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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결정성 요인이 스마트폰 몰입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An Empirical Study Applying the Self-Determination Factors to Flow and Satisfaction of SmartPhone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6 no.4, 2011년, pp.197 - 220  

권두순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김진화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  유철하 ((주)서울통신기술) ,  김세준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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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은 단순히 통신수단의 기기를 넘어 모바일 컨버전스(Mobile Convergence)시대의 전환기로 들어서고 있으며, 휴대기기에 카메라, 게임, 멀티미디어 기능이 부과되고,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휴대 인터넷 등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 도구로 인식되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이용한 다양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힘쓰고 있다.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 이론에 대한 중요한 변수들의 내재적 동기인 몰입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인과관계를 실증 연구하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스마트폰 연구들은 Flow에 미치는 영향변수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연구한 자기결정성 이론을 바탕으로, 자기결정성의 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몰입과 만족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위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서울 S기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670부의 표본을 수집하였으며, 요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율성이 몰입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능성은 몰입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성은 몰입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몰입은 만족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martphone is simply beyond the means of communication equipment, to line up the turning point of mobile convergence, is recognized as a service tool of new concept the camera, game, multimedia function,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mobile internet etc, that use of smartphone is working tow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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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기결정성 이론을 바탕으로, 자기결정성의 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몰입과 만족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몰입과 만족 간에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지 연구하였다.
  • 첫째, 자기결정성 이론에 대한 중요한 요인들이 내재적 동기인 몰입을 통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인과관계를 실증 연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자기 결정성 이론에서의 새로운 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과 몰입 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몰입과 만족 간 인과관계가 무엇인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 즉, 자기결정성 이론의 중요한 요인들은 자기결정력을 높일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간의 본원적인 감정이다[74]. 따라서 자기결정성 이론의 본질적인 심리욕구인 자율성(Autonomy), 유능성(Competence), 관계성(Relatedness)을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규명한다. 자기결정성에 대한 선행연구는 아래의 <표 2>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구체적으로 자기 결정성 이론에서의 새로운 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과 몰입 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몰입과 만족 간 인과관계가 무엇인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둘째, 스마트폰 이용함에 있어, 개인의 특성, 그리고 사회적 영향 등을 전체적으로 살펴보아야 하므로 행동학적 접근으로서의 연구는 반드시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에 있어서 자기결정성 이론의 중요한 3가지 변수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몰입과 만족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본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 차이점이 본 연구의 이론적 공헌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에서 자기결정성 이론의 중요한 3가지 변수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몰입과 만족에 대한 인과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18.
  • 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대상자를 중심으로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자기결정성 이론을 바탕으로, 자기결정성의 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몰입과 만족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몰입에 대한 영향 요인으로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3가지 자신 본연의 심리 요인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Ryan and Deci[87]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은 개인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필수 요소인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를 모두 증가시키는 변인이라고 언급하였다.
