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 광고 마케팅 서비스 유형 분석과 서비스 품질 개선방안
Analytical Study on Classification and Service Quality Improvement for Keyword & Blog Advertising Marketing Servic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1, 2015년, pp.456 - 466  

최윤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자전기통신공학부) ,  이재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업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검색포탈의 키워드 검색과 광고주 블로그를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바이럴 마케팅을 실행하는 검색광고 마케팅 서비스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키워드 검색 결과의 상단에 블로그를 통해 간접광고를 노출하여 소비자를 유인하는 서비스를 운영 중인 회사에 대한 사례조사를 통해서 제공되고 있는 검색광고 마케팅 서비스의 거래 당사자들 간의 거래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서비스 유형을 분석하고, 서비스의 품질인식정도와 사용자 그룹간의 인식의 차이를 조사 및 분석하여 운영서비스의 개선방안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수행 방법으로는 검색광고 솔루션을 사용하는 광고 마케팅 커뮤니티의 게시물 분석을 수행하여 서비스 솔루션의 4가지의 유형과 거래관계를 표현하는 4가지 서비스 구조도 유형을 분석하였다. 또한 면접법을 사용한 사전 연구로 설계된 SERVQUAL 기반의 설문조사를 사용하여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그룹간 서비스에 대한 품질인식 정도와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공론화의 한계를 갖고 있는 검색광고 마케팅 서비스에 대한 사례기업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focusing to the keyword and blog advertising marketing services that are implementing a viral marketing utilizing keyword searches of the search portal and advertiser's blogs with convergent way. Through a case study for the company operating the service to pinpoint consumers to the a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과정을 통해 설계된 SERVQUAL 기반의 설문조사를 사용하여 사용자와 관리자의 서비스에 대한 품질인식 정도와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검색광고 마케팅 솔루션이 보유한 키워드별 사용자 사용데이터 분석을 수행하여 서비스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검색광고 마케팅 수단들 중 검색 포털 사이트의 키워드 검색 결과의 상단에 블로그 등을 통해 간접광고를 하는 검색광고 마케팅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바이럴 마케팅을 중심으로 하는 검색광고 마케팅 서비스 회사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서 현재 제공되고 있는 검색광고 마케팅 서비스의 사용자, 광고주 등의 거래 당사자들 간의 거래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서비스 유형을 분석하고, 서비스의 품질 인식정도와 사용자 그룹간의 인식의 차이를 조사 및 분석하여 운영서비스의 개선방안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수행을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서비스 유형 분석을 위해서 대표적 광고 마케팅 커뮤니티의 게시물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검색광고 마케팅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그룹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관리자 그룹별로 소수 인원에 대한 개별 심층 면접법(In-Depth Interview)을 사용하여 설문조사서의 설계를 위한 사전 파일로트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설문조사는 검색광고 마케팅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용자의 사용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운영 서비스의 현 주소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설문은 ⓵업무 현황, ⓶경력 사항, ⓷서비스 현황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연구는 바이럴 마케팅의 한 분류로써 검색광고 마케팅 서비스가 인터넷 시장에서 활용도가 확대되었지만 상대적으로 공론화되지 못하였던 한계점에 대비하여 서비스 구조 유형과 서비스 솔루션 유형별 현황을 일반화하여 정리하였으며, SERVQUAL설문조사와 분석을 통해서 검색광고 마케팅 서비스의 품질 인식수준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연구기여를 갖는다. 연구의 한계로는 조사의 대상과 범위가 특정 기업과 해당 기업 솔루션 사용자 그룹으로만 한정되었으며 전체시장에 대한 시장규모의 산정이나 현황분석은 제한되었다는 점이다.
  • 또한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그룹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관리자 그룹별로 소수 인원에 대한 개별 심층 면접법을 사용하여 설문조사서의 설계를 위한 사전 연구를 진행하고 설계된 SERVQUAL기반의 설문조사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대표적 거래당사자인 광고주로서의 자영업자와 광고대행사 그룹간 서비스에 대한 품질인식 정도와 차이를 분석하였다. 설문 분석과 사례기업이 보유한 키워드별 사용데이터 분석의 결과를 종합하여 사례기업의 검색광고 마케팅 서비스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검색광고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검색광고 마케팅은 바이럴 마케팅의 하나로써 2000년 말부터 확산된 인터넷 광고 기법이며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구전효과(Words of Mouth)를 활용하거나 사용자 사이의 연결(Connectivity)과 연결망(Network, Community)을 통해서 마케팅 정보를 전달하는 광고를 의미한다. 검색광고 마케팅은 세부적으로 여러 검색광고 마케팅 수단을 갖는다.
스마트디바이스의 확산으로 인한 광고 시장의 변화는 무엇인가? 8%로 성장하였고, 검색광고 마케팅을 포함한 바이럴 마케팅 시장의 성장을 가져왔다[1]. 스마트디바이스의 확산으로 인하여 온라인 광고가 컴퓨터를 활용한 인터넷 이용에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 디바이스가 갖고 있는 이동성, 유비쿼터스, 개인화, 지역기반 등의 서비스 특성을 반영하면서 온오프라인을 통합하는 광고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런 매체의 다변화와 사용자 디바이스 사용 경험의 증가는 자연스럽게 개인사업자 혹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자신들의 판매 사이트나 블로그, SNS 페이지 등으로 고객의 방문과 구매를 유도하거나 홍보하고자 하는 검색광고 마케팅 수요의 확대를 만들었다.
검색광고 마케팅 수단은 무엇이 있는가? 검색광고 마케팅은 세부적으로 여러 검색광고 마케팅 수단을 갖는다. 블로그 마케팅, 키워드 마케팅, 지식인 마케팅, SNS 마케팅, 언론보도 자료를 대상으로 하는 어뷰징, 연관검색어와 검색어를 대상으로 하는 검색광고 마케팅 등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한국온라인광고협회, 2013 온라인광고 시장규모, 2014. 

