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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스탬핑용 보론 강판의 열처리 조건에 따른 재질분석 및 점용접 특성 연구
A Study on Spot-Welding Characteristics and Material Analysis of Boron Steel for Hot-Stamping under Different Heat-Treatment Condition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5 no.4, 2011년, pp.383 - 391  

제환일 (부경대학교 대학원 재료공학과) ,  손창석 (국방기술품질원) ,  남기우 (부경대학교 재료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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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차체 경량화를 위한 여러 가지 방법 가운데 고온에서 가공하여 성형성을 확보하고, 이후 열처리를 통하여 고강도를 가질 수 있는 프레스 열간 성형핫스탬핑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핫스탬핑용 재료인 보론 첨가 강판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핫스탬핑용보론 첨가 강판의 우수한 경화능을 보이는 임계 최적 열처리 조건을 파악하고자, Al+Si 코팅이 된 보론강판을 각기 다른 온도로 열처리하여 수냉 조건에 따른 기계적 특성 및 조직을 관찰하였다. 또한, 이 결과를 토대로 선별된 기계적 특성이 우수한 보론강 시험편과 일반 냉연 강판인 SPRC 340과 SPRC 590 2종류의 상대재를 활용하여 특정 점용접 조건에서 용접을 실시하고, 보론강 및 상대재의 기계적 특성 변화에 따른 용접 후의 기계적 특성 및 조직, 그리고 코팅층 유무에 따른 특성 변화를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ot-stamping technique is used to manufacture high-strength parts by press forming by heating at a temperature above the Austenite transformation temperature and then rapid cooling. Boron steel, which contains a very small amount of boron, is one of the materials used for hot stamping. The purp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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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Al+Si 코팅 된 핫스탬핑용 보론 강판을 각기 다른 온도로 열처리하여 수냉 조건에 따른 기계적 특성 및 조직을 관찰하였다. 그리고 이 결과를 토대로 선별된 기계적 특성이 우수한 조건인 보론강 시험편과 일반 냉연 강판인 SPRC 340과 SPRC 590 2종류의 상대재를 사용하여 점용접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핫스탬핑용 보론 첨가 강판의 우수한 경화능을 보이는 임계 최적 열처리 조건을 파악하고자, Al+Si 코팅이 된 보론 강판을 각기 다른 온도로 열처리하여 수냉 조건에 따른 기계적 특성 및 조직을 관찰하였다. 또한, 이 결과를 토대로 선별된 기계적 특성이 우수한 보론강 시험편과 일반 냉연강판인 SPRC(steel plate rolled coil) 340과 SPRC 5902종류의 상대재를 활용하여 특정 점용접 조건에서 용접을 실시하고, 보론강 및 상대재의 기계적 특성 변화에 따른 용접 후의 기계적 특성 및 조직, 그리고 코팅층 유무에 따른 특성 변화를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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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강도 철강 재료의 단점은? 그러나 재료 자체 경량화의 경우,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합금 재료가 고가이므로 가격 경쟁력의 약화를 가져 올 수 있으며, 고강도 철강 재료는 스프링백 현상 및 고강도로 인한 가공 또는 성형이 어렵다는 단점을 극복해야 한다. (1,2)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고온에서 가공하여 성형성을 확보하고, 이후에 열처리를 통하여 고강도를 가질 수 있는 프레스 열간 성형 및 핫스탬핑(hot stamping)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경량화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은? 온실 가스에 감축에 대한 관심이 국내외 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자동차 생산 업계에서는 차체의 안전성을 유지하면서 차량의 무게를 줄임으로써 연비개선, 연료절감으로 인한 환경 보호 등 연쇄적인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그 방법으로써 알루미늄, 마그네슘 합금을 이용하여 재료 자체의 경량화를 도모하는 방법과 고강도 철강 재료를 사용하여 재료의 두께를 줄이는 경량화 방법 등이 각광을 받고 있다.
고강도 철강 재료의 스프링백 현상 및 고강도로 인한 가공 또는 성형이 어렵다는 단점을 보완하고자 무엇이 각광 받고 있는가? 그러나 재료 자체 경량화의 경우,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합금 재료가 고가이므로 가격 경쟁력의 약화를 가져 올 수 있으며, 고강도 철강 재료는 스프링백 현상 및 고강도로 인한 가공 또는 성형이 어렵다는 단점을 극복해야 한다. (1,2)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고온에서 가공하여 성형성을 확보하고, 이후에 열처리를 통하여 고강도를 가질 수 있는 프레스 열간 성형 및 핫스탬핑(hot stamping)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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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i, M. W., Kang, K. P., Lee, K. H., Kim, Y.S. and Suh, Y. S., 2009, "Application and Verificationof Virtual Manufacturing to Hot Press FormingProcess with Boron Steel," Proceedings of the KSME· KSAE 2009 Spring Annual Meeting, pp. 13-14. 

  2. Jang, J. M., Kim, Y. G. and Moon, M. B., 2009,"A Study on Rear impact inprovement of PassengerCar by Hot stamping Process," Proceedings of theKSME 2009 Spring Annual Meeting, pp. 205-208. 

  3. Altan, T., 2006, "Hot-Stamping Boron-AlloyedSteels for Automotive Prats, Part I : ProcessMethods and Uses" Stamping Journal, pp. 40-41. 

  4. Engels, H., Schalmin, O. and Muller-Bollenhagen,C., 2006, “Controlling and Monitoring of the Hot-tampingProcess of Boron-Alloyed Heat-TreatedSteels”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New Developmentin Sheet Metal Forming Technology” pp.135-150. 

  5. Lee, M. K., Kim, S. J. and Jeong, W. C., 2008,"Technology of Press Hardening for ManufacturingUltra-high Strength Automobile Parts, Machineand Materials, pp. 83-86. 

  6. Choi, Y. S., Jung, W. S., Park, I. M., Kwon,K. W., Jee, Y. K. and Yoo, I. S., 1996, "BoronDistribution Behavior and Property of BoronTreated Steel" Proceedings of the KSME 2009Spring Annual Meeting, pp. 740-744. 

  7. Lee, H. W., Kim, Y. H. and Lee, S. H., 2007,“Effect of Boron Contents on Weldability inHigh Strength Steel,” Journal of MechanicalScience and Technology 21, pp. 772-778. 

  8. Hovanski, Y., Santella, M. L. and Grant, G. J., 2007,“Friction Stir Spot Welding of Hot-Stamped BoronSteel,” Scripta Materialia, Vol. 57, pp. 873-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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