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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 연소에서 연료 분사구 형상에 따른 연소성능 변화에 대한 실험적 연구
A Study on the Combustion Performance with Variation of Fuel Injection Hole Configuration at Supersonic Combus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5 no.5 = no.66, 2011년, pp.19 - 26  

이경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강상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이양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  양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기관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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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 연소에서 연료를 분사하는 분사구의 형태에 따른 연소 성능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험과 준일차원 해석(Quasi-One Dimensional Analysis)을 수행하였으며, 결과 값을 본 팀에서 2008년에 수행한 데이터와 비교해 보았다. 시험은 일본 JAXA에서 보유하고 있는 불어내기식 풍동을 사용하였으며, 온도조건을 맞추기 위하여 Vitiated Heater가 사용되었다. 시험을 위하여 2008년 수행하였던 시험모델에서 사용한 연료 분사구의 크기를 줄이고 개수를 증가시켰다. 연료 분사구의 크기 및 개수는 동일한 연료 압력에서 연료의 분사량과 침투깊이가 동일하도록 결정되었다. 실험결과 공동이 없을 시에는 연료 분사구의 크기를 줄이고 개수를 늘렸을 때 연소성능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지만, 일자형 공동에서 는 그 영향이 미미하였다. 지그재그형 공동에서는 연료 분사구의 크기를 줄이고 개수를 늘렸을 때 오히려 연소성능의 저하가 관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fuel injection hole configuration within the scramjet combustor, experiment and quasi-one-dimensional analysis was performed. And the results were compared with experiment and analysis result which were performed in 2008 with same facility and test condition. F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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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하여 일본 JAXA의 불어내기식 초음속풍동을 이용한 초음속 연소기의 연료 분사구 형상변경에 따른 연소성능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지상성능시험을 수행하였다. 초음속 연소기의 입구조건은 마하수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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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크램제트 엔진이 갖는 가능성은 무엇이 있는가? 스크램제트 엔진은 극초음속 영역에서 구동이 가능한 공기흡입식 차세대 엔진이다. 로켓 엔진의 무게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산화제 탱크가 필요하지 않아 로켓엔진을 대체하여 저비용으로 발사체를 대체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전세계의 1일 생활권화를 가능하게 하는 극초음속 항공기의 엔진에도 사용이 가능하다[1].
스크램제트 엔진이란 무엇인가? 스크램제트 엔진은 극초음속 영역에서 구동이 가능한 공기흡입식 차세대 엔진이다. 로켓 엔진의 무게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산화제 탱크가 필요하지 않아 로켓엔진을 대체하여 저비용으로 발사체를 대체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전세계의 1일 생활권화를 가능하게 하는 극초음속 항공기의 엔진에도 사용이 가능하다[1].
스크램제트 엔진과 같은 초음속 연소기에서 연소기에서 발생하는 항력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한 까닭은 무엇인가? 미국은 2004년 X-43A의 성능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지만, 극초음속 상황에서의 항력 때문에 가속운전은 구현하지 못하였다. Spalding and Chi의 이론이 따르면 전체 비행체에서 발생하는 표면항력 중 60%가 초음속 연소기에서 발생하며, 이는 전체 항력의 28% 수준이라고 한다[2]. 이때문에 초음속 연소기에서는 연소기의 길이를 줄여 연소기에서 발생하는 항력을 감소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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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anghun Kang, Yangji Lee, Sooseok Yang, "Scramjet Engine Combustor Tests in a Supersonic Wind Tunnel with a Vitiated Air Heater," AIAA-JPC, 2010-7123, 2010 

  2. D.B. Spalding, S. W. Chi, "Skin Friction Expected by a Compressible Fluid Stream on a Flat Plate," AIAA Journal, AIAA, 1963, Vol. 1, No. 9, pp.2160-2161 

  3. Yangji Lee, Sanghun Kang, Sooseok Yang, "Ground Test Result Analysis of the Model Scramjet Engine and Components," AJCPP, 2010 

  4. 강상훈, 이양지, 양수석, "모델 스크램제트 엔진의 성능개선 및 지상시험,"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2호, 2010, pp.10-18 

  5. Tomioka, S., Kobayashi, K., Kudo, K., Murakami, A. and Kanda, T., "Performance of Supersonic Combustors with Fuel Injection in Divergence Section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AIAA, Vol. 22, No. 1, 2006, pp.370-380 

  6. Heiser, W. H., Pratt, D. T., "Hypersonic Airbreating Propulsion," AIAA Education Series, AIAA, 1994, pp.277-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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