  • 스마트폰의 특성 요인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본연적인 심리 욕구를 통해 이용 동기가 무엇인지 살펴보려고 한다. 기존 연구에서는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 되었다[22, 40, 58, 43, 33, 53].
  • 이를 통해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할 때, 자신 본연적 심리 욕구로 인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동기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 그렇다면 내재적 동기인 몰입에 영향을 주는 변수도 즐거움을 느끼는 내재적 동기의 변수가 들어가야 된다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흥미, 즐거움, 내재적 만족이라고 할 수 있는 내재적 동기인 자기 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의 중요한 3가지 변수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몰입과 만족 간에 인과관계가 있는지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자기결정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이란 개인이 스스로가 조절할 수 있고 자율적으로 움직이게 할 수있는 동기 이론이라 할 수 있으며, 자기결정적인 사람일수록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74].
  • 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대상자를 중심으로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자기결정성 이론을 바탕으로, 자기결정성의 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몰입과 만족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몰입과 만족 간에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지 연구하였다.
  • 이를 통해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자기결정성 이론에 대한 중요한 요인들이 내재적 동기인 몰입을 통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인과관계를 실증 연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자기 결정성 이론에서의 새로운 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과 몰입 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스마트폰의 자율성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스마트폰의 유능성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스마트폰 관계성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스마트폰 몰입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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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결정 연속선에 따른 동기유형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구체적으로 동기유형을 살펴보면, 첫째, 무 동기는 자기결정성이 전혀 없는 것으로 행동 하려는 의지가 결핍된 상태를 말한다. 둘째, 외적조절은 외재적 동기 중에서 자기결정성이 없는 전형적인 외적 제약에 의하여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부가된 조절은 행동에 대한 원인을 이제 막 내면화시키기 시작하는 단계로 자신의 의지가 개입되는 상태이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외부의 압력에 기초한 것이므로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비판을 회피하기 위한 행동이라고할 수 있다. 넷째, 확인 된 조절은 개인이 행동의 목표를 자신의 것으로 완전히 내면화 시키지는 않아도 그 가치를 인정하여 수용한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그 행동이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행동을 하지만 그것 자체에 대한 기쁨이나 자기만족 보다는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하기 때문에 완전히 내재화 된 것은 아니다. 다섯째, 통합된 조절이란 외재적인 동기의 가장 자율적이며 가장 완전 하게 내재화된 형태이다. 개인은 자기 자신의 완전히 동화된 선택된 조절에 의해 행위를 하지만 여전히 행위 자체의 고유한 속성 때문에 행동을 하는 것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조절이 내면화 되면 개인은 자신의 가치나 정체성의 다른 측면들과 조화를 이룸으로써 그러한 행동의 원인을 완전히 수용한다고 할수 있다. 마지막으로 내재적 동기는 자기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행위를 통해 삶에 대한 흥미, 즐거움, 내재적 만족감을 느끼는 경우를 의미한다[74].
스마트폰 이용 동기의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그러나 기존 스마트폰 연구들은 이용 동기와 몰입, 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밝혀왔지만, 몰입과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였다. 스마트폰 이용 동기의 중요한 요인인 몰입은 최적의 경험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는 내재적 동기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내재적 동기인 몰입에 영향을 주는 변수도 즐거움을 느끼는 내재적 동기의 변수가 들어가야 된다고할 수 있다.
자기결정성이론은 무엇인가? 이를 통해 흥미, 즐거움, 내재적 만족이라고 할 수 있는 내재적 동기인 자기 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의 중요한 3가지 변수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몰입과 만족 간에 인과관계가 있는지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자기결정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이란 개인이 스스로가 조절할 수 있고 자율적으로 움직이게 할 수있는 동기 이론이라 할 수 있으며, 자기결정적인 사람일수록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74]. 즉 스마트폰 이용자가 내재적 동기로 갈수록 자기 결정적인 상태로 되지만 외재적 동기가 되면 외부에서 통제할수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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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0)

