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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27 no.3, 2010년, pp.71 - 86
권두순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이상철 (그리스도대학교 경영학부) , 서영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the factors of self-determination theory (e.g.,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affecting flow, satisfaction, and loyalty. This research us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to confirm the validity and analyzes the causal relationship of the su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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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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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결정성이란 무엇인가? | 자기결정성이란 개인이 스스로가 조절할 수 있고 자율적으로 움직이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지식, 신념으로 통합하여 정의 한다(Field et al.[45], 이숙정, 유지현[19]). | |
자기결정성 이론의 주요 변수는 무엇인가? | 자기결정성 이론의 중요한 변수들을 살펴보면 개인의 본질적 심리욕구인 자율성(Autonomy), 유능성(Competence), 관계성(Relatedness)이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개인의 행복감(Personal Wellbeing)과 사회발전(Social Development)에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다(Ryan and Deci[57]). 자기결정성 이론의 중요한 변수들이 자연적인 성향의 긍정적인 기능을 필수적으로 이용 가능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 |
자기결정성 이론을 바탕으로 자기결정성의 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몰입과 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인과관계는 무엇인가? | 첫째, 자율성이 만족에만 영향을 미치고 몰입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능성은 몰입에만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계성은 몰입에만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났으며, 만족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몰입과 만족 간에 자기결정성 이론의 심리적인 변수에 따라 몰입과 만족이 차이가 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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