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6, 2011년, pp.171 - 180
김강수 (인제대학교 의용공학과) , 강정훈 (인제대학교 의용공학과) , 문창수 (거명) , 최흥호 (인제대학교 의용공학과) , 문치웅 (인제대학교 FIRST Research Group)
An interactive wireless-game device based on multi-channel electromyogram has been developed to help rehabilitation of patients with hemiplegia. The device is able to provide a visual feedback and rehabilitation motivations to the patients. The game contents were made according to the number of app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편마비란? | 편마비(hemiplegia)는 얼굴의 반쪽과 같은 쪽의 팔, 다리 모두에 운동마비가 일어난 상태를 말하며, 이는 피질의 운동영역이나 추체로 섬유의 손상에 의해 유발된다. 뇌에서 척추로 지나가는 추체로에서 신경 섬유가 교차하기 때문에 뇌의 오른편에서 발생한 출혈이나 폐색은 왼편의 편마비를 초래한다. | |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게임의 속도 및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는 환자 맞춤형 재활 전용 게임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 따라서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게임의 속도 및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는 환자 맞춤형 재활 전용 게임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10].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근전도 시스템을 게임에 접목하여 환자가 재활 훈련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체감형 게임을 이용한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11,12]. 근전도를 이용한 사람-기계 사이의 인터페이스는 전극을 통해 획득되는 근육의 전기적 신호만으로 의도를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을 실행할 때 기존의 게임기들에서 사용되는 리모컨이나 조이스틱과 비교하면 환자에게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다. | |
표면 근전도의 장점은 무엇인가? | 표면 근전도는 피부 표면에 전극을 부착하여 비침습적이고 통증이 없는 방식으로 생체 신호를 획득할 수 있으며, 최근 표면 근전도 신호를 이용한 연구는 스포츠 과학, 보철 제어, 재활 치료 등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1]. 스포츠 과학 분야에서는 근육의 운동 시 발생하는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여 정량적인 분석을 통한 기능적 이상 여부의 진단을 할 수 있으며[2], 보철 제어 분야에서는 팔다리의 기능을 상실한 사람들을 위해 보조 의수를 조절할 수 있는 표면 근전도의 대표적 응용분야로써 주목 받고 있다[3,4]. |
Eleanor criswell, "cram's introduction to surface electromyography", 2nd Ed, p.5-7, 2005
F. Felici, "Neuromuscular responses to exercise investigated through surface EMG", Journal of Electromyography and Kinesiology, vol.16, pp.578-585, 2006.
C. Castellini, P. V. Smagt, "Surface EMG in advanced hand prosthetics", Biological Cybernetics, vol.100, no.1, pp.35-47, 2009.
A. Hernandez Arieta, R. Katoh, H. Yokoi, Y. Wenwei, "Development of a multi-DOF electromyography prosthetic system using the adaptive joint mechanism", Applied Bionics and Biomechanics, vol.3, no.2, pp.101-112, 2006.
J. Herbold, M. B. Walsh, M. Reding, "Rehabilitation hospital versus nursing home setting for rehabilitation following stroke: a case-matched controlled study"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vol.88, no.10, pp.17-18, 2007.
Rego. P, Moreira. P.M, Reis. L.P, "Serious games for rehabilitation", Information systems and technologies(CISTI) 5th conference, pp.1-6, 2010
Christian. S, Thomas. P, Hannes. K, "Full body interaction for serious games in motor rehabilitation", Proceedings of the 2nd augmented human internation conference, 2011.
L.Lanningham-Foster, R. C. Foster, S. K. McCrady, Teresa B. Jensen, N. Mitre, James A. Levine, "Activity-Promoting Video Games and Increased Energy Expenditure", The Journal of Pediatrics vol.154, no.6, pp.819-823, 2009.
J. E. Deutsch, M. Borbely, J. Filler, K. Huhn, P. G. Bowlby, "Use of a low-cost, comercially available gaming console (wii) for rehabilitation of an adolescent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the american phsical theraphy association, vol.88, no.10, pp. 1196-1207, 2008.
Anderson. F, Annett. M, Bischof W.F, "Lean on wii: physical rehabilitation with virtual reality wii peripherals", Studies in health technology and informatics, vol.154, pp.229-234, 2010
T. S. Saponas, D. S. Tan, D. Morris, R. Balakrishnan, J. Turner, and A. Landay, "Enabling Always-Available Input with Muscle- Computer Interfaces", Proceedings of the 22nd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pp.167-176, 2009.
C. S. Moon, "A self-training system using bio-feedback game for muscle and electromyogram bio-feedback game method thereof", Korea Patent, 10-0822483-0000, 2008.
K.S. Kim, H.H. Choi, C.W. Mun, et. al., "Comparison of k-nearest neighbor, quadratic discriminant and linear discriminant analysis in classification of electromyogram signals based on the wrist-motion directions", Current applied physics, vol.11, no.3, pp.740-745, 2011.
Bobath, Berta, "Adult hemiplegia: evaluation and treatment", 3rd Ed, p.17-21, 1990.
Sawner, Kathryn A, "Brunnstrom's move ment therapy in hemiplegia : a neurophysiolo gical approach", 2nd Ed, p.15-50, 1992
최기원, 성소영, 문인혁, "근전의수용 소형 표면근전위 센서의 개발", 전자공학회 논문지,vol.42, no.6, pp.67-76, 2005.
S.H. Park, J.K. Kim, S.W. Yuk, et. al, "The prototype of the 3 D.O.F Myoelectric hand system for the upper limb amputee", IEEE Mechatro Autom, pp.983-987, 2008.
F.HY. Chan, Y.S. Yang, F.K. Lam, et. al, "Fuzzy EMG classification for prosthesis control", IEEE transaction rehabilitation engineering, vol.8, pp.305-311, 20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