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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4 = no.50, 2011년, pp.199 - 209
문승라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In the study of traffic safety, the analysis on factors affecting crash severity and the understanding about their relationship is important to be planning and execute to improve safety of road and traffic fac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hierarchical binomial logistic model to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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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의 발생 요인은? | 교통사고는 졸음이나 운전 부주의 등에 의한 인적요인이나 차량의 고장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또한 설계기준에 맞게 건설된 도로이더라도 기하구조의 특성이 사고 발생에 복합적 요인 중의 하나로 작용할 수 있으며, 그 외 기상 여건 및 노면상태 등의 환경요인에 의해서도 사고 발생 여부와 그 정도가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요인들이 교통사고 발생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와 어떤 요인이 더 직접적인지 등 사고와 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은 교통사고 연구의 출발점이었으며 지속적인 관심사로써 오랫동안 다양한 이론을 적용하여 진행되어 왔다. | |
교통사고 연구는 목적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 이러한 요인들이 교통사고 발생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와 어떤 요인이 더 직접적인지 등 사고와 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은 교통사고 연구의 출발점이었으며 지속적인 관심사로써 오랫동안 다양한 이론을 적용하여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연구는 그 목적에 따라 사고 이력자료를 통해 모형을 구축하여 사고 발생을 예측하는 연구와 모형을 통해 교통사고와 그것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의 관계를 밝히는 연구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후자는 사고 발생 여부나 사망자 등 상해 정도에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 정도를 해석하는 것으로써 주로 명목형 종속변수에 의한 확률선택모형이 적용된다. | |
교통사고 심각도 분석에서 종속변수가 사건 발생 유무나 정도의 차이 등인 경우에는 어떤 모형을 적용하는가? | 이때 분석에 적합한 모형의 선택은 종속변수의 형태에 따라 달라진다. 종속변수가 사건의 발생빈도인 경우에는 확률사건모형을 적용하며 사건 발생 유무나 정도의 차이 등인 경우에는 확률선택모형을 적용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피해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인명피해와 물적 피해를 구분하여 모형을 구축하였으며, 인명피해에 대해서는 사망자 발생 여부와 물적 피해에 대해서는 차량 파손 정도를 종속변수로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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