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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의 진단, 예방 및 완화를 위한 스마트폰용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
Integration of Application Program for Dementia Diagnosis using Biometric Sensor and Oxygen Chamb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5, 2014년, pp.2953 - 2961  

윤성민 (세명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최효선 ((주)에프디크리에이트) ,  조면균 (세명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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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는 한번 발병하면 치유가 어려운 병이지만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과 생체센서를 이용하여 치매를 조기에 진단 및 관리 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치매진단의 결과에 따라 치매를 사전에 예방하고 치매를 지연 및 완화 할 수 있는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치매의 진단, 예방 및 완화 등의 기능을 한 번에 제공하는 통합 치매관리 도구를 제공하였다. 특히 제안한 치매완화용 게임은 단순한 화살표 조작인 아닌 양팔을 이용한 공간감각과 평형감각을 요구하므로, 치매의 치료 효과가 배가된다. 만약 제안하는 치매 관리용 스마트폰용 앱을 이용하여 꾸준히 치매를 진단하고 예방하며, 게임을 통해 완화시킨다면 치매로 인한 사회적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mentia once occurred is known to be mostly irreversible but can be treated only if it is detected early; especially vascular Dementia. Thus, in this paper we have developed Dementia diagnosis and care application through inter-working between biometric sensors and smart phone. With developing s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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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누구나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과 간단한 생체센서를 활용하여 치매를 진단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스마트폰은 기존에 병이 발병 후 치료목적으로 사용된 고가의 의료장비 들과는 달리 자신의 몸을 수시로 체크하여 치매의 위험으로부터 예방 및 관리할 수 있는 신속성과 편리성의 장점이 있다.
  • 또한 스마트폰 기반의 치매진단 및 치료용 앱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증명해야 하므로, 향후 치매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임상실험을 환자에게 수행하여 제안 앱의 유효성을 증명해야 하는 어려운 과제가 남아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치매 진단에 사용 가능한 생체센서들과 검출 프로그램의 연동, 치매예방과 완화(치료)를 위한 기능성 게임들을 스마트폰에 직접 구현해 봄으로써 언제어디서나 손쉽게 치매진단 및 관리의 도구로 쓸 수 있다는 가능성을 타진해 본 것에 의의를 두고자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고령화로 인한 노인성 정신질환인 치매의 진단과 예방을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수행 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과 생체센서가 통신하여 치매를 진단하고, 기능성 게임을 활용하여 치매의 예방 및 완화(치료)에 종합적으로 적용 가능한 스마트폰용 앱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기존에는 없던 스마트 폰을 이용한 치매 진단 및 관리(방지 및 완화)의 수단을 제시하였다. 특히 고령화 사회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노인성 질환의 문제가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어서, 재활 또는 의료의 목적으로 기능성 게임의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 Clark의 연구에서는 게임을 수행한 노인들이 안한 노인들에 비해 반응 시간이 25ms에서 80ms더 빠르게 나왔다[33]. 이를 바탕으로 인지증진용 게임을 스마트폰에 구현하여 치매의 예방과 완화(치료)에 사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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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매의 발병원인은? 치매는 주로 인지기능의 저하 외에도 지능, 언어, 주의와 집중력, 판단력,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시공간 지각력에까지 이상이 온 상태를 말하며 발병하면 되돌릴 수 없게 점차 악화되는 특징을 보인다[3]. 치매는 뉴런(neuron)이라 부르는 뇌의 신경 세포들이 점차 퇴화하고 뉴런 사이의 연결이 파괴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그 원인중 대표적인 것이 퇴행성 치매인 알츠하이머병과 뇌졸중과 같은 혈관성 치매이다. 이중 혈관성 치매는 퇴행성 치매와는 달리 추가적으로 발생 가능한 이차적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면 치매의 진행 또는 발생을 막을 수 있으므로 조기발견과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다[4,5].
치매는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치매는 주로 인지기능의 저하 외에도 지능, 언어, 주의와 집중력, 판단력,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시공간 지각력에까지 이상이 온 상태를 말하며 발병하면 되돌릴 수 없게 점차 악화되는 특징을 보인다[3]. 치매는 뉴런(neuron)이라 부르는 뇌의 신경 세포들이 점차 퇴화하고 뉴런 사이의 연결이 파괴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그 원인중 대표적인 것이 퇴행성 치매인 알츠하이머병과 뇌졸중과 같은 혈관성 치매이다.
치매치료를 위한 게임 개발 연구의 단점은 어떤 것이 있었는가? 특히 가속도계, 지자기센서, 자이로스코프 등을 활용하여 움직임을 추적함으로써 치매치료용 운동에 적용하였다[13,20].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고가 장비와 특정 전문기관을 방문해야하기 때문에 고비용과 장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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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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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 H. Lee, C. Y. Kim, S. H. Kim, "Diagnosis and Treatment of Dementia", Journal of the Korean Physical Therapy Science, Vol. 9, No. 3, pp. 171-178, 2002. 

  4. G. Waldemar, B. Dubois, and M. Emre, "Recommendations for the diagnosis and management of Alzheimer's disease and other disorders associated with dementia: EFNS guideline", European Journal of Neurology, Vol. 14, No. 1, pp. 1-26, 2007. DOI: http://dx.doi.org/10.1111/j.1468-1331.2006.01605.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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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B. S. Kee, "Senile Dementia ; Diagnosis and Differential Diagnosis", Journal of Korean Geriatric Psychiatry, Vol. 3, No. 1, pp. 22-2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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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Clark, J. E. A. K. Lanphear, and C.C. Riddick. "The effects of video game playing on the response selection processing of elderly adults", Journal of Gerontology, Vol. 42. no. 1, pp. 82-85, 1987. DOI: http://dx.doi.org/10.1093/geronj/42.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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