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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부가가치 창출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nhancing Value-Added Activities in Busan Por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5 no.1, 2011년, pp.93 - 100  

강달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임동석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남기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최철희 (부산항만공사 전략기획실) ,  이동운 (부산신항국제터미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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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부산항의 부가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문헌 분석과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헌 분석의 경우 로테르담 항만 및 앤트워프 항만과 부산항의 기능을 비교 분석하여 부산항의 한계와 방향성을 모색하였다. 로테르담 항만과 앤트워프 항만의 경우 컨테이너화물, 일반화물, 액체화물을 처리하는 종합항만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비하여 부산항의 경우 컨테이너 화물 비중이 88%를 상회하며, 액체화물 및 일반화물은 인근 울산항, 마산항 및 진해항에서 처리하여 그 기능이 분산되어 있다. 따라서 부산항의 경우 인접 항만과 기능이 중복되지 않는 범위에서 항만 기능을 다각화하여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한 것으로 정리하였다. 지역 항만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의 경우 그 결과가 문헌 검토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거시적 관점의 경우 컨테이너 중심 특화, 일반화물 처리 기능 강화 등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미시적 관점의 경우 컨테이너부두 배후물류단지, 유류공급기지 등의 순으로 중요도가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issertation analysed actuality and literatures aimed at optimizing added value of Busan Port. As far as the literatures are concerned, the limits and the direction to go of Busan Port have been reached through analysing and comparing Busan Port, Antwerp Port, and Rotterdam Port by their each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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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산항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요 항만들과 비교한 부산항의 위상 및 현황을 파악하고 기능 및 관련 산업을 확장할 수 있는 방향성을 모색하는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부산항의 위상과 성장 잠재력 및 잠재적 파급효과를 살려서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전술한 바와 같이 부산항은 종합항만으로 발전하는 데 있어서 한계를 내포하고 있으며, 동시에 관련 문헌(류 외, 2010)에서 보듯이 항만 기능을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을 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의 항만물류 전문가들의 의향을 분석하여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발전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0년 말부터 2011년 초까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부산항 신항 웅동 배후물류단지 수요조사 연구(하 등, 2010) 에서는 제조업 유치를 위한 제도개선 사항을 제시하였다. 또한, 현행 법률의 배후단지 입주 업체 선정 시 기준이 되는 물동량 창출과 파급효과에 대한 조항을 현실에 맞게 수정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 외에 제조업종 유치에 필요한 세부적인 지원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부가가치 면에서 세계 주요 항만들에 비하여 크게 뒤지는 부산항의 현실을 바탕으로 하여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향성을 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서 최근 부산항 부가가치와 관련된 문헌을 검토하여 기존 문헌에서 제시된 부가가치 제고 방안들을 재정리하였다.
  • 부산지역 항만물류산업 육성방안 연구(부산광역시, 2004)에서는 세계 5위 컨테이너 항만에 비하여 낮게 형성되고 있는 항만관련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이를 부가가치화 하기위한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부산항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항만물류산업의 위상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항만관련산업 중 해상운송업, 운송주선업, 항만하역업, 육상운송업 등의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나타났으며, 부산 해운․항만센터 건립, 유류공급기지 구축, 선박수리단지 조성및 활성화, 컨테이너 화물차량 전용센터 건립, U-항만시스템 구축 등을 전략 사업으로 제시하였다.
  •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부산항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과 실천 과제를 제시하였다.
  • 이러한 문헌을 바탕으로 한 단계 나아갈 수 있는 연구 방향은 기존 문헌에서 제시된 부가가치 제고 방안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이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향을 바탕으로 거시적이고 미시적인 방향성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에 본 논문은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하여 부산항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재정리하고 지역 전문가 의향 조사를 통한 방향성 제시를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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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항 부가가치 제고와 관련된 최근 연구는 어떤 것이 있는가? 부산항 부가가치 제고와 관련된 최근 연구로서는 부산항 일반화물 처리를 위한 중장기 대책 방안 연구(류 등, 2010)를 들 수 있다. 동 연구에서는 부산항의 고부가가치 창출과 물동량 증대를 위하여 산화물(Break bulk화물) 공동물류센터 조성을 제시하였다.
부산항이 부가가치 면에서 세계 주요 항만들에 비해 크게 뒤지고 있는 이유는? 부산항은 컨테이너 화물 처리량 면에서 세계 5위를 점하는 항만 위상을 점하고 있으나 부가가치 면에서는 세계 주요 항만들에 비하여 크게 뒤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항만 기능이 컨테이너화물에 집중되는 단순한 화물 구조와 다양한 항만 관련 산업이 활성화 되지 못한 점에 크게 기인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미흡하다.
부산항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부산항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요 항만들과 비교한 부산항의 위상 및 현황을 파악하고 기능 및 관련 산업을 확장할 수 있는 방향성을 모색하는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부산항의 위상과 성장 잠재력 및 잠재적 파급효과를 살려서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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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국토해양부(2002), 항만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2. 김경석(2008), 한국형 부가가치물류클러스터 모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v.30, n4, pp.275-285 

