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온라인 키워드 광고 시장에서 광고 단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키워드 유형, 검색 횟수와 경쟁업체의 수를 중심으로
Identifying Influencing Factors on the Price Per Click of Keyword Advertising : Focusing on Keyword Type, Search Number and Competi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1 no.3, 2012년, pp.257 - 267  

이홍주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advertisers utilize sponsored search in search engines since customers want to find relevant information on their purchases from the search engines. Many factors have influences on price per click of the sponsored search. These influences are different based on the types of keywords such as s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광고의 노출위치[15, 16]나 광고 과금 방식[1]에 따른 키워드 광고의 성과들이 연구되었으나, 검색엔진에서 많이 활용하는 클릭당 과금(Cost Per Click) 방식에서 광고 단가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검색엔진의 키워드 광고 단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키워드 유형별로 영향요인과 미치는 정도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분석하였다. 키워드 유형으로는 사용자들이 정보를 찾는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탐색재와 경험재로 구분하여 영향요인을 비교하였으며, 많은 사람들이 조회하는 대표 키워드와 반대로 조회수가 적은 세부 키워드의 영향요인을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H1:탐색재와 경험재로 구분되는 키워드 유형이 키워드 광고의 클릭당 단가와 이의 영향요인 들인 조회수, 클릭률과 경쟁업체 수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갖는다.
  • H2: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로 구분되는 키워드 유형이 키워드 광고의 클릭당 단가와 이의 영향요인들인 조회수, 클릭률과 경쟁업체 수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갖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PC 방식이란 무엇인가? 검색엔진에서의 키워드 광고는 크게 Cost Per Mille(CPM)과 Cost Per Click(CPC) 방식으로 집행된다. CPM은 1,000회 노출을 기준으로 미리 정해진 금액을 지불하는 방식이며, CPC 방식은 광고 주가 클릭당 지급하기로 약속한 금액을 발생한 클릭수에 비례하여 광고금액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국내 검색엔진들의 광고상품은 CPC와 CPM 방식을 혼용하고 있으며, 키워드 검색 광고는 대부분 CPC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CPM이란 무엇인가? 검색엔진에서의 키워드 광고는 크게 Cost Per Mille(CPM)과 Cost Per Click(CPC) 방식으로 집행된다. CPM은 1,000회 노출을 기준으로 미리 정해진 금액을 지불하는 방식이며, CPC 방식은 광고 주가 클릭당 지급하기로 약속한 금액을 발생한 클릭수에 비례하여 광고금액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국내 검색엔진들의 광고상품은 CPC와 CPM 방식을 혼용하고 있으며, 키워드 검색 광고는 대부분 CPC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쇼핑몰 운영자들에게는 키워드 광고가 선택이 아니라 필수 마케팅 요소로 인식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큰 규모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이나오픈 마켓들도 운영되고 있지만, 20대 중심의 부업형태의 소규모 창업에서 삼사십대 이상의 자영업 형태의 창업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2]. 다양한 인터넷 쇼핑몰들이 존재하고 많은 쇼핑몰을 쉽게 방문하여 상품 및 가격을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 대부분이 검색엔진을 통해 쇼핑몰을 찾아 방문하게 된다[4, 6, 7, 10, 13]. 따라서 쇼핑몰 운영자들에게는 키워드 광고(검색광고, 검색 키워드 광고)가 선택이 아니라 필수 마케팅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검색 광고를 기본으로 활용하며 소셜 미디어와 커뮤니티 운영 및 관리 같은 부가적인 마케팅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7, 10, 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김도연, 임규건, 이대철, "키워드 검색광고 운영 DB 데이터 분석을 통한 CPM와 CPC 방식의 광고효과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 16권, 제4호(2011), pp.139-154. 

  2. 동아일보, 인터넷 쇼핑몰, 2040 남자의 눈물을팝니다, 2011. 

  3. 박시사, "한국 여행업의 해외 여행상품 인터넷 키워드 검색광고 분석", 관광레저연구, 제20권, 제4호(2008), pp.355-371. 

  4. 서건수, "인터넷 쇼핑 사이트의 사용성 및 신뢰성과 고객 충성도간의 관계에서 인터넷 쇼핑관여도의 조절효과",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7권, 제23호(2008), pp.1-29. 

  5. 심재후, 최명길, "사업 아이디어 매력도 평가를 위한 인터넷 검색엔진 광고 클릭률 추정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2010), pp.1468-1474. 

  6. 이상철, 이형석, 김재경, 서영호,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 싱가포르 소비자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3권, 제1호(2004), pp.63-77. 

  7. 이시환, 인터넷 쇼핑몰 광고 홍보 실전 마케팅, 앤써북, 2012. 

  8. 장택원, "주요 매체 광고에 대한 노출정도, 긍정주의적 태도와 실용적/쾌락적 동기 간의 인과관계 및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TV, 신문, 인터넷 노출광고, 인터넷 검색광고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8권, 제2호(2008), pp. 431-461. 

  9. 장택원, "인터넷 검색형 광고의 효과의 위계에 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9권, 제1호(2009), pp.197-213. 

  10. 조은주, 쇼핑몰 창업 & 운영 무작정 따라하기, 길벗. 2009. 

  11. 지혜성, 류기곤, 임희석, "키워드 광고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산학기술학회 추계 학술발표논문집, (2008), pp.32-35. 

  12. 제은숙, "관여, 광고위치, 광고형태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 : 패션 인터넷 검색광고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제20권, 제2호(2012), pp.251-262. 

  13. 카페 24마케팅센터, 인터넷 쇼핑몰 CEO 열전, 큰그림, 2012. 

  14. 통계청, http://kostat.go.kr. 

  15. Agarwal, A., K. Hosanagar, and M. Smith, "Location, Location, Location : An Analysis of Profitability of Position in Online Advertising Marke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48, No.6(2011), pp.1057-1073. 

  16. Ghose, A. and S. Yang, "An Empirical Analysis of Search Engine Advertising : Sponsored Search in Electronic Markets", Management Science, Vol.55, No.10(2009), pp. 1605-1622. 

  17. Jansen, B. J. and T. Mullen, "Sponsored search : an overview of the concept, history, and techn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Business, Vol.6, No.2(2008), pp.114- 131. 

  18. Nabout, N. A. and B. Skiera, "Return on Quality Improvements in Search Engine Marketing",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26, No.3(2012), pp.141-154. 

  19. Nelson, P., "Information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 78, No.20(1970), pp.311-329. 

  20. Nelson, P., "Advertising as Informatio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81, No.4 (1974), pp.729-754. 

  21. Package Robust, http://cran.r-project.org/web/packages/robust/index.html. 

  22. Rutz, O. and R. Bucklin, "A Model of Individual Keyword Performance in Paid Search Advertising", Available at SSRN : http://dx.doi.org/10.2139/ssrn.1024765, 2007. 

  23. Varian, H. R., "Online Advertising Markets : Online Ad Auctions", American Economic Review, Vol.99, No.2(2009), pp.430-4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