  1. 김계수, "New Amos 16.0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한나래, pp. 1-68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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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측정변수들의 요인에 대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게 되는데, 개념 신뢰도 (Construct Reliability : CR > 0.7)와 표준분산추출(Average Variance Extracted : AVE> 0.5)을 검증하였다[1].

  2. 김수연, 이상훈, 황현석, "스마트폰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10권, 제1호, pp. 29-3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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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대중의 생활 속에서 스마트폰 이용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2].

  3. 권혁상, 김승주, 이윤희, "스마트폰과 모바일 오피스의 보안 강화를 위한 제언", CIO Report 제26권, pp. 29-35, 2010. 

  4. 고수일, 한주희, "조직몰입과 직무동기의 다차원 관계 : 자기결정감에 의한 접근", 산업경제연구, 제22권, 제3호, pp. 1017-1038, 2009. 

  5. 김민선, 최영희, 석분옥, 백근영, 이동귀,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자기결정성에 따른 하위집단과 학업지연행동",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23권, 제3호, pp. 39-56, 2009. 

  6. 김도형, 윤민흥, 김선자, 이철훈,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스마트폰 에디션 구현", 정보처리학회지, 제12권, 제7호, pp. 597-604, 2005. 

  7. 김민식, 정현준, "스마트폰의 Wi-Fi 적용에 대한 시사점", 방송통신정책, 제21권, 제8호, 통권 461호, pp. 42-4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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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은 PDA와 핸드폰 둘 간의 경계에서 두 장치 간의 상대적 약점인 핸드폰의 폐쇄성과 PDA의 휴대성 등을 상쇄하는 영역의 기기이며, 음성통화 기능이 부각된 PDA폰, 무선인터넷, 스케치 패드, 일정관리 어플리케이션을 탑재하여 PC와 연동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윈도우즈 모바일, 리눅스 등의 범용 OS, 멀티태스팅, 데이터 중심서비스, 외부 SD․CF 장치 내장, Wi-Fi 블루투스 지원, 풀 브라우징 서비스, 3rd Party App, 서비스 오퍼레이터를 지원하고 있다[7].

  8. 김민식, 정현준, "휴대폰 산업의 탈추격형 대응전략 :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제22권, 제1호, pp. 1-16, 2010. 

  9. 김주환, 이윤미, 김민규, 김은주, "온라임게임 중독의 유형과 원인에 관한 연구 : 자기결정성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5호, pp. 79-10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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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계성은 타인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인식과 관련이 있으며, 타인과 함께 한다는 인식을 하면 내재적 동기는 높아진다[9].

  10. 김주환, 진보래, 최승범, "관계적 자아형성의 장으로서의 사회적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게임(SNAG)", 정보과학회지, 제23권, 제6호, pp. 19-2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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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계성(Relatedness)은 타인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인식과 관련이 있으며, 타인과 함께 한다는 인식을 하면 내재적 동기는 높아진다[10].

  11. 김명옥, 변유진, "비서직 종사자의 컴퓨터 자기효능감이 경력계획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비서학회지, 제18권, 제1호, pp. 65-8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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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명옥[11]은 비서직 종사자를 중심으로 컴퓨터 자기효능감이 직무성과와 조직 몰입에 관한 연구에서 컴퓨터 자기효능감 에서의 3가지 구성요소(일반 기술, 인터넷 기술, 시스템 관리)가 지각된 직무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 몰입에는 직/간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 곽소영, 손은정, "이성 관계에서 심리적 욕구충족이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 : 내재적 동기와 갈등해결전략의 매개역할", 한국심리학회지 : 여성, 제13권, 제2 호, pp. 177-195, 2008. 

  13. 김남훈, "스마트폰이 금융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금융논단, 제1005호, pp. 25-3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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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 비중도 2010년 17.9%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13년에는 27.7%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 향후 스마트폰 시장의 증흥기를 맞이할 것이라고 예상 된다[13].

  14. 김아영, 이명희, 전혜원, 이다솜, 임인혜, "청소년이 지각하는 유능감 및 관계성과 비행 간의 종단적 관계 분석", 교육심리연구, 제21권, 제4호, pp. 945-967, 2007. 

  15. 김용학, 개정판 "사회 연결망 이론", 서울, 학연사, pp. 1-28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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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연결성의 형태나 사회적 연결 규칙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사람들 사이의 연계 및 연결,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행동이 라고 정의할 수 있다[15].

  16. 구자철, 이상철, 김남희, 서영호, "모바일뱅킹에서의 사용자 수용요인 : 확장된 TAM과 Trust를 이용한 실증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2호, pp. 159-18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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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중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첫번째는 집중타당도를 검정하기 위하여 표준 요인부하량(FL > 0.7)이 맞는지를 검증하였다[16].

  17. 노미정, 김진화, 이재범, "스마트폰과 서비스 컨버전스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5권, 제4호, pp. 59-77, 2010. 

  18. 민병석, 임태윤, 권기덕, "모바일 컨버전스의 확산과 대응",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제497호, pp. 1-23, 2005. 

  19. 문태형, "자기결정성 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따른 초등 과학, 수학 및 정보 영재아동의 판별분석", 아동교육, 제20권, 제1호, pp. 33-44, 2011. 

