의하며 서비스를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 이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그로부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활동’으로 정의한다. 경쟁전략으로는 Porter(1985)가 제시한 본원적 전략(genetic competitive strategy)을 바탕으로 원가우위전략(cost leadership), 차별화전략(differentiation), 집중화전략(niche strategies), 기타로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로서의 수익원으로 디지털 경제 시대로 넘어오면서 오프라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선진 기업들이 e-비즈니스를 지금까지 추진해온 추세를 반영하여 기존의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수익원 연구를 바탕으로 주 수익원을 크게 제품 판매금, 제품 대여료, 서비스 제공료, 기타(기술 제공료 등)로 분류한다.
성능/효과
기존기술을 활용하여 신시장을 목표로 하는 것은 ‘신제품 개발’, 기존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시장을 목표로 하는 것은 ‘제품확대’, 개선된 기술을 활용하여 신시장을 목표로 하는 것은 ‘응용기술’, 개선된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시장을 목표로 하는 것은 ‘보완기술’, 신기술을 활용하여 신시장을 목표로 하는 것은 ‘Emerging기술/융합기술’, 신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시장을 목표로 하는 것은 ‘대체기술’로 유형화할 수 있다.
넷째, 기술 인텔리전스를 수행할 때, 대부분의 기업이 전체적으로 내부정보보다는 외부정보를 활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비즈니스 모델에 변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기술 인텔리전스 활동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기업 내부에 축적되어 있는 자료보다는 외부의 동향자료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았다.
기술을 개선하여 기존 시장에서 새로운 형태로 비즈니스를 수행해야 하므로, 외부의 출판된 정보가 기술기회발굴 활동을 위해 주로 활용될 수 있고 기술현황분석과 기술동향분석이 주로 활용되며, 시장분석은 현황분석과 동향분석이 주로 활용될 수 있다. 다섯째, 신기술을 통한 신시장에서의 기술기회발굴 유형은 미래유망기술 및 융합기술의 개발을 통해 해당유형의 기술기회발굴 활동을 만족할 수 있다. 신기술을 가지고 신시장을 개척하는 것은 스캔에 관련된 것이므로, 외부 전문가의 지식과 같은 출판되지 않은 정보가 주로 활용될 수 있고 기술동향분석과 기술환경분석이 주로 활용되며, 시장분석으로는 현황분석과 동향분석이 주로 활용될 수 있다.
다섯째, 활용 방법론/중간산출물의 측면에서는, 기술 로드맵과 특허분석은 전반적으로 활용하는 편이지만 기술기회를 파악하는 핵심적인 주요 방법으로 활용되지는 않았다. 정량적 분석에 활용되는 데이터의 경우 최신정보가 아니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정량적 방법은 거의 활용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대체적으로 대기업은 기술 인텔리전스 관련 정보를 관리하는 내부 지식경영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 KMS)이 잘 갖추어져 있는 반면에, 중소기업은 잘 갖추어져 있지 않았다. 단, 중소기업 중에서는 기술기반 서비스 기업만 지식경영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고 특히, IT관련 산업의 대기업은 지식경영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어 기술기회탐색과 관련된 정보가 잘 공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기업들도 대부분 조직단위로 기술 인텔리전스 결과물을 활용하고 있지만 이를 전사적으로 공유하기 위한 시스템이 미흡하여, 이에 대한 개선의 니즈를 가지고 있었다.
이 경우, 보유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시장을 탐색하기 때문에, 기업 외부의 출판되지 않은 정보를 주로 활용되고 주로 기술 현황분석을 활용되며, 시장분석은 현황분석과 환경분석이 주로 수행될 수 있다. 둘째, 기존기술을 통한 기존시장에서의 기술 인텔리전스 유형은 제품개발을 통해 해당 유형의 기술기회발굴 활동을 만족시킬 수 있다. 기업 내부와 외부의 출판되지 않은 정보가 주로 활용되고 기존기술/기존시장의 인텔리전스이기 때문에, 기술현황분석이 주로 활용되며, 시장분석은 현황분석과 환경분석이 주로 수행된다.
