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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마비 환자의 재활을 위한 다채널 근전도 기반의 체감형 무선 게임 장치 개발
The Development of Interactive Wireless-Game Device based on Multi-Channel Electromyography for Rehabilitation in Patients with Hemiplegia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6, 2011년, pp.171 - 180  

김강수 (인제대학교 의용공학과) ,  강정훈 (인제대학교 의용공학과) ,  문창수 (거명) ,  최흥호 (인제대학교 의용공학과) ,  문치웅 (인제대학교 FIRST Research Group)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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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편마비 환자들의 재활 훈련을 돕기 위하여 시각적인 피드백과 동기 부여를 줄 수 있는 다채널 근전도 기반의 체감형 무선 게임 장치를 제안하였다. 게임 콘텐츠는 환자의 회복 상태에 따라 적용할 수 있도록 채널 별로 제작하였으며, 속도 및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게 제작되었다. 본 장치의 유효성 검증을 위하여 편마비 환자 7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설문 조사를 하였다. 조사 결과는 치료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가장 높은 점수($4.14{\pm}0.38$)를 보여주었으며, 설문 문항 전체적으로 3점 이상의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 연구의 필요성과 개발된 장치의 만족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본 장치는 재활 환자들에게 게임을 통하여 재미있게 재활 운동을 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nteractive wireless-game device based on multi-channel electromyogram has been developed to help rehabilitation of patients with hemiplegia. The device is able to provide a visual feedback and rehabilitation motivations to the patients. The game contents were made according to the number of app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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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내에서 이루어지는 근육 재활 훈련의 지루함과 단조로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구속성이 없는 다채널의 무선 근전도 모듈을 제작하고, 대상자의 근 신호로 부터 의도를 인식하여 자체 제작된 환자 맞춤형 게임에 접목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재활을 유도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편마비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개발된 시스템을 일정 시간 동안 적용한 후, 설문 조사 방법을 통하여 만족도, 필요성, 안정성에 대한 부분을 평가하고, 앞으로의 연구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수립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편마비 환자들의 재활 훈련에서 게임을 통해 시각적인 피드백과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무선 근전도 모듈과 게임 콘텐츠를 제안하였다. 제작된 모듈과 게임 콘텐츠는 환자들의 회복 상태에 따라 채널 수를 조정하여 단순한 게임에서부터 다소 복잡한 동작이 요구되는 게임까지 적용해 볼 수 있다.
  •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편마비 환자들에게 광범위하고 장기간에 걸쳐 적용함으로써 게임 진행 방식과 속도 및 인터페이스 방법에서 개선과 검증이 이루어질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편마비 환자의 운동 재활에 한해서만 고려하였지만, 편마비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뇌졸중은 인지장애와 운동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인지 재활을 운동 재활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것이다. 또한, 편마비의 경우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 재활 및 운동이 요구되는 다른 경우에도 사용될 수 있도록 유연성을 확장해 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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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마비란? 편마비(hemiplegia)는 얼굴의 반쪽과 같은 쪽의 팔, 다리 모두에 운동마비가 일어난 상태를 말하며, 이는 피질의 운동영역이나 추체로 섬유의 손상에 의해 유발된다. 뇌에서 척추로 지나가는 추체로에서 신경 섬유가 교차하기 때문에 뇌의 오른편에서 발생한 출혈이나 폐색은 왼편의 편마비를 초래한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게임의 속도 및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는 환자 맞춤형 재활 전용 게임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따라서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게임의 속도 및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는 환자 맞춤형 재활 전용 게임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10].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근전도 시스템을 게임에 접목하여 환자가 재활 훈련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체감형 게임을 이용한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11,12]. 근전도를 이용한 사람-기계 사이의 인터페이스는 전극을 통해 획득되는 근육의 전기적 신호만으로 의도를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을 실행할 때 기존의 게임기들에서 사용되는 리모컨이나 조이스틱과 비교하면 환자에게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다.
표면 근전도의 장점은 무엇인가? 표면 근전도는 피부 표면에 전극을 부착하여 비침습적이고 통증이 없는 방식으로 생체 신호를 획득할 수 있으며, 최근 표면 근전도 신호를 이용한 연구는 스포츠 과학, 보철 제어, 재활 치료 등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1]. 스포츠 과학 분야에서는 근육의 운동 시 발생하는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여 정량적인 분석을 통한 기능적 이상 여부의 진단을 할 수 있으며[2], 보철 제어 분야에서는 팔다리의 기능을 상실한 사람들을 위해 보조 의수를 조절할 수 있는 표면 근전도의 대표적 응용분야로써 주목 받고 있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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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Eleanor criswell, "cram's introduction to surface electromyography", 2nd Ed, p.5-7, 2005 

  2. F. Felici, "Neuromuscular responses to exercise investigated through surface EMG", Journal of Electromyography and Kinesiology, vol.16, pp.578-585, 2006. 