  20. 문태형, "유아교사가 인식한 자기결정성 및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의 관계", 아동교육, 제18권, 제3호, pp. 69-81, 2009. 

  21. 배재권, 정화민, "스마트폰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 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 e- 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4호, pp. 337-36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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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은 단순히 통신수단의 기기를 넘어 모바일 컨버전스(Mobile Convergence)시대의 전환기로 들어서고 있으며, 휴대기기에 카메라, 게임, 멀티 미디어 기능이 부과되고,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휴대인터넷 등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가 등장하는 등 모바일 컨버전스(Mobile Convergence)가 심화 되고 있다[21].

  22. 박인곤, 신동희,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과 충족, 의존도, 수용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0권, 제4호, pp. 192-22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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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인곤[22]의 연구에서는 혁신 확산 이론과 이용과 충족이론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만족에 관한 탐색적 분석을 실시 하였다.

    박인곤[22]의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수용자들이 스마트폰 사용에서 느끼는 만족도와 불만족도 파악하고, 스마트폰 사용 만족 요인에 따른 스마트폰 몰입도를 살펴보았다.

    박인곤[22]연구에서 스마트폰 수용자의 만족요인과 스마트폰 몰입도와의 관계에서 오락/시간 때우기, 문제 해결성의 두 가지 요인에서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결과로 나타났다.

  23. 배병훈, 신희천, "자기결정성과 학업 꾸물거림이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다변량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분석",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및심리치료, 제21권, 제3호, pp. 747-765, 2009. 

  24. 송원영, "자기효능감과 자기통제력이 인터넷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25. 성주염, 박경하, "스마트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경험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 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기에 대한 지각된 숙련도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12권, 제1호, pp. 313-32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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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주염[25]은 스마트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경험이 브랜드 충성도 관한 연구에서는 사용만족 경험이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 송종현, "이동전화 이용 동기와 행태가 사회적 관계 및 규범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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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종현[26]의 연구에서는 휴대전화의 사용을 자신과 다른 대상에 대한 태도와 정서적인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27. 성동규, 조윤경, "이동전화 이용자의 집단적 특징에 따른 이용 유형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6권, 제6호, pp. 153-190,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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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통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성동규[27]의 연구에서는 개혁지향형, 내적 지향형, 전통적 지향형의 휴대전화 이용에 대한 충족 요인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분석되었으며, 개인의 목적에 따라 휴대폰 사용의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난다고 설명하고 있다.

  28. 신종호, 진성조, 김연제, "지각된 부모의 학업지원, 성취기대, 일상통제가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1호, pp. 121-137, 2010. 

  29. 손재현, "직업 무용수의 지각된 자율성 지지와 기본 심리욕구 및 몰입행동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제49권, 제6호, pp. 525-536, 2010. 

  30. 이예진, 이기학, "진로동기수준에 따른 군집 유형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 자기결정성 이론을 바탕으로", 직업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pp. 267-287, 2010. 

  31. 이혜주, "아동의 자기조절 학습전략과 관련이 있는 자기결정성 동기 유형 분석", 아동학회지, 제29권, 제3호, pp. 273-288, 2008. 

  32. 이명희, 김아영, "청소년의 심리적 욕구만족, 우울경향,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구조와 학교급간 차이", 교육심리연구, 제22권, 제2호, pp. 423-441, 2008. 

  33. 이용일, "스마트폰 유통에 따른 대학생의 기술 수용의도 및 만족에 관한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제13권, 제5호, pp. 93-101, 2010. 

    인용구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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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은 통신기능을 기본으로 한 휴대폰에 PDA(개인 휴대단말기)와 여러 디지털기기의 기능을 함께 묶은 일종의 단말기이다[33].

    이용일[33]의 연구에서는 기술수용 모형을 바탕으로 대학생의 스마트폰 이용 의도를 살펴보 았다.

