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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패션 소비자의 진 브랜드 구매행동 - 미국, 중국, 프랑스 소비자를 대상으로 -
Global Fashion Consumers' Purchase Behavior of the Jean Brands - Focused on USA, Chinese, and French Consumers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1 no.10, 2011년, pp.119 - 134  

박진아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고은주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proposes and tests an integrative model for global consumers to examine the relation among fashion marketing mix, brand attitude, brand loyalty, and purchase intention in the jeans market. The questionnaire surveys 692 consumers in the United States, China, and France. The statis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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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6)즉 연구 모형에 설정된 관계 및 경로계수가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67) 기준모형과 모든 경로계수를 제약한 모형간의 χ2차이 검증 결과 *p<.
  • 본 연구에서는 패션 마케팅 요소 중 특히 제품과 커뮤니케이션을 연구요소로 삼았으며, 이에 따른 마케팅 성과에 대해서는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 구매의도를 종속변인으로 삼았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패션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함에 있어 중점을 둘 패션 마케팅 요소는 무엇이며, 각각의 요소들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는 어떠한지를 분석함으로써 성공적인 글로벌 브랜드 육성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 국가의 소비자별로 연구요소 간의 영향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해외 시장별 세분화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기여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 29) 또한 광고에 있어서의 노출 효과는 마케팅 자극이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산출하게 하는 하나의 방법이라는 연구30)가 있는 반면, 마케팅 자극에 대한 반복 효과 이해와의 관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연구31)도 있어 글로벌 소비자들의 패션 광고에 대한 견해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구 특성, 접촉 빈도 등이 글로벌 패션 소비자들의 패션 제품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패션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함에 있어 중점을 둘 패션 마케팅 요소는 무엇이며, 각각의 요소들이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는 어떠한지를 분석함으로써 성공적인 글로벌 브랜드 육성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 국가의 소비자별로 연구요소 간의 영향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해외 시장별 세분화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기여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즉 각 시장별로 제품 전략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있어 각각 어떠한 요소를 중요시하여 브랜드 태도와 충성도, 나아가 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는 지를 국내 패션 기업에게 알려줌으로써 이들의 해외 진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우리나라 진 브랜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패션 마케팅의 탐색적 모형을 연구하고 국가별 연구모형의 관계 및 차이점을 분석하여 국가별 세분화 전략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진 브랜드가 해외에 진출할 때 고려할 사항을 탐색해보기 위하여 패션 마케팅 연구모형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즉 아메리카(미국), 아시아(중국), 유럽(프랑스)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패션 마케팅 요소와 마케팅 성과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국가 간 비교연구는 한 사회집단의 성향과 위치를 파악 분석하는데 있어 타 집단과의 비교를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논리적인 접근 및 분석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마케팅의 현실적인 측면에서도 각 집단별로 맞춤화된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패션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연구모델에 있어 국가별로 차이가 있을 것을 가정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또한 Kirmani, Wright37)와 Simon, Sullivan38)은 광고가 지각된 제품의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광고가 패션 브랜드의 브랜드 태도 및 의류제품의 지각된 품질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가설을 수립하였다.
  • 이처럼 글로벌 패션 소비자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은 충분히 인지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외 연구대상자의 확보 문제 등의 어려움이 있어 이에 대한 조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메리카, 아시아, 유럽의 대표적인 패션 국가를 선정하여 소비자 구매행동을 조사함으로써 글로벌 소비자에 대한 자료의 다양성을 넓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진 브랜드가 해외에 진출할 때 고려할 사항을 탐색해보기 위하여 패션 마케팅 연구모형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즉 아메리카(미국), 아시아(중국), 유럽(프랑스)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패션 마케팅 요소와 마케팅 성과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 마케팅 요소 중 특히 제품과 커뮤니케이션을 연구요소로 삼았으며, 이에 따른 마케팅 성과에 대해서는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 구매의도를 종속변인으로 삼았다.
