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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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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공법은 신기술로 STTM(Special Twin Tunneling Method)공법은 고 비용의 2-아치 또는 대단면 터널 공법을 저렴한 근접병렬터널공법으로 대체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 이에 터널간 독립거동이 가능한 근접병렬터널로 계획하여 설계 및 시공 완료된 성과를 바탕으로 유사조건의 설계. 시공을 준비하는 터널기술자들에게 참고사례로서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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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차로 이상의 도로터널을 병렬로 배치할 때 적용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2차로 이상의 도로터널을 병렬로 배치할 때 종래에는 두 터널사이의 이격거리를 터널폭의 1.5배이상 이격시켜 배치하였으며, 터널 연장이 짧거나 교차로 또는 교량과 인접하여 도로선형 조건상 병렬터널의 이격배치가 곤란할 경우는 공사비와 공기가 일반터널에 비해 1.5배 이상 소요되는 2-아치 또는 대단면 터널 공법을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근접병렬터널 시공자료 분석을 통해 근접병렬터널의 적용성을 검토한 결과는 무엇인가? 1) 마차1터널은 2차로 초 근접병렬터널로서 붕적층이 깊게 분포하고 있어 터널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굴착 전에 미니파이프루프를 설치하고 압력 그라우팅을 실시하여 주변 지반을 보강하도록 하였으며 강지보재는 H-200 적용, 필러부 안정성 확보를 위해 타이볼트와 철근 숏크리트를 설치하도록 하였다. 2) 시공중 계측결과 천단침하는 5~6mm가 발생하였고, 내공변위는 6~8mm가 발생하였으며, 지보재 작용응력이 허용값 이내로서 터널은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설계시 수치해석방법은 강성증대법을 이용한 검토 방법으로 터널 지보재의 효율적 검토방법으로 판단되며, 이는 시공중 계측자료의 비교를 통해 알 수 있었으며, 따라서, 연약한 지반에서는 적극적 해석 방법으로 활용함이 적정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4) 또한, 국토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서는 기존의 병렬 터널간 이격거리 1.5D이격 배치하는 기존의 방법을 탈피하여 터널 입출구에서 좁히고, 터널내에서 점차 넓혀 나가는 형식의 경우 환경훼손을 줄이고 소요부지와 공사비를 줄일 수 있으므로, 초 근접화된 병렬 터널의 확대 적용이 필요하다.
지반조건이 불량한 터널형식에는 어떤 방식이 적용되는가? 또한, 지반조건이 불량한 터널형식에는 주로 중앙기둥의 수치해석적으로 유리한 2-아치터널을 선호하고 있어, 터널공법 형식 선정상 수치에 의한 일률적인 설계 및 시공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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