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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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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펌프 터빈로터의 열구조적 적합성 검증을 위한 터빈로터-파이로시동기 연계시험을 수행하였다. 새로운 추진제를 적용한 파이로시동기와 열응력 경감 설계 및 터빈 동익 표면 건전성 향상을 위한 후 가공 공정이 적용된 터빈로터시편이 시험에 사용되었다. 시험은 75톤급 엔진시동을 위한 파이로 시동기의 연소가스를 터보펌프 터빈로터와 동일한 형상의 시편에 분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터빈에 가해지는 열 부하는 운용 설계점에서 극한 조건까지 세 종류로 구분하여 시험을 진행하였으며 모든 시험에서 터빈로터의 손상은 발견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rbine rotor-pyrostarter coupled test was performed for the verification of thermo-structural suitability of a turbopump turbine. Newly developed solid propellant and design concept were used in pyrostarter development. In case of turbine rotor, rotor configuration modification and post EDM machi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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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더불어, 로터 회전 시 로터가 느끼는 온도는 회전수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여 로터에 가해지는 열부하도 일정 정도 감소하게 된다. 고정시편 형태의 시험기는 이러한 현상들을 반영하지 못하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 시험기에 구현하고자 하였다.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과거 30톤급 액체로켓엔진의 개발과정에서 파이로시동기 및 터빈 간의 열구조적 적합성 검증에 어려움을 경험한 바 있으며[4,5] 이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개념을 적용한 파이로 시동기 개발[6-8], 터빈로터 형상 개선 및 로터 후가공 공정 개발등의 노력이 이루어 졌다[3,9]. 본 논문에는 그동안 진행되어 온 개발 검증의 일환으로 수행된 파이로 시동기-터빈 연계시험 결과를 다루었다. 75톤급 터보펌프 터빈로터 및 파이로 시동기를 이용하여 시험이 이루어졌으며 총 3회에 걸쳐 터빈 로터시편에 가해지는 열에너지를 단계적으로 증가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된 시험결과를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 1초 구간에서는 회전수 발달이 미미하나 가스유량 및 온도 역시 적고 낮아 인가되는 열에너지는 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0.1초 이후 구간에서는 회전수가 충분히 발달, 0.1초당 2~8회의 로터회전이 이루어져 시동기의 연소가스가 터빈로터 유로를 균일하게 가열하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시동노즐 영역의 로터에 가해지는 열에너지(energy on the rotor)는 회전좌표계 시동기 열에너지 (energy in rotating frame)의 1/6로 쉽게 계산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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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발생기 사이클(gas generator cycle) 액체 로켓엔진의 시동에는 주로 무엇이 사용되는가? 가스발생기 사이클(gas generator cycle) 액체 로켓엔진의 시동에는 SPGG (Solid Propellant Gas Generator), 즉 파이로 시동기가 널리 사용된다. 현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발중인 75톤, 7톤급 액체로켓엔진 역시 파이로 시동기를 이용한 시동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파이로 시동기의 특징은? 점화된 파이로 시동기의 연소가스는 독립적인 유로를 통해 터보펌프의 터빈으로 공급되고 펌프와 단일축으로 연결된 터빈은 터보펌프 정격 회전수의 약 50% 수준까지 가속되어 가스발생기의 점화가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낸다[1]. 이러한 초기 가속구간은 터보펌프 터빈의 열응력이 극심한 구간이며 구조적으로 가장 열악한 환경이 된다[2].
파이로 시동기의 초기 가속구간은 어떤 환경인가? 점화된 파이로 시동기의 연소가스는 독립적인 유로를 통해 터보펌프의 터빈으로 공급되고 펌프와 단일축으로 연결된 터빈은 터보펌프 정격 회전수의 약 50% 수준까지 가속되어 가스발생기의 점화가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낸다[1]. 이러한 초기 가속구간은 터보펌프 터빈의 열응력이 극심한 구간이며 구조적으로 가장 열악한 환경이 된다[2]. 설계/운용 환경에 따른 터빈의 형상적 특징(얇은 익단의 블리스크, 일체형 슈라우드, 높은 허브-팁 비율 (hub-to-tip radius ratio), 높은 단하중 (stage-loading) 등은 열구조적 불안전성을 배가시키며 엔진의 개발시험을 고려한 다수의 엔진 시동/종료 요구조건과 함께 신뢰도 높은 터빈의 개발에 난점으로 작용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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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eong, E., Lee, H., Park, P.G., Hong, M., and Kim, J., "Research on the Torque and Starting Characteristics of a Turbopum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7, No. 1, pp. 35-41, 2013. 

  2. Yoon, S.H., Jeon, S.M., and Kim, J., "Transient Thermal and Structural Analysis of Liquid Rocket Turbopump Turbine," 2005 ASME Summer Heat Transfer Conference, San Francisco, CA., USA, Jul. 2005. 

  3. Jeong, E., Yoon, S.H., Moon, S.D., Kim, J., and Seol, W.S., "Current Status of a Turbopump Turbine Development for the Improvement of Thermo-Mechanical Reliability,"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10, No. 1, pp. 154-161, 2012. 

  4. Jeong, E., "Turbine Rotor - Pyrostarter Integrated Test," TR-13534-PA30000-0005,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Internal document, 2005. 

  5. Hong, M. and Han, S.Y., "Present Status and Prospective of Turbopump Starter for KSLV," KARI-PCG-TM-2005-002,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Internal document, 2005. 

  6. Hong, M. and Lee, S.Y., "Deveopment of Pyro-starter TM," KARI-FLT-TM-2009-002,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Internal document, 2009. 

  7. Song, J.K., Choi, S.H., Hong, M., and Lee, S.Y., "Development of Propellant for Turbopump PyroStarter," Proceedings of the 2009 KSPE Spring Conference, pp. 7-10, 2009. 

  8. Choi, J., Song, J.K., Choi, S.H., Hong, M., and Kang, S., "Study of Solid Propellant for Starter of Turbo Pump," Proceedings of the 2013 SASE Spring Conference, 2013. 

  9. Jeong, E., Yoon, S.H., Moon, S.D., and Kim, J., "Study on Stress Concentration Relief and EDM Recast Layer Removal of a Turbopump Turbine Rotor," The 12th Symposium on Space Launch Technology, KAIST,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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