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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8 no.2, 2014년, pp.27 - 32
안이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회전익기체계팀) , 김재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시스템팀) , 성옥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시스템팀)
From the flight safety and the performance point of views, a new engine installation impacts an helicopter development or upgrade program significantly. More than a close relationship between an aircraft manufacturer and an engine manufacturer is necessary for the best integration work from the pr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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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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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최적 장착을 위해 개발 단계별로 체계업체와 엔진 제작사 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헬기 개발 또는 성능개량을 위한 Re-engine 시 엔진 장착은 헬기의 비행 안전성 및 성능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엔진의 최적 장착을 위해 개발단계별로 체계업체와 엔진제작사 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 |
KHP는 어떤 사업인가? | 한국형헬기사업(KHP)은 노후화된 대한민국 군용헬기(UH-1, 500MD 등) 대체를 위해 국내 고유 헬기를 개발하는 사업이며, 6년간의 체계개발을 통해 한국형기동 헬기‘수리온’이 개발되었다. 2006년 사업이 착수되어 초도비행은 2010년 상반기에 수행되었으며, 2년여에 걸친 지상 및 비행시험을 마치고, 2012년 6월 성공적으로 개발을 완료한 후 현재 전력화 중에 있다. | |
수리온의 동력공급을 맡고 있는 엔진은 무엇인가? | 2006년 사업이 착수되어 초도비행은 2010년 상반기에 수행되었으며, 2년여에 걸친 지상 및 비행시험을 마치고, 2012년 6월 성공적으로 개발을 완료한 후 현재 전력화 중에 있다. 수리온의 동력공급을 맡고 있는 엔진은 KHP사업 계획 단계에서 GE사 T700엔진(T700-701D)의 개조를 통한 장착이 결정되었으며 개발 엔진의 모델명은 T700/701K로 하였다. T700/701K(F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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