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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1 no.4, 2011년, pp.361 - 378
본 연구는 교육과정 등재 용어가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가이드라인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등재 용어와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 사이의 불일치를 찾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등재 용어와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대상으로 수학 용어의 선정과 사용의 적합성에 관해 논의한다. 본 연구에서는 용어 등재와 관련해서 다음의 다섯 가지 기준을 제안한다. 순수한 일상어는 등재하지 않는다. 순화어는 등재하지 않는다. 초등학교 수학에서만 사용되지만 이미 정착된 용어는 등재한다.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하는 용어는 한 번씩만 등재한다. 정의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용어를 지정한다. 교과서에서의 용어 사용과 관련해서도 다음의 세 가지 기준을 제안한다. 교육과정 등재 용어는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하는 동일한 용어는 맥락에 따라 재 정의한다. 공인되지 않은 용어나 꼭 필요하지 않은 용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Since textbooks are developed according to the curriculum, it might be said that the terms registered in curriculum can serve as guidelines for terms used in textbooks. But it really is not. In this study, so that terms registered in curriculum can serve as guidelines for terms used in textbooks, 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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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교과서에서 수학적 의미가 확립되어 있다고 보기 어려운 일상어로 무엇이 있는가? | 제7차 교육과정 등재 용어가 2007 교육과정에서도 그대로 등재되었고, 이때도 용어 등재의 기준이 제시된 바 없다. 2007 교과서에서 수학적 의미가 확립되어 있다고 보기 어려운 일상어인 ‘쯤, 전, 오전, 오후, 조금 더 된다, 조금 못 된다’가 나름대로 정의되어 있지만, 이 용어들은 2007 교육과정에 등재되어 있지 않다.3) | |
교육과정에서의 용어 등재의 적합성은 최소한 어떤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가? | 교육과정에서의 용어 등재의 적합성은 최소한 다음의 두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는 수학 용어가 아닌 것 즉, 일상어를 수학 용어로 등재하지 않았는가 하는 것이다. 일상어를 용어로 등재했다면 그에 상응하는 이유가 있어야 한다. 일상어이지만 수학적 의미가 확립되어 있다면, 그것은 용어로 간주할 수 있다. 그러나 수학적 의미가 확립되지 않은 일상어가 있다면, 용어 등재가 적합하게 이루어졌다고 보기 어렵다. 둘째는 용어 등재의 일관성이다. <용어와 기호> 항목에 제시한 용어에 어떤 비일관성이 있다면, 역시 용어 등재가 적합하게 이루어졌다고 보기 어렵다. | |
교육과정 등재 용어와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해 생각해 볼 테제로 무엇이 있는가? | 교육과정 등재 용어와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해,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생각할 수 있는 테제가 있다. “교육과정 등재 용어는 모두 수학적 의미가 확립된 것들이다.” “교과서에서는 교육과정 등재 용어만 사용할 것이다.” “교육과정 등재 용어는 교과서에서 반드시 사용할 것이다.” “교육과정 등재 용어는 교과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용어이다.” 이러한 테제는 당연한 사실처럼 보이지만, 교육과정 등재 용어와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보면 이런 테제가 사실이라고 보기 어렵다. 이것은 교육과정 등재 용어와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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