  3. 류동근, 곽규석, 남기찬, 김상열, 김광희(2010), 부산항 일반 화물 처리를 위한 중장기 대책 방안 연구, 부산항만공사 

  4. 류형근, 김봉수, 이홍걸, 양원, 이철영(2004), 부산지역 항만물류산업의 실태에 관한 연구-매출액관점-,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28, no.01, pp.405-411 

  5. 문성혁, 안기명, 김현덕, 김광희 송재영(2005), 부산항 화물유치를 위한 인센티브제도 연구, 부산항만공사 

  6. 부산광역시(2000), 부산지역 해운.항만업체 총조사보고서 

  7. 부산광역시(2004), 부산지역 항만물류산업 육성방안 연구 

  8. 부산항만공사(2005), 부산항 발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연구 

  9. 부산항만공사(2006), 컨테이너 화물처리 및 수송통계 

  10. 부산항만공사(2009), 부산항 경쟁력 제고 방안 연구 

  11. 손병석, 김윤정, 김태복(2008), 부가가치 물류의 분석적 체계에 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1호 

  12. 안우철, 정태원, 이재학(2010), 고부가가치 항만산업 육성을 위한 인천항의 전략과제, 한국유통학회,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3. 윤정미(2008), 항만배후단지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4. 이면수, 김성수, 한여남, 곽규석(2006), 국내 검수업의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30, no.6, pp.517-524 

  15. 이정민, 이충배(2009), 한.중간 부가가치물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산동성을 중심으로 - ,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권, 제3호, pp.385-406 

  16. 정봉민(2006), 동북아 물류중심화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물류 비교우위부문 도출 및 발전전략, 한국해양수산개발원 

  17. 정분도, 홍금우(2009), 항만관련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권, 제3호, pp.303-320 

  18. 하명신, 조찬혁, 김철민(2010), 부산항 신항 웅동지구 배후물류단지 수요조사 연구, 부산항만공사 

  19. 하어육(2007), 부산항 신항 배후물류단지 제도개선방안,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 허윤수, 김율성, 최도석(2008), 부산항 컨테이너화물 처리에 따른 지역경제 기여도 분석, 부산발전연구원 

  21. 허윤수, 김율성(2008), 21C 종합항만을 위한 부산항의 추진과제 평가,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32, no.1, pp.57-63 

  22. 허윤수, 김율성(2009), 컨테이너화물 처리에 따른 부산지역 경제 기여도 원단위 산정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33, no.3, pp.207-213 

  23. G. Kaufmann(1979), Port Impact Studies : Comparisonand Evaluation of Existing Method, Vancouver, BritishColumbia, School of Community and RegionalPlanning, M. A. Thesis 

  24. Lim Jung Duk(2008), Impact of Port Related Industrieson Busan Regional Economy, Korea Port EconomicAssociation,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Association, Vol.24(2) 

  25. Nam, K.C, H.W. Kim, M.S. Lee, D.S. Lim(2010), AStudy on the Operation of Busan New Port Distripark,International Forum on Shipping, Ports and Airports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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