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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층 이항 로지스틱모형에 의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 분석
Analysis of Traffic Crash Severity on Freeway Using Hierarchical Binomial Logistic Model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4 = no.50, 2011년, pp.199 - 209  

문승라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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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발생시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기하구조나 환경 측면에서 교통사고 발생을 예방하고 운전자와 사고 차량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본 연구에서는 계층 이항 로지스틱모형에 의해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영향변수 간 차이를 나타내는 비교위험도(odds ratio)를 도출하였다. 사고 심각도는 인명피해와 차량피해로 구분하여 사망사고모형과 차량완파사고모형을 구축하였다, 종속변수는 사망자 발생과 완파차량 발생 여부이며, 각각 사고-탑승자, 사고-차량의 2수준 계층구조를 적용하였다. 추정 결과 설명변수의 고정효과는 두 모형이 유사한 결과를 보이나 종속변수의 속성에 따라 차별화된 결과를 나타내기도 하였다. 본선과 진출입부에서의 사고가 가장 위험하며, 중앙선 침범과 통행위반, 과속 사고의 상해나 차량 파손 위험도가 높고, 충돌사고와 추돌사고, 화재 사고의 피해가 크다. 사고 심각도는 노면 상태나 시야 조건 등 외부환경에 영향을 받으나 기하구조 조건은 관련이 없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tudy of traffic safety, the analysis on factors affecting crash severity and the understanding about their relationship is important to be planning and execute to improve safety of road and traffic facil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hierarchical binomial logistic model to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의 발생 요인은? 교통사고는 졸음이나 운전 부주의 등에 의한 인적요인이나 차량의 고장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또한 설계기준에 맞게 건설된 도로이더라도 기하구조의 특성이 사고 발생에 복합적 요인 중의 하나로 작용할 수 있으며, 그 외 기상 여건 및 노면상태 등의 환경요인에 의해서도 사고 발생 여부와 그 정도가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요인들이 교통사고 발생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와 어떤 요인이 더 직접적인지 등 사고와 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은 교통사고 연구의 출발점이었으며 지속적인 관심사로써 오랫동안 다양한 이론을 적용하여 진행되어 왔다.
교통사고 연구는 목적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이러한 요인들이 교통사고 발생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와 어떤 요인이 더 직접적인지 등 사고와 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은 교통사고 연구의 출발점이었으며 지속적인 관심사로써 오랫동안 다양한 이론을 적용하여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연구는 그 목적에 따라 사고 이력자료를 통해 모형을 구축하여 사고 발생을 예측하는 연구와 모형을 통해 교통사고와 그것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의 관계를 밝히는 연구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후자는 사고 발생 여부나 사망자 등 상해 정도에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 정도를 해석하는 것으로써 주로 명목형 종속변수에 의한 확률선택모형이 적용된다.
교통사고 심각도 분석에서 종속변수가 사건 발생 유무나 정도의 차이 등인 경우에는 어떤 모형을 적용하는가? 이때 분석에 적합한 모형의 선택은 종속변수의 형태에 따라 달라진다. 종속변수가 사건의 발생빈도인 경우에는 확률사건모형을 적용하며 사건 발생 유무나 정도의 차이 등인 경우에는 확률선택모형을 적용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피해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인명피해와 물적 피해를 구분하여 모형을 구축하였으며, 인명피해에 대해서는 사망자 발생 여부와 물적 피해에 대해서는 차량 파손 정도를 종속변수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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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심관보.권기환(1998), "교통사고 심각도 분석 연구", 대한교통학회 제34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2. 이수범.김명숙.장일준.김장욱(2009), "교통섬 설치가 보행자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07-115 

  3. 이주연.정진혁.손봉수(2008),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7-24 

  4. 하오근.오주택.원제무.성낙문(2005),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사고심각도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47-55 

  5. Al-Ghamdi, A. S.(2002), "Using logistic regression to estimate the influence of accident factors on accident severity",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4, pp.729-741 

  6. Gelman, A., Hill, J.(2007), Data Analysis Using Regression and Multilevel/Hierarchical Model, Cambridge University Press 

  7. Goldstein, H., 2003. Multilevel Statistical Models, 3nd ed. Edward Arnold, London. 

  8. Huang, H., Abdel-Aty, M.(2010), "Multilevel data and Bayesian analysis in traffic safety",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2, pp.203-212 

  9. Huang, H., Chin, H.C., Md. Mazharul H.(2008), "Severity of driver injury and vehicle damage in traffic crashes at intersections: A Bayesian hierarchical analysi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40, pp.45-54 

  10. Jones, A. P., Jorgensen, S. H.(2003), "The use of multilevel models for the prediction of road accident outcom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5(1), pp.59-69. 

  11. Kim, D.G., Lee, Y., Washington, S., Choi, K.(2007), "Modeling crash outcome probabilities at rural intersections: application of hierarchical binomial logistic model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9(1), pp.125-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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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Shankar, V., Mannering, F. and Barfield, W.(1996), "Statistical Analysis of Accident Severity on Rural Freeway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28(3), pp.391-401. 

  15. Shankar, V.N., Albin, R.B., Milton, J.C., Mannering, F.L., 1998. Evaluation of median crossover likelihoods with clustered accident counts: an empirical inquiry using the random effect negative binomial model.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35, 44-.48. 

  16. Yannis, G., Papadimitriou, E., Antoniou.(2007), "Multilevel modelling for the regional effect of enforcement on road accident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9, pp.818-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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