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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기 엔진의 신규장착을 위한 지원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Collaborative Activities for Newly Installation of an Engine in a Helicopter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8 no.2, 2014년, pp.27 - 32  

안이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회전익기체계팀) ,  김재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시스템팀) ,  성옥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엔진시스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the flight safety and the performance point of views, a new engine installation impacts an helicopter development or upgrade program significantly. More than a close relationship between an aircraft manufacturer and an engine manufacturer is necessary for the best integration work from the pro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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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 초기에 체계업체에서 엔진의 요구 성능을 예측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체계업체는 엔진 성능 결정을 최대한 미루려고 하고 엔진제작사는 개발 일정을 고려하여 사업 초기에 조기 확정을 하고자 한다. 통상 성공한 군용 헬기 사업도 초기 대비 요구 엔진 마력이 12~20%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따라서 엔진의 최적 장착을 위해 개발단계별로 체계업체와 엔진제작사 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헬기사업(KHP) 시 T700-701K 엔진의 수리온 신규장착을 위해 헬기 체계업체와 엔진제작사 간 기술적 협력 내용 및 엔진제작사의 기술지원 사항 등을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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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의 최적 장착을 위해 개발 단계별로 체계업체와 엔진 제작사 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헬기 개발 또는 성능개량을 위한 Re-engine 시 엔진 장착은 헬기의 비행 안전성 및 성능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엔진의 최적 장착을 위해 개발단계별로 체계업체와 엔진제작사 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KHP는 어떤 사업인가? 한국형헬기사업(KHP)은 노후화된 대한민국 군용헬기(UH-1, 500MD 등) 대체를 위해 국내 고유 헬기를 개발하는 사업이며, 6년간의 체계개발을 통해 한국형기동 헬기‘수리온’이 개발되었다. 2006년 사업이 착수되어 초도비행은 2010년 상반기에 수행되었으며, 2년여에 걸친 지상 및 비행시험을 마치고, 2012년 6월 성공적으로 개발을 완료한 후 현재 전력화 중에 있다.
수리온의 동력공급을 맡고 있는 엔진은 무엇인가? 2006년 사업이 착수되어 초도비행은 2010년 상반기에 수행되었으며, 2년여에 걸친 지상 및 비행시험을 마치고, 2012년 6월 성공적으로 개발을 완료한 후 현재 전력화 중에 있다. 수리온의 동력공급을 맡고 있는 엔진은 KHP사업 계획 단계에서 GE사 T700엔진(T700-701D)의 개조를 통한 장착이 결정되었으며 개발 엔진의 모델명은 T700/701K로 하였다. T700/701K(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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