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용어 등재와 수학 교과서에서의 용어 사용의 적합성에 관한 논의
A discussion on suitability of registering term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and using term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1 no.4, 2011년, pp.361 - 378  

박교식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교육과정 등재 용어가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가이드라인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등재 용어와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 사이의 불일치를 찾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등재 용어와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대상으로 수학 용어의 선정과 사용의 적합성에 관해 논의한다. 본 연구에서는 용어 등재와 관련해서 다음의 다섯 가지 기준을 제안한다. 순수한 일상어는 등재하지 않는다. 순화어는 등재하지 않는다. 초등학교 수학에서만 사용되지만 이미 정착된 용어는 등재한다.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하는 용어는 한 번씩만 등재한다. 정의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용어를 지정한다. 교과서에서의 용어 사용과 관련해서도 다음의 세 가지 기준을 제안한다. 교육과정 등재 용어는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하는 동일한 용어는 맥락에 따라 재 정의한다. 공인되지 않은 용어나 꼭 필요하지 않은 용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extbooks are developed according to the curriculum, it might be said that the terms registered in curriculum can serve as guidelines for terms used in textbooks. But it really is not. In this study, so that terms registered in curriculum can serve as guidelines for terms used in textbooks, 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 교과서에서 수학적 의미가 확립되어 있다고 보기 어려운 일상어로 무엇이 있는가? 제7차 교육과정 등재 용어가 2007 교육과정에서도 그대로 등재되었고, 이때도 용어 등재의 기준이 제시된 바 없다. 2007 교과서에서 수학적 의미가 확립되어 있다고 보기 어려운 일상어인 ‘쯤, 전, 오전, 오후, 조금 더 된다, 조금 못 된다’가 나름대로 정의되어 있지만, 이 용어들은 2007 교육과정에 등재되어 있지 않다.3)
교육과정에서의 용어 등재의 적합성은 최소한 어떤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가? 교육과정에서의 용어 등재의 적합성은 최소한 다음의 두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는 수학 용어가 아닌 것 즉, 일상어를 수학 용어로 등재하지 않았는가 하는 것이다. 일상어를 용어로 등재했다면 그에 상응하는 이유가 있어야 한다. 일상어이지만 수학적 의미가 확립되어 있다면, 그것은 용어로 간주할 수 있다. 그러나 수학적 의미가 확립되지 않은 일상어가 있다면, 용어 등재가 적합하게 이루어졌다고 보기 어렵다. 둘째는 용어 등재의 일관성이다. <용어와 기호> 항목에 제시한 용어에 어떤 비일관성이 있다면, 역시 용어 등재가 적합하게 이루어졌다고 보기 어렵다.
교육과정 등재 용어와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해 생각해 볼 테제로 무엇이 있는가? 교육과정 등재 용어와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해,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생각할 수 있는 테제가 있다. “교육과정 등재 용어는 모두 수학적 의미가 확립된 것들이다.” “교과서에서는 교육과정 등재 용어만 사용할 것이다.” “교육과정 등재 용어는 교과서에서 반드시 사용할 것이다.” “교육과정 등재 용어는 교과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용어이다.” 이러한 테제는 당연한 사실처럼 보이지만, 교육과정 등재 용어와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보면 이런 테제가 사실이라고 보기 어렵다. 이것은 교육과정 등재 용어와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