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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 예방을 위한 제스처 인식 기반 3D 기능성 게임 개발
Development of Gesture Recognition-Based 3D Serious Gam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6, 2011년, pp.103 - 113  

하관봉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박진웅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강선경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성태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공업기술개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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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치매 예방을 위한 제스처 인식 기반 3D기능성 게임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능성 게임은 전신 제스처 인식을 이용함으로써 사용자의 두뇌 사용능력과 신체활동성을 증가시켜 치매 예방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기존에 개발된 제스처 인식 기술에 사용된 카메라들은 인식률과 가동영역이 한계적이다. 보다 안정적인 전신 제스처인식을 위해 3D depth 카메라로부터 사용자를 인식하고 사용자의 관절 정보를 획득하였으며 관절의 움직임을 분석하여 전신 제스처를 인식하였다. 게임 콘텐츠로는 치매의 대표적인 원인인 뇌세포의 퇴화에 초점을 맞춰 기억력, 논리력, 산술능력, 공간인지능력 등을 훈련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사용자 별로 게임 결과를 저장하고 분석하여 인지능력 향상 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gesture recognition based 3D Serious Games to prevent dementia. These games are designed to enhance the effect of preventing dementia by helping increase brain usage and physical activities of users by the entire body gesture recognition. The existing cameras used for ge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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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게임의 사실성과 효과성을 높이고 공간인지능력 훈련에도 도움이 되도록 3D 게임으로 구현하였다. 기존에 여러 3D 게임 엔진들[9,10,11]이 개발되어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필요한 주요 기능만을 포함하는 단순한 3D 엔진을 자체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치매 증상 중에서 기억력 감소와 운동부족을 예방하기 위하여 제스처 인식 기반 3D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기능성 게임은 전신 제스처 인식을 이용함으로써 사용자의 두뇌 사용능력과 활동성을 증가시켜 치매 예방의 효과가 나타나도록 구성하였다.
  • 기존에 여러 3D 게임 엔진들[9,10,11]이 개발되어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필요한 주요 기능만을 포함하는 단순한 3D 엔진을 자체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기억력, 논리력, 산술능력, 공간인지능력을 훈련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였다. 이들은 뇌세포의 감소를 억제하기 위한 훈련 위주로 구성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치매 예방법 중에서 뇌졸중에 의한 치매, 외상성 치매, 뉴런의 퇴화에 의한 치매에서 공통적으로 포함되는 뇌세포 감소와 운동부족을 예방하기 위하여 제스처 인식 기반 3D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기능성 게임은 전신 제스처 인식을 이용함으로써 사용자의 두뇌 사용능력과 활동성을 증가시켜 치매 예방의 효과가 향상되도록 구성하였다.

가설 설정

  • 아바타가 미로를 따라 이동하게 하기 위해서는 [그림 13] (a)의 걷기 동작과 [그림 13] (b)의 방향 전환 동작이 사용된다. 이 게임은 Motion-X 라이브러리의 walk() 함수를 걷기동작을 인식하고 left/right_arm_out() 함수를 이용하여 방향 전환을 인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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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라운호퍼 FIT 연구진들이 개발한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상호작용 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 시스템은 부가적인 기기를 필요로 하지 않고, 다양한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은 ‘손’이라는 한정영역에서만 적용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치매를 미연에 예방하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치매는 한 번 발병하면 완치가 쉽지 않으므로 개인의 건강 습관이나 의학적 관리를 통하여 미연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졸중에 의한 치매는 혈압조절, 운동, 식습관을 통한 체중조절 등으로 예방이 가능하고, 술과 연관된 치매는 금주나 음주량 조절로 가능하다.
프라운호퍼 FIT 연구진들이 개발한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상호작용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 새로운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손과 손가락의 위치를 탐지하고, 이를 적절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명령어로 변환하여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부가적인 기기를 필요로 하지 않고, 다양한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은 ‘손’이라는 한정영역에서만 적용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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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H, Tabert, X, Liu, R,L. Doty, M. Serby, D, Zamora, G.H. Pelton, K. Marder, M.W Albers, Y. Stern, and D.P. Devanand, "A 10-item smell identification scale related to risk for Alzheimer's disease", Annals of neurology, Vol.58 No.1, pp. 155-160, 2005. 

  2. G. Waldemar, B. Dubois, and M. Emre, "Recommendations for the diagnosis and management of Alzheimer's disease and other disorders associated with dementia: EFNS guideline", European Journal of Neurology, Vol. 14(1), pp. 1-26, Jan. 2007. 

  3. Pei-Ying Chiang, May-chen Kuo, Lee, J., Kuo, C.-C.J., "WiiStick: Enhancing motion recognition capability for Wii systems", Circuits and Systems, 2009. ISCAS 2009.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ISBN: 978-1-4244-3827-3, pp. 1445-1448, Ma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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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우상혁, 박병관, 이하령, 박동규, "OpenGL ES기반의 모바일 3D 레이싱 게임 엔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Vol. 2005, No. 1, pp. 867-87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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