정량적 분석에 활용되는 데이터의 경우 최신정보가 아니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정량적 방법은 거의 활용되지 않았다. 또한 방법론 활용에 있어서 산업별로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기술로드맵의 경우, 제조업은 기업수준에서 중장기 로드맵을 작성하는 반면, 서비스업에서는 과제수준의 단기적 로드맵만을 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조업의 경우 타겟팅할 수 있는 기술이 존재하지만 서비스업은 장기적 기술로드맵을 그리기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대체적으로 대기업은 기술 인텔리전스 관련 정보를 관리하는 내부 지식경영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 KMS)이 잘 갖추어져 있는 반면에, 중소기업은 잘 갖추어져 있지 않았다. 단, 중소기업 중에서는 기술기반 서비스 기업만 지식경영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고 특히, IT관련 산업의 대기업은 지식경영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어 기술기회탐색과 관련된 정보가 잘 공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력 측면에서는 통합체계에서 제시된 외부정보 및 내부정보가 고려될 수 있으며, 이 정보들은 다시 문서정보와 의사소통정보로 구분될 수 있다. 문헌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서 정보의 위치와 형태가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기업의 규모 및 산업 등의 특성이 활용정보 유형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기술 인텔리전스를 수행하기 위한 활용정보의 형태 및 목록이 정해져야 한다.
또한,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수행하여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현황과 니즈를 도출하였다. 비교적 다양한 기술기회 발굴활동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국내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며, 인터뷰 결과에 의하면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들은 기술기회 발굴의 니즈는 존재하지만 관련활동이 극히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앞에서 제시된 기술 인텔리전스의 유형화와 현황분석 결과를 토대로 기술기회의 유형별 기술기회 발굴활동의 통합체계를 제안하였다.
기업 내부와 외부의 출판되지 않은 정보가 주로 활용되고 기존기술/기존시장의 인텔리전스이기 때문에, 기술현황분석이 주로 활용되며, 시장분석은 현황분석과 환경분석이 주로 수행된다. 셋째, 개선기술을 통한 신시장에서의 기술 인텔리전스 유형은 응용기술 또는 융합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할 수 있다. 보유기술을 개선하여 유망시장을 찾는 프로세스이므로 내부인력의 지식과 같은 출판되지 않은 정보, 국가보고서와 같은 출판된 정보가 공히 활용될 수 있고 기술현황분석과 기술동향분석이 주로 활용되며, 시장분석은 현황분석과 동향분석이 주로 활용될 수 있다.
셋째, 기술 인텔리전스 통합체계 제시 단계에서는 수요자 분석을 통해 도출한 기술기획 유형별로 성공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정보원천을 매핑하고 기술기획 목적별로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여 기술 인텔리전스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또한 프로세스를 의사결정 부분과 기술 인텔리전스 부분으로 구분하여, 기술기회발굴 유형, 세부 프로세스 및 활용 정보, 방법론, 중간산출물로 구성된 프로세스 및 통합체계를 제시한다.
둘째, 기술 인텔리전스는 일반적으로 주요 정책결정자, 관련 전문가 등의 판단과 협의에 의해 수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객관적인 지표를 활용하기 보다는 직관과 행정적 방향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인한다. 셋째, 많은 연구자들은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분석된 정보가 기술개발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주기 힘들고 핵심적인 정보는 인간의 지적 능력에 의해서만 도출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분석 정보를 의사결정에 단순한 참고사항으로 간주하고 있다. 넷째, 기술기회발굴 영역과 관련된 정보의 성격은 고객관련정보나 매출정보 등과 같이 정형화된 정보와는 달리 대부분 특허문서, 매뉴얼 등과 같이 비구조화되어 있어, 통계적 방법만으로는 가치있는 정보를 제시하기 어려우나, 기존 연구들은 구조화되어 있는 자료의 통계적 분석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셋째, 산업군별 관점에서, 제조업은 생산향상과 품질 개선 등에 관심을 가지므로 개선기술과 신기술 개발을 위한 기술기회 발굴에 주요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기술기반 서비스업은 유망한 아이템을 찾기 때문에 신기술 개발을 위한 기술기회 발굴에 목적을 가진다. 제조업의 경우 시장주도와 기술주도가 혼용되어 기술 인텔리전스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기술기반 서비스업의 경우 주로 시장주도의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뷰 결과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은 기술 인텔리전스의 목적을 유형화한 6개의 유형 중 3가지 이상의 목적을 가지고 기술기회 발굴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반면에, 중소기업은 주로 1개 또는 2개의 목적을 가지고 기술기회 발굴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은 사업 규모가 크며 주요 제품군이 다양하기 때문에 기술기회 발굴에도 다양한 목적에 따른 전략을 구사하고,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사업의 규모가 작고 주요 제품군이 소수 분야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세부적인 기술/시장 타겟을 정한 후 기술기회를 탐색하는 집중화 전략을 구사하는데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후속연구