  3. C. Castellini, P. V. Smagt, "Surface EMG in advanced hand prosthetics", Biological Cybernetics, vol.100, no.1, pp.35-47, 2009. 

  4. A. Hernandez Arieta, R. Katoh, H. Yokoi, Y. Wenwei, "Development of a multi-DOF electromyography prosthetic system using the adaptive joint mechanism", Applied Bionics and Biomechanics, vol.3, no.2, pp.101-112, 2006. 

  5. J. Herbold, M. B. Walsh, M. Reding, "Rehabilitation hospital versus nursing home setting for rehabilitation following stroke: a case-matched controlled study"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vol.88, no.10, pp.17-18, 2007. 

  6. Rego. P, Moreira. P.M, Reis. L.P, "Serious games for rehabilitation", Information systems and technologies(CISTI) 5th conference, pp.1-6, 2010 

  7. Christian. S, Thomas. P, Hannes. K, "Full body interaction for serious games in motor rehabilitation", Proceedings of the 2nd augmented human internation conference, 2011. 

  8. L.Lanningham-Foster, R. C. Foster, S. K. McCrady, Teresa B. Jensen, N. Mitre, James A. Levine, "Activity-Promoting Video Games and Increased Energy Expenditure", The Journal of Pediatrics vol.154, no.6, pp.819-823, 2009. 

  9. J. E. Deutsch, M. Borbely, J. Filler, K. Huhn, P. G. Bowlby, "Use of a low-cost, comercially available gaming console (wii) for rehabilitation of an adolescent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the american phsical theraphy association, vol.88, no.10, pp. 1196-1207, 2008. 

  10. Anderson. F, Annett. M, Bischof W.F, "Lean on wii: physical rehabilitation with virtual reality wii peripherals", Studies in health technology and informatics, vol.154, pp.229-234, 2010 

  11. T. S. Saponas, D. S. Tan, D. Morris, R. Balakrishnan, J. Turner, and A. Landay, "Enabling Always-Available Input with Muscle- Computer Interfaces", Proceedings of the 22nd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pp.167-176, 2009. 

  12. C. S. Moon, "A self-training system using bio-feedback game for muscle and electromyogram bio-feedback game method thereof", Korea Patent, 10-0822483-0000, 2008. 

  13. 최창목, 신미혜, 김정 외, "인간-기계 인터페이스를 위한 근전도 기반의 실시간 손가락부 힘추정", 한국정밀공학회지, vol.26, no.8, pp.132-141,2009. 

  14. K.S. Kim, H.H. Choi, C.W. Mun, et. al., "Comparison of k-nearest neighbor, quadratic discriminant and linear discriminant analysis in classification of electromyogram signals based on the wrist-motion directions", Current applied physics, vol.11, no.3, pp.740-745, 2011. 

  15. 김강수, 한용희, 문치웅 외, "다채널 근전도 신호를 이용한 체감형 게임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10, no.5, pp.65-73,2010. 

  16. Bobath, Berta, "Adult hemiplegia: evaluation and treatment", 3rd Ed, p.17-21, 1990. 

  17. Sawner, Kathryn A, "Brunnstrom's move ment therapy in hemiplegia : a neurophysiolo gical approach", 2nd Ed, p.15-50, 1992 

  18. 최기원, 성소영, 문인혁, "근전의수용 소형 표면근전위 센서의 개발", 전자공학회 논문지,vol.42, no.6, pp.67-76, 2005. 

  19. S.H. Park, J.K. Kim, S.W. Yuk, et. al, "The prototype of the 3 D.O.F Myoelectric hand system for the upper limb amputee", IEEE Mechatro Autom, pp.983-987, 2008. 

  20. F.HY. Chan, Y.S. Yang, F.K. Lam, et. al, "Fuzzy EMG classification for prosthesis control", IEEE transaction rehabilitation engineering, vol.8, pp.305-311, 2000. 

  21. Xiu Zhang, Xingyu Wang, M. Nakamura, et. al, "Meal assistance system operated by electromyogram signals: movement onset detection with adaptive threshold",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vol.8, pp.392-39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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