    이용일[33]은 스마트폰 유통에 따른 대학생의 기술수용의도 및 만족에 관한 연구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학생 이용자의 인지적 몰입은 스마트폰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4. 이형찬, 정진혁, 김선휘, 이정현, "스마트폰 보안 기술 동향", 정보처리학회지, 제17권, 제3호, pp. 61-72, 2010. 

  35. 이종호, 김문태, 옥정원, 이유민, "금융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inertia 동기에 영향을 주는 내재적 욕구에 관한 연구 : 자기결정성이론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제9권, 제1호, pp. 3-2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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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있는 기능이나 어플리케이션 이용 할 때, 외부의 통제를 받게 되면 스마트폰에 불만을 갖고 스마트폰 이용자가 만족을 느끼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35].

  36. 엄명용, "문화콘텐츠 확산에 관한 비교 문화적 연구 : 한국과 영국의 온라인게임 콘텐츠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9권, 제1호, pp. 81-10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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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통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엄명용[36]는 국가 간 문화콘텐츠 확산에 관한 비교 문화적 연구에서 자율성이 자유의지에 따라 활동 함으로써 사람들의 내면의 자유감과 성취감, 즐거움을 느끼고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이는 몰입과 인과관계가 있다고 정의하였다.

  37. 임윤묵, "스마트폰과 공학교육 : 스마트폰 견문록", 공학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pp. 44-48, 2010. 

  38. 이상홍, "스마트폰과 공학교육 : 스마트폰과 대학 교육 2.0", 공학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pp. 10-14, 2010. 

  39. 이지혜, 이재신, "영재들의 메타인지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간의 관계: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의 매개효과", 중등교육연구, 제57권, 제1호, pp. 89-114, 2009. 

  40. 우형진, "휴대폰 이용자의 자아성향이 휴대폰 중독 구성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1권, 제2호, pp. 391-42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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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형진[40]의 연구에서는 휴대폰 이용자의 자아성향(자존감, 자기효능감, 자기통제력)이 휴대폰 중독 구성요인(병적 몰입, 생활 장애, 강박적 불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 휴대폰 중독 구성요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하지만 자기 효능감은 휴대폰과 관련된 불안, 강박, 병적 몰입 등을 통해 발생하는 이용자의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심리적 기제로 기능을 나타낼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40].

  41. 유경훈,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가 창의적 사고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제16권, 제1권, pp. 229-240, 2007. 

  42. 이상철, 김남희, 서영호, "온라인 게임에 있어서 몰입과 중독이 사용자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2권, 제5호, pp. 1479-1501, 2003. 

  43. 이봉규, 여윤기, 김기연, 이종훈, "신뢰와 인지적 몰입 매개변수가 스마트폰의 사용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제17-D권, 제6호, pp. 471-48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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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봉규[43]의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사용자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실증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이봉규[43]의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사용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에서 매개변수인 신뢰와 인지적 몰입이 스마트폰 사용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4. 이유민, "금융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inertia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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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기존 경영학 분야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 이론은 금융 서비스에서 연구가 되었지만[44], 자기결정성 이론을 이용한 스마트폰 이용 동기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45. 임소혜, 박노일, "다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이용 동기와 오프라인 리더쉽 영향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1권, 제5호, pp. 322-34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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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상생활 속에서 친구들과 놀이에 빠져드는 것, 친구와 다른 사람들과 대화에 몰두하는 것은 즐거움을 느낄수 있다[45].

  46. 주정민, "이동전화 이용과 공적영역의 사적영역화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8권, 제4호, pp. 117-14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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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정민[46]의 연구에서는 주된 휴대전화 이용 목적이 ‘기분전환’이나 ‘시간 때우기’라 설명하고 있으며, 인구통계적인 변인들에 따라 휴대전화 사용 동기와 목적이 차이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47. 조한익, 이나영,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6호, pp. 1-20, 2010. 

  48. 진성희, 신미, 유미숙, "청소년의 자기결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1호, pp. 275-296, 2011. 

  49. 최미숙, 강은영,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 동기와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pp. 225-248, 2010. 

