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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1 no.4, 2011년, pp.313 - 326
본 연구에서는 PISA수학성취도 자료와 국내외 성차 관련 연구 자료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차 추이와 그에 대한 배경을 살펴보았다. 우리나라는 2000년과 2003년 PISA수학성취도 평가에서 유의미하게 큰 성차를 보인 반면 2006년부터 성차가 급격히 감소하였다. 이러한 성차의 급격한 감소 현상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국내외 성차 관련 연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여성의 이공계 진출을 유도하는 국가차원의 정책적 지원과 같은 사회문화적 변화와 교육과정과 그에 따른 교과서의 변화 등과 같은 요인들이 여학생의 수학 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changes in gender differences of Korean students in PISA mathematics assessment and investigate possible factors influencing the decrease of gender gap in mathematics performance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PISA mathematics assessment, Korea showed signif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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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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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A의 목적은? |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 (PISA)는 OECD 주관 하에 실시되고 있는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로서 2000년부터 3년마다 실시되고 있으며 만 15세 학생들의 읽기, 수학, 과학적 소양을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각 주기마다 읽기, 수학, 과학적 소양 중한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를 시행하고 있으며 수학적 소양은 2003년에 주 영역으로 평가되었고 2012년에 다시 주기가 돌아올 예정이다. | |
과학기술부가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한 이유는? | 그러나 우리나라는 여성에 대한 오래된 사회적 고정관념과 편견 등으로 여성과학기술인력이 특정분야에 편중 양성되었거나 그 활용이 저조하여 기회균등, 지위향상, 능력개발 등을 촉진할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였다. 이에 과학기술부는 여성과학기술인력을 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함으로써 여성들의 큰 잠재력을 과학기술분야에서 적극 활용하고 국가 과학기술역량을 높이기 위하여『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였다 (국가기록원, http://contents.archives. | |
OECD에서는 수학적 소양을 어떻게 정의하였나? | 수학이 세계에서 담당하는 역할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 수학적으로 근거가 충분한 판단을 하는 능력, 건설적이고 사려 깊고 반성적인 시민으로서의 개인의 생활의 필요성을 만족시키는 방식으로 수학을 관련짓고 이용하는 능력 (이미경 외, 2005, p.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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