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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키워드 검색 광고 운영 DB 데이터 분석을 통한 CPM와 CPC방식의 광고효과 연구
A Study on the Efficiency of Internet Keyword Advertisement According to CPM and CPC Methods by Analyzing Transactional Data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6 no.4, 2011년, pp.139 - 154  

김도연 ((주)트리플하이엠,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  임규건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  이대철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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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키워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검색매체들은 CPM 광고방식에서 CPC 광고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CPC 광고방식이 CPM 광고방식에 비해 어떠한 측면에 서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체계적 연구는 미흡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CPM 광고방식과 CPC 광고방식의 효과를 DB(Database)로부터 실 사례 데이터를 수집하여 두 광고방식 간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비교분석을 시도하였다. CPM 광고방식과 CPC 광고방식의 광고노출 영역은 상이하여 두 방식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기 어려우므로 분석단위를 동일하게 하기 위해 원본 데이터에 대한 전처리 과정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에 대한 분석결과 CPC 광고방식이 CPM 광고방식보다 총 노출 수 대비 클릭률이 약 1.3% 가량 높게 나타났으며, 1광고에 대한 클릭 당 단가가 약 51원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CPC 광고방식이 CPM 광고방식에 비해 광고효과 측면(CTR)과 광고비용 측면(CPC)에서 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해 키워드 검색 광고를 이용하고자 하는 광고주 및 마케팅 담당자에게 근거 있는 자료로서 마케팅 의사결정, 전략수립 및 예산편성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ternet keyword search service providers tends to use CPC advertizement method rather than CPM method. However researches how much the CPC method is beneficial to advertisers than CPM method in certain perspectives are insufficient and not performed systematically. So this paper tries to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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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광고효과를 클릭율(Click Through Rate)과 클릭당 광고 비용(Cost Per Click) 측면에서 살펴본다. 그리고 전체적인 분석뿐만 아니라 산업을 5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산업 카테고리별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하지만 국내 광고업계에서 CPC 광고방식이 CPM 광고방식에 비해 얼마나 더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PM 광고방식과 CPC 광고방식의 광고효과의 차이를 운영 DB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CPC 광고방식이 CPM 광고방식에 비해 광고효과 측면(클릭율)과 광고비용 측면(클릭당 비용)에서 보다 우수하다는 결과를 실 사례 데이터를 통해 검증 및 제시하였다. 카테고리별 세부 분석에서도 모든 카테고리에서 CPC가 클릭당 비용이 저렴했으며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클릭율도 CPC가 더 좋았다.
  • 본 연구결과는 CPC 광고방식을 이용하고자 하는 광고주 및 마케팅 담당자에게 근거 있는 자료로서 마케팅 의사결정, 전략수립 및 예산편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근래 인터넷 광고방식이 점차 CPC방식이 주류화 되는 것에 대한 실증적 검증이라도 할 수 있다. 향후 카테고리 분류에 대한 한계의 극복 및 좀 더 세분화된 분석과 검색 매체업체, 광고대행업체 등의 데이터 등을 포함하여 좀 더 심층 깊은 실증분석이 이루어져 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CPM 광고방식과 CPC 광고방식의 키워드 광고 효과를 DB(Database)로부터 운영 DB 데이터를 수집하여 두 광고 방식 간 광고효과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비교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효과를 클릭율(Click Through Rate)과 클릭당 광고 비용(Cost Per Click) 측면에서 살펴본다. 그리고 전체적인 분석뿐만 아니라 산업을 5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산업 카테고리별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CPM 광고방식과 CPC 광고방식의 효과를 DB(Database)로부터 실 사례 데이터를 수집하여 두 광고방식 간 광고효과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비교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원본 데이터에 대해 전처리 과정을 걸쳐 CPM 광고 방식과 CPC 광고방식의 효과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는 CPM 광고방식과 CPC 광고방식은 DB 데이터의 필드가 상이하여 두 방식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기 어려우므로 데이터 형식을 동일하게 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 이러한 클릭율의 차이를 동일화하기 위하여 이시훈[6]에서 제시한 분석결과 중 광고위치에 따른 광고효과의 차이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상단의 클릭의도가 하단의 클릭의도보다 평균 0.2% 높은 것으로 나타나서, CPC 광고방식의 CTR을 0.2% 감하여 계산함으로써 CPM 광고방식과 CPC 광고방식의 클릭율을 동일화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운영 DB 데이터가 가지는 필드 항목들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두 방식의 필드 항목 조정을 통하여 비교분석이 가능 하도록 사례동일화를 위해서 전처리(Pre-processing) 작업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원본 데이터에 대해 전처리 과정을 걸쳐 CPM 광고 방식과 CPC 광고방식의 효과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는 CPM 광고방식과 CPC 광고방식은 DB 데이터의 필드가 상이하여 두 방식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기 어려우므로 데이터 형식을 동일하게 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광고효과 분석 결과 CPC 광고방식이 CPM 광고방식보다 총 노출 수 대비 클릭률이 약 0.
  • 이에 본 연구는 CPM 광고방식과 CPC 광고방식의 키워드 광고 효과를 DB(Database)로부터 운영 DB 데이터를 수집하여 두 광고 방식 간 광고효과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비교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효과를 클릭율(Click Through Rate)과 클릭당 광고 비용(Cost Per Click) 측면에서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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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키워드 광고란 무엇인가? 인터넷 광고는 오프라인 광고(TV, 신문, 라디오, 버스, 지하철 등)에 비해 가격대비 효율성이 높을뿐 아니라 정확한 목표고객을 설정할 수 있고 직접적이고 즉시적인 결과를 유도해 낼 수 있다[4]. 인터넷 광고 가운데 키워드 광고는 이용자들이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결과가 나오는 화면에 관련업체의 광고가 노출되는 형태의 광고기법이다([Hanson, Ward, and Kalyanam, Kirthi[14]; Moore, Stammerjohan and Coulter[17]). 특히 키워드 광고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검색되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광고주들을 비롯한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들이 선호하는 광고모델이다(임해진[8]).
매체관리자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광고 옵션과 측정의 효율성을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CPM 방식은 광고주의 입장에서 볼 때 그리 합리적이지 못할 수도 있다. 배너 노출이 많이 되었다고는 하나, 지난 달 어떤 특별한 원인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그랬을 수도 있고, 배너 노출이 많이 일어났더라도 사용자가 클릭하여 자기 사이트로 이동하지 않는 한 광고효과가 없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터넷 광고에서는 매체관리자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광고 옵션과 측정의 효율성을 제공한다(Prasad et al.
키워드 광고의 광고비 책정방식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이러한 키워드 광고의 광고비 책정방식은 정해진 광고비를 지불하는 정액제 형태의 CPM(Cost Per Mile)광고방식과 클릭 당 비용을 지불하는 종량제 형태의 CPC(Cost Per Click) 광고방식으로 구분된다(이첨, 이경전[7]). CPM 광고방식은 광고물의 기계적인 노출 수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는 실제로 인식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는 반면, CPC 광고방식은 노출된 광고물 중 클릭이 일어난 광고물만이 광고비 부과의 대상이 됨으로써 CPM 광고방식보다 비교적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정전호, 이경전[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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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김재휘, 김지호, "인터넷 검색 사이트의 키워드 광고효과 연구", 광고학연구, 제13권, 제4호, pp. 91-109, 2002. 