  50. 정준구, 장기진, "실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폰 수용 요인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4호 pp. 361-38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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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은 기존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의 장점들을 결합하여 기존 휴대전화 보다 자유로운 환경을 제공하며 정보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있다[50].

    스마트폰은 휴대전화에 운영체제를 탑재한 기기를 말하며, PDA(개인 휴대단말기)에 일반 핸드폰의 기능을 추가한 기기를 말 한다[50].

  51. 장상근, "스마트폰 환경에서의 보안 위협", 정보처리학회지, 제17권, 제2호, pp. 64-69, 2010. 

  52. 전종홍, 이승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기술 표준 동향", 정보처리학회지, 제17권, 제3호, pp. 43-50, 2010. 

  53. 장은경, 이후경, "스마트폰 이용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3권, 제4호, pp. 129-14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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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은경[53]의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이용만족도의 영향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인터넷 접근성, 품질, 휴대성, 가격, 어플리케이션 5가지 선행요인들이 스마트폰 이용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만족은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유하거나 이용할 때 발생하는 불일치(disconfirmation)로서 환기시키는 긍정적인 감각 정도를 의미한다[53].

    장은경[53]의 스마트폰 이용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에서 인터넷접근성, 품질, 가격, 휴대성이 스마트폰의 이용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4. 정영수, 정철호, "개인 커뮤니티의 지각된 특성이 만족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3호, pp. 133-159, 2007. 

  55.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인터넷백서, 한국인터넷진흥원, pp. 38-4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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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24%의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기존 세계 휴대시장은 단말기 기준으로 역성장을 했으나, 세계 경기침체의 여파로 휴대전화 단말 시장이 침체를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 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다[55].

  56. 한시완, 유진, "자기결정성 이론에 근거한 무용 동기 유형 분류 : BRSQ 타당화검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8권, 제2호, pp. 1169-1181, 2009. 

  57. 한상일, "심리적 몰입이 모바일 게임의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개발연구, 제8권, 제1호, pp. 33-5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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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몰입(Flow)은 특정 미디어를 통해 몰입한 상태로 행동할 때에 정신적, 신체적 흥분을 의미한다[57].

  58. 한은경, 김좌중, "스마트폰 이용자의 모바일광고 이용동기와 만족에 관한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8권, 제1호, pp. 165-20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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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은경[58]의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어떠한 동기 요인으로 모바일광고를 이용하는지 알아보고, 각 동기 요인이 모바일광고에 대한 태도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검증하였다.

    한은경[58]의 이용 충족이론을 이용한 스마트폰 이용자의 모바일 광고 이용 동기와 만족에 관한 연구에서 제품정보획득 요인, 경제적 요인, 사회적 동기 요인, 흥미 요인이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9. Anderson, J. and Gerbing, D., "Some- Methods for Retestifying Measurement Models to Obtain Unidimensional Construct Measuremen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9, No. 4, pp. 453-460, 1998. 

  60. Albert, C., "Service loyalty :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the mediating role of customer satisfac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36, pp. 811-82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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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제품 및 서비스 특성에 고객 소비에 대한 긍정적인 충족 상태를 제공하고 유지함으로써,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기쁜 경험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60].

  61. Bhattacherjee, A.,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 25, No. 3, pp. 351-370, 2001. 

  62. Bandura, A.,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 Freeman,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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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 효능감과 유능 성은 같은 개념으로 유능성(Compertence)은 동일한 개념의 자기효능감을 통해 자기 자신이 얼마나 유능하다고 느끼고, 특정행동을 실행하여 성과를 냈을 때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62].

    유능성(Competence)은 자기 효능감과 같은 개념으로 유능성(Compertence)은 동일한 개념의 자기효능감을 통해 자기 자신이 얼마나 유능하다고 느끼고, 특정행동을 실행하여성과가 나타났을 때, 자기 스스로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62].

  63. Brown, J. D., Motivation conflict and the self : The double-bind of low self-esteemed, In R. Baumeister (Ed.), The puzzle of low self-regard, New York : Plenum Press, pp. 117-130, 1993. 

