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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 이후 자연주의 패션에 관한 연구 - Vogue지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Naturalism in Fashion from 1980 to 2009 - Focus on Content Analysis of Vogue Magazine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6, 2011년, pp.1259 - 1271  

은숙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박재옥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and compares the changes of naturalism in fashion presented over a 30-year period to understand the diversity of naturalism in fashion. Data were collected from 59 volumes of the "Vogue" magazine for January and July in each year from 1980 to 2009. The data used for content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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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7세기 이래로 자연주의 화가들은 자연의 실제 대상물을 가능한 한 화폭 위에 정확히 모사(模寫)하고자 하였다. 19세기에 널리 퍼졌던 환경에 대한 관심사의 많은 부분은 낭만주의 시인인 Wordsworth나 Whitman 그리고 풍경화가인 Turner가 표현하였던 자연에 관한 낭만적이고 심미적인 이상향이 혼합된 양상을 띠었다고 볼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자연주의 패션의 하위테마를 분류하고, 다원화와 대중화의 빠른 변화 속에서 자연친화적 욕구가 가중된 1980년대부터 2009년까지 30년간에 걸친 자연주의 패션의 공존현상을 통하여 자연주의 패션의 다양성과 그 추이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9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자연주의 패션의 전개양상을 하위테마의 공존현상을 통하여 고찰함으로써, 시대적 변화에 따른 자연주의 패션의 추이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1980년 1월호부터 2009년 1월호까지 30년간에 걸쳐 간행된 총 59권의 Vogue지 가운데, 패션 칼럼 ‘View’와 ‘Point of view’의 기사를 대상으로 추출된 총 440개의 어휘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1980년부터 2009년까지 30년간에 걸친 시대적 변화에 따른 자연주의 패션의 추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1. 자연주의 패션의 시대별 분포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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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주의 패션의 공존현상에서 1980년대와 1990년대에 3개 테마가 함께 나타나는 경우는 어떠한가? 다음으로 자연주의 패션의 공존현상을 살펴보면, 전체 59개 시즌 가운데, 24개 시즌에서 자연주의 패션의 공존현상이 나타났다. 3개 테마가 함께 나타나는 경우, 1980년대에는 내추럴-에코-수공예룩이 공존하였고, 1990년대에는 프리미티브-내추럴-에코룩이 공존하였다. 반면에 2000년대에는 프리미티브-내추럴-수공예룩, 프리미티브-내추럴-에코룩, 내추럴-에코-수공예룩 등이 다양하게 공존현상을 나타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자연주의 패션의 시대별 분포는 어떠한가? 첫째, 자연주의 패션의 시대별 분포를 살펴보면 1980년대, 2000년대, 1990년대의 순으로 나타났으나, 세 시대 모두 비슷한 분포를 보여주었다. 이는 자연주의 패션이 지난 30년 동안 지속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또한 1980년대에는 내추럴룩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1990년대에는 에코룩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2000년대에는 내추럴룩이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에코룩, 수공예룩과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는 1980년대와 1990년대에는 자연주의 패션의 경향이 다르게 나타났으나, 2000년대에는 자연주의 패션의 여러 경향들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특히 앞선 두 시기에 비하여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2000년대에 수공예룩이 가장 높은 증가 추세를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이는 하이테크에 의한 기계미가 주는 차가움 대신에 장인정신으로 만들어진 정교한 디테일과 품질을 중요시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자연주의 또는 에콜로지라는 테마로 이루어진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자연주의 패션의 특성에 따라 하위테마를 분류했을 때, 각 테마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프리미티브룩은 물질문명의 인위성에 때 묻지 않은 순수한 원시적인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이다 이는 투박하고 거칠며 가공되지 않은 느낌을 주는 천연재료의 사용과 야자나무 껍질이나 짚, 깃털, 조개 등의 자연물을 부착하는 스타일18)로 다듬어지지 않은 자연 상태를 그대로 표현하는 원시성을 특성으로 한다. 내추럴룩은 자연을 상징하고 자연으로 돌아가려는 생태학적 경향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는 동물, 식물, 광물 등의 자연 그대로를 무늬로 활용하여 자연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자연성을 특성으로 한다. 에코룩은 오염된 현재의 환경을 인식하고 환경을 보존하며,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는 자연을 상징하는 천연색과 천연소재를 사용하고, 환경보호와 관련하여 재활용과 재사용이 가능한 손뜨개나 패치워크 기법, 시접처리를 하지 않은 올 풀림 등의 형태로 표현되는 에콜로지를 특성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수공예룩은 차갑고 비인간적인 기계미와 물질만능주의에 의해 결여된 소박함과 순수함을 추구하기 위해 수작업을 통하여 인간적인 요소를 도입하는 것이다. 이는 프리미티브룩의 거칠고 가공되지 않은 느낌과 달리, 기계 대신 장인정신이 깃든 재료와 공정상의 자연친화적인 스타일을 표현하는 것으로 아플리케, 자수, 홀치기염 등의 섬세한 수공예성을 특성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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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강희경 (1998). "한국적 의상디자인에 표현된 자연주의에 관한 연구: 1990년 이후의 디자인을 중심으로." 복식 38권. 

  2. 김예형, 조정미 (2003). "현대 패션의 미래적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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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남재경, 금기숙 (2001). "1990년대 패션트렌드 분석 연구: 여성 패션의 테마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5권 9호. 

  5. 매킨토시, 로버트 (1999). 생태학의 배경: 개념과 이론. 김지홍 역. 서울: 도서출판 아르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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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박이문 (2001). "21세기의 화두: 생태학적 세계관." 한국생활환경학회지 8권 1호. 

  8. 이경아, 전혜정 (1998). "복식의 자연주의 양식에 관한 연구: 90년대 현대 복식을 중심으로." 복식 37권. 

  9. 정연자 (1996). "현대 패션에 표현된 에콜로지에 관한 연구." 복식 3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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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콜링우드, R. G. (2004). 자연이라는 개념. 유원기 역. 서울: 이제이북스. 

  12. 하지수 (2001). "20세기 기능주의 패션디자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한소원, 김영인 (1999). "1990년대 초반 복식유행에 나타난 에콜로지 이미지." 한국의류학회지 23권 2호. 

  14. Dodson, S. I., T. F. H. Allen, S. R. Carpenter, A. R. Ives, R. L. Jeanne, J. F. Kitchell, N. E. Langston and M. G. Turner (2000). 노태호, 홍선기, 강대석, 권오석 역. 생태학: 인간과 자연. 서울: 아카데미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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