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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협력업체의 효율적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를 위한 핵심성과지표 우선순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Priorities of Key Performance Indicators for Efficient Business Process Management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6 no.4, 2011년, pp.321 - 334  

홍정완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문성현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이영한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훈태 (대진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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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대기업 의존도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IT 상생협력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은 대기업의 정보화 수준에 비하여 현저히 저조하고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을 개선하기 위한 자금부족, 낮은 관리 수준, 정보화 기반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의 현황에 기초한 정보화 수준 개선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관리 비율에 비해서 달성 수준이 높은 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하여 우선순위를 수립함으로써 비즈니스 프로세스별 핵심성과지표의 관리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핵심성과지표의 우선순위를 반영하여 규모에 맞는 효율적인 정보화 추진을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mall and Medium Enterprises(SMEs)' dependency on major companies is increasing every day, the importance of the IT collaboration between those is being highlighted more than ever. However, the information level of the SMEs is much inferior and lack of capital, low level of management and the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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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러한 결과는 자동차, 전자, 조선 업종을 함께 분석하였기 때문에 자동차, 전자, 조선 산업의 업종별 특성을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업종별 특성을 반영하기 위하고자 하였으며, 51개의 표본을 확보한 자동차 산업에 대하여 추가적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적 및 물적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에서 협업을 위한 핵심성과지표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핵심성과지표의 우선순위를 수립하여 효율적인 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프로세스별 핵심성과지표 관리방안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는 업종별 특성을 반영한 핵심성과지표 우선순위를 제시하기 위하여 자동차 산업에 대하여 추가적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에는 같은 부품을 대량으로 생산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지므로 생산/물류 영역의 핵심성과지표가 중요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 서한준의 연구에서는 IT 투자와 기업 성과의 연계 방안으로 IT 성과지표를 도출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실무적 수준에서 IT 투자성과체계를 구축하는 통합적 방법론에 대하여 고찰하였다[1]. 또한 이를 통하여 IT 투자효과를 정성적,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올바른 지표를 도출하고, 이 지표와 기업의 업무 성과지표를 연계하여 IT 성과를 지속적으로 평가 및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거시적인 관점으로 살펴봐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 본 연구는 2009년 대중소기업 상생 IT 혁신사업에 참여한 총 99개 중소기업에서 응답한 협업정보화수준조사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하였다. 중소기업 분류는 중소기업의 모기업 업종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조사대상 중소기업은 자동차, 전자, 조선 산업으로 구분되어 있다.
  • 따라서 정보시스템 관리를 통하여 핵심성과지표 달성수준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성과지표 우선순위 도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 영업, 구매, 생산/물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정보시스템 관리여부와 핵심성과지표 달성수준의 분석을 통하여 중소기업이 우선 관리해야 할 핵심성과지표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SCM 핵심 업무에 해당하는 개발, 영업, 구매, 생산/물류 영역에 대하여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우선 관리되어야 할 핵심성과 지표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업무 영역별로는 개발, 생산/물류 영역의 핵심성과지표에 대한 관리가 우선시되어야 하며 세부적으로는 자재 비용, 자재 불량률 등과 관련된 개발 영역의 핵심성과지표와 생산/물류 영역의 대부분의 핵심성과지표로 요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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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성과지표란 무엇인가? 핵심성과지표는 기업의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로서, 성과도출이 미진한 경우에는 이의 원인이 무엇인지 신속하게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다. 핵심성과지표 개발은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있어 평가의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므로 핵심성과지표 도출 시에는 관리의 중요성, 통제 가능성, 측정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핵심성과지표 개발시 무엇을 고려해야하는가? 핵심성과지표는 기업의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로서, 성과도출이 미진한 경우에는 이의 원인이 무엇인지 신속하게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다. 핵심성과지표 개발은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있어 평가의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므로 핵심성과지표 도출 시에는 관리의 중요성, 통제 가능성, 측정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서한준의 연구에서는 IT 투자와 기업 성과의 연계 방안으로 IT 성과지표를 도출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실무적 수준에서 IT 투자성과체계를 구축하는 통합적 방법론에 대하여 고찰하였다[1].
핵심성과지표 개발의 궁극적인 목적인 성과의 향상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무엇이 동반되어야하는가? 하지만 핵심성과지표 개발의 궁극적인 목적은 구성원들의 동기부여와 기업의 성과 증대이다. 성과의 향상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개발 후 적절한 관리가 동반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리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추구하는 전략방향을 고려하여 기업의 성장 단계에 맞는 관리 전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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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서한준, 이정훈, 오부연, "IT ROI 방법론의 개발 및 적용 : 금융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4권, 제1호, pp. 39-50, 2005. 

  2. 원효천, "중소기업 정보화에 대한 실태 연구 : 국가간 비교", 2010. 

  3. 임춘성, 유은정, 김병건, "업무성과 기반의 기업 간 협업 정보화 수준분석 방안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제7권, 제1호, pp. 7-20, 2008. 

  4. 주석정, 장건요, 김상호, 중소기업기술정 보진흥원, "중소기업 정보화 활용 실태조사", 2006. 

  5. 중소기업청, "중소기업 정보화 수준조사",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2009. 

  6. 지식경제부, "대?중소 상생 IT 혁신 연구분석 및 백서발간 사업", 2009. 

  7. 홍정완, 전동욱, 이효숙, "중소 협력 업체의 IT 활용 수준과 모기업과의 협업 수준에 대한 관계 분석",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6권, 제2호, pp. 129-143, 2011. 

  8. 황영제, 권혁무, 홍성훈, 이민구, "중소기업청의 혁신형 중소기업 평가제를 활용한 균형성과지표 추진모형 및 사례연구", 2008년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2008. 

  9. Gill, P. and Abend, J., "Wal-Mart; The supply chain heavyweight champ," Supply Chain management Review, Vol. 1, No. 1, pp. 8-16, 1997. 

  10. Shin et al., "Supply management orientation and supplier/buyer performa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18, No. 3, pp. 317-333, 2000. 

  11. Steven, C., Wheelwright, and Robert H. Hayes, "Restoring our Competitive Edge, Competing Through Manufacturing," Journal of Management, Vol. 2, No. 2, pp. 213-216,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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