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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3 no.3, 2011년, pp.47 - 59
노승환 (GS건설(주) 지반팀) , 노상림 (GS건설(주) 지반팀) , 이상필 (GS건설(주) 첨단건설연구팀) , 조성한 (GS건설(주) 지반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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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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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 6-4A 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현장의 식장터널 시점부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경부고속철도 6-4A 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현장의 식장터널 시점부는 약 100m 정도의 연약복합지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터널 굴착 시 많은 용수가 유입되는 등 터널 시공에 매우 불리한 지반 조건이었다. 공사 중 터널 갱구부 20m 구간을 통과한 이후 더욱 불량한 지반이 지속적으로 나타났으며, 터널 천단부 및 어깨부에서 시공된 강관이 탈락되고, 소규모 붕락도 발생하였다. | |
터널 굴착에 무엇을 적용하였는가? | 따라서 선진수평 보링 조사를 통해 전방의 지반 조건을 확인하고, 선진수평경사계의 선행변위 계측 결과를 활용한 역해석을 통해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굴착 및 보강 방안이 검토되었다. 터널 굴착은 굴진장 0.8m의 링컷공법을 적용하였으며, 터널의 보조공법으로는 기존 소구경 강관다단그라우팅을 대구경 강관다단그라우팅으로 대체하였고, 터널의 토피고에 따라 종간격을 변경하였다. 또한 강관다단 그라우팅 적용 하부 지반의 탈락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변단면 지보공을 적용하였고, 주변지반 이완에 따른 측벽 및 바닥부의 변위를 억제하기 위해 레그파일 및 측벽파일을 시공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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