  2. 박성연, 김지현, "사이트 타게팅 방식에 따른 인터넷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4권, 제4호, pp. 159-178, 1999. 

  3. 오창우, "인터넷 검색광고 요금체계의 특징 및 부정클릭 유형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9권, 제4호, pp. 7-27, 2008. 

  4. 윤성준, 김주호, "배너광고는 효과적인가? : 광고형태와 광고내용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13권, 제3호, pp. 141-162, 2002. 

  5. 이성진, 이수원, "키워드 마케팅을 위한 연관 키워드 추출 기법", 한국정보과학회, 제31권, 제2호, pp. 124-126, 2004. 

  6. 이시훈, "인터넷 검색광고의 유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제품에 대한 지식수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0권, 제2호, pp. 186-217, 2008. 

  7. 이첨, 이경전, "e-Biz Cost-Per-Action 광고 방법을 이용한 Conversion Action Data 메커니즘의 평가",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0권, 제2호, pp. 123-135, 2008. 

  8. 임해진, "키워드 검색광고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7권, pp. 101-109, 2003. 

  9. 전정호, 이경전, "쿠폰 다운로드를 기준으로 하는 인터넷 광고비 모델의 설계 및 분석", 학술대회, 2009년 춘계학술대 회, pp. 178-185, 2009. 

  10. 정대율, "경매입찰기반 CPC 광고의 최적 포지셔닝 전략", 인터넷 전자상거래연구, 제6권, 제2호, pp. 81-101, 2006. 

  11. 최용수, "국내 포털 사이트 들의 키워드 광고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디지털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06. 

  12. Berthone, P., Pitt, L. F., and Watson, R. T., "The World-wide-web as an Advertising Medium : Toward an understanding of conversion efficiency,"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 36, No. 1, pp. 43-54, 1996. 

  13. Buhalis, D., "Strategic use of information technologies in the tourism industry," Tourism Management, Vol. 19, No. 5, pp. 409-421, 1998. 

  14. Hanson, Ward, and Kalyanam, Kirthi, "Internet Marketing and e-Commerce," Thomson South-Western, 2007. 

  15. Johnson, G. J., Bruner, G. C., and Kumar, A., "Interactivity and its facets revised," Journal of Advertising, Vol. 35, No. 4, pp. 35-52, 2006. 

  16. Lim, W. S. and Tang, C. S., "An Auction Model Arising from an Internet Search Service Provider,"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72, pp. 956-970, 2006. 

  17. Moore, R. S., Stammerjohan, C. A., and Coulter, R. A., "Banner advertiser-web site context congruity and color effects on attention and attitudes," Journal of Advertising, Vol. 34, No. 2, pp. 31-46, 2005. 

  18. Novak T. P. and Hoffman D. L., "New Metrics for new Media : Toward the Development of Web Measurement Standards," World Wide Web Journal, Winter, Vol. 2, No. 1, pp. 213-246, 1996. 

  19. Prasad, A., Mahajan, V., and Bronnenberg, B., "Advertising Versus Pay-Per-View in Electronic Media,"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 20, pp. 13-30, 2003. 

  20. 네이버 http://www.naver.com. 

  21. 다음 http://www.daum.net. 

  22. 야후 코리아 http://www.yahoo.co.kr. 

  23. 구글 코리아 http://www.google.co.kr. 

  24. 오버추어 코리아 http://www.overture.co.kr. 

  25. 한국인터넷진흥원 통계 홈페이지 http://isis.nida.or.kr. 

  26. 한국인터넷 마케팅 협회 http://imck.or.kr. 

  27. 애드클릭 http://www.adclick.co.kr. 

  28. 링크프라이스 http://www.linkprice.co.kr. 

  29. 나스미디어 http://www.nasmedia.co.kr. 

  30. 트리플하이엠 http://www.hmcorp.co.kr. 

  31. 통계청 http://www.ns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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