  64. Blaine, B. and Crocker, J., "Self-esteem and self-serving biases in reactions to positive and negative events : An integrative view. In R. Baumeister(Ed.)", Self-esteem : The puzzle of low self- regard, New York : Plenum Press, pp. 219-241, 1993. 

  65. Bloemer, J. and Ruyter, K, 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ore image, store satisfaction and store loyalt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32, pp. 499-513,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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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연구를 살펴보면, Bloermer and Ruyter [65]는 만족은 소비자들이 선택한 대안이 기대 수준과 비슷하거나 기대수준을 넘었을 때 주관적인 평가한 결과라고 정의하였다.

  66. Csikszentrnihalyi, M., "Flow :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Harper and Row,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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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몰입(Flow)이란 어떤 행동에 몰두하여 즐거움을 느끼는 상태라고 할 수 있으며, 어떤 행동을 할 때 외부적 보상이 주어지지 않더라도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즐거움을 느끼는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66].

    Csikszentrnihalyi[66]의 연구에서는 몰입이 조절(Control), 집중(Attention), 호기심(Curiosity), 내재적 흥미(Intrinsic Interest), 즐거움(Enjoyment) 등의 여러 가지 용어들로 사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정보기술의 이용을 외재적 동기보다 내재적 동기로 설명하고 있으며,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대해서 일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도전감이 생겼을 때 자신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즐겁게 해결하는 상태를 의미한다[66].

  67. Chin-Lung Hsu, Hsi-Peng Lu., "Consumer behavior in online game communities A motivational factor perspective," Computer in Human Behavior, Vol. 23, pp. 1642-165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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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su and Chiu[67]는 전자상거래 서비스 수용의도 연구에서 지각된 자율성이 지각된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언급하였다.

    Hsu and Chiu[67]는 전자상거래 서비스 수용의도 연구에서 지각된 유능성이 지각된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언급하였다.

    이를 통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Hsu and Chiu[67]는 전자상거래 서비스 수용 의도 연구에서 지각된 관계성이 지각된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언급하였다.

  68. Chen, H., Wigand, R. T., and Niran, M. S., "Exploring Web Users' Optimal Flow Experiences," Information Technology and People, Vol. 13, No. 4, pp. 263-281, 2000. 

  69. Claes Fornell and Davi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pp. 39-50,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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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별타당성은 각 변수에 대한 AVE의 제곱근 값과, 변수와 변수와의 상관계수를 비교 하였다[69].

  70. Campbell, J. D., "Self-esteem and Clarity of the Self-concep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9, pp. 473-505, 1990. 

  71. Caruana, A., "Service loyalty: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the mediating role of customer satisfac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36, No. 7, pp. 811-82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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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ruana [71]는 만족은 소비자들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한 후에 다른 경쟁 업체의 정보를 알게 되거나 다른 경쟁업체와 거래할 때 생긴 전반적인 감정이라고 정의하였다.

  72. Campbell, J. D., "Who am I? The role of self-concept confusion in understanding the behavior of people with low self-esteem In R Baumeister(Ed)., Self-esteem : the puzzle of low self-regard," New york : Plenum, pp. 3-20, 1990. 

  73.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1989. 

  74. Deci, E. L. and Ryan, R. M.,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Vol. 11, pp. 227-279,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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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결정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이란 개인이 스스로가 조절할 수 있고 자율적으로 움직이게 할 수있는 동기 이론이라 할 수 있으며, 자기결정적인 사람일수록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74].

    자기결정성 이론은 개인의 성격발달과 행동에 대한 자기 조절을 구분하기 위한 내적 근거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론이면서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를 연속선상에서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다[74].

    <표 1> 자기결정성과 동기유형[74]

    마지막으로 내재적 동기는 자기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행위를 통해 삶에 대한 흥미, 즐거움, 내재적 만족감을 느끼는 경우를 의미한다[74].

    즉, 자기결정성 이론의 중요한 요인들은 자기결정력을 높일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간의 본원적인 감정이다[74].

