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4 = no.50, 2011년, pp.211 - 220
문영일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 has recently been active, which presents that TOD planning elements should be comprehensively taken into consideration in order to enhance domestic transit ridership by changing environments in rail station areas and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type of rail st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TOD의 대표적 요소는 무엇인가? | 본 연구는 서울시 역세권을 대상으로 다양한 TOD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대중교통 이용수요와 연관성을 규명하기 위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TOD의 대표적 요소인 Density, Diversity, Accessibility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요인분석과 회귀모형을 구축하였다. 분석결과 (1) 요인분석을 토대로 7개 영향요인이 도출되었으며, Factor 1(Diversity/토지이용복합도 (LUM)), Factor 2(Density/개발밀도수준), Factor 3(Accessibility/대중교통시설공급수준), Factor 4(Design/가로설계수준), Factor 5(Green/연계교통시설(보행자, 자전거), Factor 6(Design/지하철시설규모), Factor 7(Accessibility/대중교통운영수준)로 유형화되었다. | |
서울시 역세권을 대상으로 다양한 TOD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대중교통 이용수요와 연관성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의 결과는? | 본 연구는 서울시 역세권을 대상으로 다양한 TOD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대중교통 이용수요와 연관성을 규명하기 위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TOD의 대표적 요소인 Density, Diversity, Accessibility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요인분석과 회귀모형을 구축하였다. 분석결과 (1) 요인분석을 토대로 7개 영향요인이 도출되었으며, Factor 1(Diversity/토지이용복합도 (LUM)), Factor 2(Density/개발밀도수준), Factor 3(Accessibility/대중교통시설공급수준), Factor 4(Design/가로설계수준), Factor 5(Green/연계교통시설(보행자, 자전거), Factor 6(Design/지하철시설규모), Factor 7(Accessibility/대중교통운영수준)로 유형화되었다. (2) 요인-회귀분석 결과를 토대로 역세권 승하차 인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Factor 1(Diversity : 토지이용복합도(LUM) 요인), Factor 3(Accessibility : 대중교통시설공급수준), Factor 2(Density : 개발밀도수준), Factor 5(Design/연계교통시설(보행자, 자전거), Factor 6(지하철시설규모)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역세권의 승하차 인원에 부정적(-) 영향은 Factor 7(Accessibility/대중교통운영수준)로 나타났으며,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하철과 버스의 배차간격이 증가할 경우 이용수요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 |
1980년 강병기에 의해 주장된 도시의 공간적 확산과 난개발을 억제할수 있는 정책방안은 무엇인가? |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1980년 초반 강병기는 2000년 초반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서울시의 1,000만 인구를 수용하면서 도시의 공간적 확산과 난개발을 억제할수 있는 정책방안으로써 역세권 위주의 도시개발 및 교통체계의 구축을 주창하였다(강병기, 1993). 이후 철도역세권 개발(Rail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RTOD)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나, 주로 역세권 유형 분류 및 토지가격 변화 등 도시 계획적 측면에 치중되었다고 불 수 있다. |
건설교통부: http//:www.moct.go.kr/
법제처: http://www.moleg.go.kr/
서울시청: http://www.seoul.go.kr/
서울시 GIS, http://gis/seoul.go.kr/?SSid560_05
대중교통정보 네이버(NAVER), www.naver.com
김은정, 박양규, 박중재(2001), 원도우용 SPSS통계분석 10, 21세기사
박동진.김재준.이승일, 2007. "서울시 대중교통중심의 개발을 위한 역세권 개발밀도와 이용자수의 관계분석에 관한 연구", 2007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서울특별시: 서울시립대학교.
박성해, 2011. "Fuzzy ANP를 이용한 TOD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형곤.권영종, 2006. "고용입지변화에 따른 주거입지 및 통근통행의 변화에 관한 연구 : 강남역세권을 중심으로", 국토계획, 41(4): 41-58.
성현곤.노정현.김태현.박지형, 2006. "고밀도시에서의 토지이용이 통행패턴에 미치는 영향 : 서울시 역세권을 중심으로", 국토계획, 41(4): 59-75.
