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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라이선스 패션잡지 『VOGUE』에 나타난 디자인 수식어표현의 한일 비교 연구
Comparative Study between the Design Modifier appearing in Korea and Japan in the Overseas Licensed Fashion Magazine 『VOGUE』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8 no.4, 2014년, pp.45 - 65  

염혜정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인간생활과학연구소) ,  김은정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  김지선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  김초롱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  정성석 (전북대학교 통계학과, 응용통계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the cultural identity of each country is emphasized among the new cultural paradigm of the 21st century. Leading world-wide trends, overseas licensed fashion magazines have expressed characteristics close to the culture and lifestyle of each country at the same time. The goal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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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내용들 중, 색상과 소재의 종류와 그것을 수식하는 모든 어구들을 각각 추출하였는데, 이 작업은 패션디자인을 전공으로 하는 4명의 연구자가 각자 진행하였다. 몇 차례의 회의를 통해 4명의 연구 결 를 종합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내용이 불분명한 경우는 사진자료를 참고하여 삭제, 조정하거나 어문학 분야의 전문가 1명에게 자문을 받아 결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나날이 가속화되고 있는 글로컬 경향 속에서 해외 라이선스 패션잡지들은 어떤 면에서 글로벌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어떤 면에서 각 나라의 문화적 특성을 표현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21세기 새로운 문화적 패러다임 속에서 각 나라의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 해외 라이선스 패션잡지는 각 나라별로 어떠한 차이점과 공통점을 지니고 있는지, 또한 그것이 한 나라의 미적 특성 및 기준으로 비교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또한 나라별 4개월분의 총 8권의 분석으로 충분한 분석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한 점에서도 한계를 지니고 있다. 제2보에서는 제1보에서 추출된 8개 그룹의 수식어표현을 해당 패션잡지에서 언급하고 있는 색상과 소재에 관한 구체적인 항목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해외 라이선스 패션잡지들은 어떠한 면에서 글로벌한 경향을 가지고 있고, 어떠한 면에서 각 나라의 문화적 특성을 표현하고 있는지를 더욱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즉 21세기 새로운 문화적 패러다임 속에서 각 나라의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요즘, 해외 라이선스 패션잡지는 각 나라별로 어떠한 차이점과 공통점을 지니고 있는지, 또한 그것이 한 나라의 미적 특성 및 기준으로 비교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특히 같은 동아시아권으로서 비슷한 문화적 배경과 지리적 조건을 지니지만 각기 다른 특색을 지니는 한국과 일본을 대상으로 하여 ‘언어’, 자세히 말하면 소재와 색상의 디자인을 수식하는 어구의 표현이 양국 간에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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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잡지의 역할은? 패션잡지는 시각적이고 언어적인 요소로 특정 패션 이미지와 메시지를 우리에게 전달하는 주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중 하나이다. 그리고 인터넷, 스마트 폰 등과 같은 최첨단 기술에 의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도 새로운 패션 트렌드와 정보를 빠르고 다양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패션과 결부된 시대의 생활양식과 문화적 흐름을 담아내고 있다(Hong, 2003).
VOGUE의 나라별 창간 연도는? 그 중 해외 라이선스 패션잡지 중 하나인 『VOGUE』는 1892년 12월 상류사회의 품위와 우아함에 맞는 패션문화 매거진이라는 구상 하에 미국 뉴욕에서 창간된 이래 프랑스판(1921년), 영국판(1961년), 이탈리아판(1965년)에 이어 한국판(1996년), 일본판(1999년)까지 확대되어 왔다. 그리고 오랜 기간 동안 축적해 온 편집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하여 각국의 특성에 맞는 현지화 전략에 성공을 거두어 왔다.
현대 사회에서 패션의 역할은 무엇인가? 현대 사회에서 패션은 다양한 모습으로 생산되고 전달된다. 즉 패션은 입고 장식한다는 물리적 특성을 지님과 동시에 시각적 요소에 의해 특정 이미지를 만들어내기도 하고,구술적이고 언어적 요소에 의해 특정 메시지들과 연결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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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o, G., & Lee, H. (2004). 패션미학 [Fashion Aesthetics]. Seoul: Soohaksa. 

  2. Fashion Professional Material Compilation Committee. (1997). 패션전문자료사전. [Fashion professional material dictionary]. Seoul: Korea dictionary research publishing. Retrieved April 2, 2014, from http://terms.naver.com/entry. nhn?docId277251&cid2934&categoryId2934 

  3. Hong, Y. (2003). A study on inclination of license fashion magazine by country: Focused on Vogue Korea, U.S., Japan and Ital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 Kim, E. (2011). License fashion magazine from the viewpoint of glocalism: Focused on Vogue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5. Kim, S.[Sunyoung]. (2013). Glocalism trend in the pictorials of domestic licensed fashion magaz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3(1), 47-69. 

  6. Kim, S.[Saeeun], & Kim, M. (2010). A study on the effect of fashion magazine information on the female garment style.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4(4), 146-160. 

  7. Lee, H. (2011). A consumer research of licensed fashion magazine and its supplement: Based on the suitability and use of gratification theo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8. Lee, S. (1990). 정서법자료 [Chong sobop-charyo], Seoul: Taehan- Kyogwaso Co., Ltd. 

  9. Park, H., Lee, M., Yum, H., Choi, G., & Park, S. (2006). Contemporary fashion design, Seoul: Gyomunsa. 

  10. Park, M. (2001). An analytical study on the advertisements of the global fashion brands between Korea and U.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1. Roh, Y. (2004). A study on mades of expression in fashion illustration: Focuesd on fashion magazine. Journal of Fashion Business. 8(5), 75-84. 

  12. Yoon, E., & Kim, I. (1998). A study on the present condition and reform plan of domestic licenesd fashion magazine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2(1), 57-70. 

  13. Zhu, M. (2011). A study on the analysis in contents of Chinese license magazin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Ansung,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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