    유능성(Competence)은 기존 연구들의 자기효능감 이론과 연계해서 연구가 되었으며[62, 14], Deci et al.[74]은 유능성을 자기자존감, 현실감, 재창조, 성과의 의미와 연관되어 있으며, 제일 많이 유능성과 같은 수준에 보고 있고 연관이 되는 건 자기효능감이라고할 수 있다.

  75. Dworkin, G., "The theory and practice of autonomy,"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8. 

  76. Deci, E. L. and Ryan, R. M.,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bavior," New York : Plenum Press,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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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Deci et al.[76]에서는 외재적 동기와 내재적 동기를 구분하지 않고 외재적 동기가 내재적 동기로 갈수록 자기결정적인 사람이 된다고 할 수 있다.

  77. Dindia, K. and Canary, D. J., "Definitions and Theoretical Perspectives on Maintaining Relationships,"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Vol. 10, pp. 163-173, 1993. 

  78. Gagne, M. and Deci, E.,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work motiv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J. Organiz, Behav, Vol. 26, pp. 331-36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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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성(Autonomy)은 선택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개인의 자유의지와 함께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78].

  79. Ghani, J. A. and Deshpande, S. P., "Task Characteristics and the Experience of Optimal Flow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Journal of Psychology, Vol. 128, No. 4, pp. 381-391,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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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몰입은 스포츠, 직무, 온/오프라인 쇼핑, 게임, 컴퓨터 사용 등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인간과 컴퓨터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실재감과 현실감을 묘사하는데 중요한 개념으로 제안되어 왔다[79].

  80. Hoffman, D. L. and Novak, T. P.,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 Mediated Environments : Conceptual Foundation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 60, No. 3, pp. 50-68, 1996. 

  81. Kieran Mathieson, "Predicting User Intentions : Compar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with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 No. 3, pp. 173-191, 1991. 

  82. Kenneth, C., Landon and Jane P. Land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10th Edition," Pearso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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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휴대전화 기능과 PDA의 기능을 결합한 컨버젼스 장치라고 정의하였다[82].

  83. Kotler, M., Cohen, H., Aizenberg, D., Matar, M., Loewenthal, U., Kaplan, Z., Miodownik, H., and Zemishlany, Z., "Sexual Dysfunction in Male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atients," Psychotherapy and Psychosomatics, Vol. 69, No. 6, pp. 309-315, 2000. 

  84. Mruk, C., "Self-Esteem :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New York : Springer Publishing Company, Inc, pp. 1-309, 1995. 

  85. Plummer, D. L., "Help seeking as a function of Perceived inadequacy level and self-este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Athens, 1985. 

  86. Oliver, R. L., Satisfaction: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Mcgraw-Hil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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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족(Satisfaction)이란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가 소비에 대한 일시적인 충족상태 및 감정의 평가라고 할 수 있다[86].

  87. Ryan, R. and Deci, E.,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y, Vol. 52, pp. 141-16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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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yan and Deci[87]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은 개인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필수 요소인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를 모두 증가시키는 변인이라고 언급하였다.

  88. Roca, J. C. and Gagne, M., "Understanding e-Learning Continuance Intention in the Workplace :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4, No, 4, pp. 1585-160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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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Roca and Gagne[88]는 이러닝 서비스 지속 사용의도 연구에서 이러닝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자율성이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oca and Gagne[88]는 이러닝 서비스 지속 사용의도 연구에서 이러닝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유능 성이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oca and Gagne[88]는 이러닝 서비스 지속 사용의도 연구에서 이러닝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관계성이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89. Standage, Martyn; Duda, Joan L. Ntoumanis, Nikos., "A model of contextual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 Using constructs from self-determination and achievement goal theories to predict physical activity intentio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95, No. 1, pp. 97-11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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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계성(relatedness)은 모든 현상 속에서 나 자신과 상대방이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그룹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말한다[89].

  90. Trevino, L. K. and Webster, J., "Flow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ommunication Research, Vol. 19, No. 5, pp. 539-573,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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