또한, 본 연구는 연구의 범위가 통합체계 제시까지로 제한되어 있어 연구결과가 실질적인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을 지원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론적인 연구결과가 실질적인 지원방안으로 연계되어 연구결과의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 중소기업 육성정책 수립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방안에 대한 추후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업들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기술기회 발굴활동을 위해서는 기술기회 발굴활동을 지원해 주는 해석모형 및 시스템의 개발은 기술 인텔리전스의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향후 보다 명확한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추가 적인 인터뷰 및 설문자료의 수집이 필요할 것이며 충분한 분석 대상자료가 확보된다면 회귀분석, ANOVA 등 다양한 분석방법들을 적용하여 의미있는 해석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연구의 범위가 통합체계 제시까지로 제한되어 있어 연구결과가 실질적인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을 지원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론적인 연구결과가 실질적인 지원방안으로 연계되어 연구결과의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 중소기업 육성정책 수립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방안에 대한 추후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이론적인 연구결과가 실질적인 지원방안으로 연계되어 연구결과의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 중소기업 육성정책 수립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방안에 대한 추후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업들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기술기회 발굴활동을 위해서는 기술기회 발굴활동을 지원해 주는 해석모형 및 시스템의 개발은 기술 인텔리전스의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인터뷰를 수행하여 국내 기업들의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을 살펴보 았으나 분석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향후 보다 명확한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추가 적인 인터뷰 및 설문자료의 수집이 필요할 것이며 충분한 분석 대상자료가 확보된다면 회귀분석, ANOVA 등 다양한 분석방법들을 적용하여 의미있는 해석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인터뷰를 수행하여 국내 기업들의 기술기회 발굴활동 현황을 살펴보 았으나 분석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향후 보다 명확한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추가 적인 인터뷰 및 설문자료의 수집이 필요할 것이며 충분한 분석 대상자료가 확보된다면 회귀분석, ANOVA 등 다양한 분석방법들을 적용하여 의미있는 해석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연구의 범위가 통합체계 제시까지로 제한되어 있어 연구결과가 실질적인 중소기업의 기술기회 발굴활동을 지원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개발의 잠재적인 기회와 위험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내리기 위해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특히, 기술개발의 잠재적인 기회와 위험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내리기 위해 기술 추세에 대한 모니터링, 기술 예측, 기술 평가 등을 자동화된 알고리듬을 통해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기술 인텔리전스의 중요성은 날로 강조되고 있다(Lichtenthaler, 2007). 그러나, 기술 인텔리전스에 대한 기존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지니고 있다.
주요 선진국에서는 정부 수준에서 경제/기술환경 스캐닝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최근 유망기술 발굴이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 확보에 핵심 요소로 간주되면서, 기술기회탐색은 필수적인 프로세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주요 선진국에서는 정부수준에서 주기적인 경제/기술환경 스캐닝(scanning)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을 반영하여 과학기술예측을 수행하고, 이를 기술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도 정부부처 등 공공부문에서 기술정책 및 경제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기술예측 및 미래비전설정 작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삼성이나 LG, KT 등 민간부문에서도 미래 신산업 발굴을 위한 예측활동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기술 인텔리전스에 대한 기존연구의 한계는?
그러나, 기술 인텔리전스에 대한 기존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지니고 있다. 첫째, Ashton et al.(1991) 등 대부분의 기술 인텔리전스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기술 인텔리전스 프로세스에 대한 과정을 개념적으로 표현하거나 이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모니터링, 스캐닝 등)의 차이를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 적절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유망기술을 명확하게 도출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과정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수준이다. 둘째, 기술 인텔리 전스는 일반적으로 주요 정책결정자, 관련 전문가 등의 판단과 협의에 의해 수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객관적인 지표를 활용하기 보다는 직관과 행정적 방향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인한다. 셋째, 많은 연구자들은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분석된 정보가 기술개발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주기 힘들고 핵심적인 정보는 인간의 지적 능력에 의해서만 도출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분석 정보를 의사결정에 단순한 참고사항으로 간주하고 있다. 넷째, 기술기회발굴 영역과 관련된 정보의 성격은 고객관련정보나 매출정보 등과 같이 정형화된 정보와는 달리 대부분 특허문서, 매뉴얼 등과 같이 비구조화되어 있어, 통계적 방법만으로는 가치있는 정보를 제시하기 어려우나, 기존 연구들은 구조화되어 있는 자료의 통계적 분석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기술정보만을 활용하여 유망기술을 찾아내는 프로세스를 제시하는 시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시장정보를 고려하거나, 비즈니스 모델이나 비즈니스 동인(driver)에서 출발하여 기술기회탐색 방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