  2. 네이버 지식백과, 검색 엔진 마케팅[search engine marketing]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015. 

  3. 네이버, 네이버 키워드광고 센터, 네이버, 2015. 

  4. 인터넷 트렌드, 2014년 포털 점유율 현황, 2014. 

  5. www.yonhapmidas.com/lifeeconomy/lens/2015-03/150308181138_920410, 2015.02.14, 

  6. 조지훈, 박찬수, "키워드 검색의 판매 효과에 관한 2단계 모형," 한국마케팅저널, 제9권, 제4호, 2008. 

  7. 방원희, 이동일, 이혜준, "제품 카테고리 별 키워드 검색광고 반응 모델," 상품학연구, 제30권, 제4호, 2012. 

  8. 이동일 김현교, "개인검색기반 키워드광고 구매 전환모형 개발,"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8권, 제1호, 2013. 

  9. 오창우, "온라인 검색광고 광고주의 불만요인 분석,"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제29권, 2013. 

  10. 김도연, 임규건, 이대철, "키워드 검색 광고 운영 DB 데이터 분석을 통한 CPM과 CPC방식의 광고 효과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6권, 제4호, 2011. 

  11. 이준호, "스마트 미디어 모바일 광고의 가치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제21권, 2011. 

  12. KT경제경영연구소, 인터넷과 모바일 광고시장의 새로운 기회, 2015. 

  13. 한국인터넷진흥원, 국내 인터넷 모바일 광고 활성화 정책 방향, 2013. 

  14. ICT산업연구실, 모바일 광고시장의 현황분석 및 전망, 2015. 

  15. 매경이코노미, 포털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의 그늘 "돈 내면 클릭수 확 올려준다" 마케팅 성행, 1819호, 2015.08.10. 

  16. http://m.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228655, 2015.08.10. 

  17. 이강, "SERVQUAL모형의 활용실태 및 개선방안,"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15권, 제1호, 2004. 

  18. http://www.rankey.com/ 

  19. http://corp.i-boss.co.kr 

  20. Office.com 

  21. www.adic.co.kr 

  22. www.community.sellfree.co.kr 

  23. http://www.webz.kr/ 

  24. www.dmcmedia.co.kr/ 

  25. TVCF, http://www.tvcf.co.kr/ 

  26. http://www.aab.co.kr/ 

  27. http://www.sesangad.com/ 

  28. http://www.skplanet.com/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