성현곤.박지형.김동준, 2007. 대중교통지향형 도시개발의 효과분석 및 유도기법 적용방안, 연구총서 2007-3: 한국교통연구원.
신상영.황기연.조용학, 2005. "서울시 뉴타운 사업이 교통에 미치는 영향 분석", 서울도시연구, 6(4): 55-70.
오영택.김태호.박제진.노정현, 2009. "토지이용유형별 서울시 역세권 대중교통 이용수요 영향인자 실증분석", 대한토목학회지 논문, 29(4): 467-472.
이수일, 이승재, 손혁준, 김태호, 2010. "역세권 보행자 만족지수(PSI)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도시연구, 11(4): 51-66.
이승일.이창효, 2004. "직장접근도시를 통한 수도권 지하철 역세권의 통근이용 잠재성 분석", 서울도시연구, 5(4): 13-28.
정희윤.김선웅, 2002. 서울시 장거리 및 교차통근의 실태 분석에 관한 기초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정희윤, 2006. 시가지 재정비와 신도시 개발의 특성 비교에 관한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한국도시설계학회, 2008. 도심지 내 인프라와 연계한 밀도 조정 및 활용방안, 대한주택공사.
황기연.조용학, 2005. "도심고밀개발 전략의 교통영향분석", 국토계획, 40(3): 91-105.
황기연.신상영.강준모, 2006. "교통혼잡을 고려한 서울 도심부 개발가능 밀도 추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26(1): 49-58.
황기연.신상영.조용학.손기민, 2008.(1) "TOD형 개발 촉진을 위한 통합교통서비스 지표의 개발", 대한토목학회지 논문, 28(1): 1-10.
황기연.조용학, 2008.(7) "TOD형 도시재생사업의 교통영향 분석", 대한토목학회지 논문, 28(4): 469-476.
홍진현, 고밀.혼합 토지이용이 통행수단 선택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Calthorpe, P. The Next American Metropolis: Ecology, Community, and the American Dream, New York: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1993
Cervero, R. "Land Use mixing and suburban mobility" , Transportation Quarterly 42(3), 1988.
Cervero, R. "Mixed land-uses and commuting; Evidence from the American Housing Survey", Tramspn Res A, 30(5), 1996.
Cervero, et al, "Transit-Oriented Development in the United States : Experiences, Challenges, and Prospects, TCRP, 2004.
Du Vall. and Matthew, E., 2007.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Three Case Studies", A Research Paper Presented to the Faculty of the Graduate School of Cornell University, Ithaca. Ithaca: Cornell University.
Edward J. O'Donnell and Theodore A. Patterson, 2010. Transit-Oriented Development (TOD): Identification of Optimal Characteristics In Delaware, Institute for Public Administration: University of Delaware.
Hiller, B. and Hanson, J(1984), The Social logic of Spa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Hyungun Sung & Ju-Taek Oh(2011). " Transit-oriented development in a high-density city: Identifying its association with transit ridership in Seoul, Korea," Cities, Vol.28:pp.70-82.
Hyungun Sung, Ji-hyung Park, & Dong-Jun Kim(2007). "Impacts of Transit-oriented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s in Korea," Research Report No.2007-03.
Hyungun Sung & Sang-ho Choo(2010). "The effects of Compact-City Development at the Living Area of Neighborhood Level on Modal Split and Self-Sufficiency," Journal of Korean Planning Association, Vol.45(1):pp.315-325.
Renne, J., J. Wells, and E. Bloustein., 2005. Research Results Digest 294: Transit-Oriented Development: Developing a Strategy to Measure Succes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Renne, J. 2009. Evaluating Transit-Oriented Development Using a Sustainability Framework: Lessons from Perth's Network City in Planning Sustainable Communities: Diversity of Approaches and Implementation Challenges. University of Calgary.
William J. DeCoursey and Lorene Athey., Transit-Oriented Design: Illustrations of TOD Characteristics, Institute for Public Administration, the Delawar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Zhang, M(2004). "The role of land use in travel mode Choice: Evidence from Boston and Hong Kong", Journal of the American Planning Association, 7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