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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3 no.12, 2011년, pp.815 - 820
유제승 (인천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김현재 (인천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김현진 (인천대학교 기계공학과)
A scroll expander was designed for an energy converter from waste heat of IC engine coolant to useful shaft work. The scroll expander is to run in a Rankine cycle which receives heat energy transferred from engine coolant circulation cycle. The working fluid was Ethanol. For axial compliance, a back...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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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gen 시스템의 구성은? | Co-gen 시스템은 고온의 열원인 배기가스 폐열을 회수하는 HT-Loop와 저온의 엔진 냉각수 폐열을 회수하는 LT-Loop로 구성될 수 있다. 엔진 배기가스의 온도는 촉매장치 부근에서 500℃ 이상이지만 엔진 냉각수의 온도는 110℃ 정도로 저온의 열원이므로 LT-Loop는 상대적으로 폐열회수 효율이 낮지만 엔진 냉각수가 지니는 폐열량이 연료 전체 발생 열량의 30% 정도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므로, LT-Loop에서 효과적인 에너지 회수 및 동력 전환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기술적 해결책이 필요하다. | |
2차 회로의 작동유체를 선정할 때, 온도 범위에서 적절한 압력을 가지며, 잠열이 크고, 친환경적인 특성을 지닌 물질로 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2차 회로에서 엔진 냉각수와의 열교환을 수행하는 보일러 출구에서의 온도는 90~100℃, 수퍼히터 출구에서는 HT-Loop를 거치고 나온 배기가스의 잔여 폐열과의 열교환을 통해 과열된 작동유체의 온도를 120~130℃ 정도로 예상할 수 있다. 저온부에서 공냉식 응축기를 생각한다면 응축기의 온도를 적어도 70℃ 정도를 유지해야 적절한 사이즈의 응축기를 가지고 원활한 응축이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2차 회로의 작동유체를 선정할 때 이러한 온도 범위에서 적절한 압력을 가지며, 잠열이 크고, 친환경적인 특성을 지닌 물질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 |
LT-Loop에서 효과적인 에너지 회수 및 동력 전환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기술적 해결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Co-gen 시스템은 고온의 열원인 배기가스 폐열을 회수하는 HT-Loop와 저온의 엔진 냉각수 폐열을 회수하는 LT-Loop로 구성될 수 있다. 엔진 배기가스의 온도는 촉매장치 부근에서 500℃ 이상이지만 엔진 냉각수의 온도는 110℃ 정도로 저온의 열원이므로 LT-Loop는 상대적으로 폐열회수 효율이 낮지만 엔진 냉각수가 지니는 폐열량이 연료 전체 발생 열량의 30% 정도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므로, LT-Loop에서 효과적인 에너지 회수 및 동력 전환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기술적 해결책이 필요하다. |
Endo, T., Kawajiri, S. Kojima Y., Takahashi K., Baba, T., lbaraki, S., Takahashi, T., and Shinohara, M., 2007, Study on Maximizing Exergy in Automotive Engines, 2007 SAE 2007-01-0257.1.
Diego, A., Arias, Timothy, A., Shedd, and Ryan, K., Jester, 2006, Theoretical Analysis of Waste Heat Recovery from an Internal Combustion Engine in a Hybrid Vehicle, 2006 SAE 2006-01-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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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of steam powered co-generation system for automobile fuel consumption improvement,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Technical Report(1), 2010.
Kim, H. J., 1999, Scroll compressor, ITIC Short cou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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