  • 패션 제품의 선택은 개인의 주관성에 의존하는 경우가 절대적으로 많으며 각 개인마다 인지하는 가치가 판이하여 객관적 품질보다 주관적 품질에 근거해서 제품을 평가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사료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품질을 다루기로 하였다. 또한 진 브랜드의 자산가치 구성요인에 대한 선행연구25)에서도 지각된 품질을 자산가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구성요인으로 보았으므로 이를 연구요인으로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특히 패션 상품에 있어 새롭다거나 특이하다는 것은 상품의 가치를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이며, 패션 상품은 기능적, 실용적 가치가 변화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부가가치를 잃게 되므로 패션 상품의 트렌디한 특성이 높을수록 소비자들은 그 패션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것이다.1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 제품의 유행성은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40) 본 연구에서는 패션 브랜드에 있어서도 광고 특성이 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였다.
  • H1: 패션 브랜드의 유행성은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패션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은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패션 브랜드의 광고 특성은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패션 브랜드의 광고 특성은 제품의 지각된 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패션 브랜드의 광고 특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패션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태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패션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태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패션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패션 마케팅 요소와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 및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구조방정식 모형은 국가별(미국, 중국, 프랑스)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56) 즉 브랜드 충성도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애착 및 애호의 정도로, 다른 브랜드보다 더 선호하고 구매하려는 경향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브랜드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가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강할 것임을 가정하였다.
  • 또한 진 브랜드의 자산가치 구성요인에 대한 선행연구25)에서도 지각된 품질을 자산가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주요 구성요인으로 보았으므로 이를 연구요인으로 선정하였다. 선행연구26)에서 지각된 품질이 소비자들의 브랜드 반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규명하여 왔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상을 토대로 진 브랜드에 대한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세웠다.
  • 또한 김효진, 이혜주46)의 연구에서도 브랜드 태도를 형성하는 브랜드 선호도의 요인들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는 정(+)의 관계를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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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 브랜드가 다른 패션 품목보다 측정이 용이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진 브랜드로, 이는 진 브랜드가 저가 라인부터 고가 라인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남녀노소에게 꾸준한 인기를 누리는 의류시장의 중요품목이기 때문이다.3) 뿐만 아니라 최근 몇 년간 패션 경향이 점차 캐주얼화 되어감에 따라 자유와 젊음을 대표하는 청바지에 대한 관심과 선호가 높아가고 있으며, 이는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가장 높은 빈도로 구입, 착용되는 단일 품목 중의 하나이므로 브랜드에 대한 경험이 많아, 다른 패션 품목보다 측정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4) 또한 진 브랜드의 경우 다른 의류 품목보다 수입 브랜드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5) 국내 진 브랜드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글로벌 소비자의 진 브랜드 구매행동에 대한 이해가 시급하다고 사료되어 이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2008년 기준 미국 패션 마켓의 규모는 얼마인가? 미국 패션 마켓의 규모는 2,485억 달러 규모(2008년)이며, 여성복은 1,237억 달러 규모로 가장 큰 세분집단을 차지한다. 미국의 의류 패션산업은 2009년 가장 어려웠던 것으로 업계 전문가들이 분석하고 있는 가운데 억눌렸던 소비심리가 다소 풀리면서 패션산업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1990년대 초반 우리나라에서 인기를 모은 진 브랜드는 무엇인가? 국내 진 브랜드 시장은 1982년 교복 자율화 시행과 함께 대중화되기 시작하여, ‘조다쉬’, ‘리바이스’ 등의 해외 진 브랜드들이 국내 기업과의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국내에 소개되었다. 1990년대 초반 ‘Guess’, ‘MFG’ 등의 해외 라이선스 브랜드가 인기를 모으다가 1990년대 중반부터는 국산 진 브랜드인 ‘닉스’, ‘스톰’, ‘GV2’ 등의 전성기가 이어졌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진 브랜드 시장이 다양화되면서 현재 ‘세븐진’, ‘트루릴리전’ 등으로 대표되는 미국과 유럽의 직수입 브랜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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