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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판재 성형해석 시 파단 모델 적용
Application of Failure Criteria in Aluminum Sheet Forming Analysis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0 no.2, 2011년, pp.167 - 172  

김기정 (강원대학교 기계의용공학과) ,  (강원대학교 기계의용공학과) ,  김대영 (강원대학교 기계의용공학과) ,  김헌영 (강원대학교 기계의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erical simulation of the Forming Limit Diagram(FLD) test was carried out to calculate the limiting dome height(LDH: ISO12004-2) for aluminum alloy sheet Al6061-T6. The finite element analysis was used as an effective method for evaluating formability and diagnosing possible production probl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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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응력과 변형률의 함수로서 계산되는 몇가지 파단 모델들을 적용하여 성형해석을 수행하였고, 성형성 평가에 적용 가능 여부를 판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인 Al6061-T6에 대하여 ISO 표준 규격[4]을 따 르는 한계돔높이시험(Limit Dome Height)의 성형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파단예측을 기존에 수행되어왔던 방법들과 파단모델로 계산된 방법을 나누어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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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제 성형공정에서 성형한계도를 적용한 방법이 현실적이지 않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성형한계도(forming limit diagram)를 이용한 방법은 많은 양의 시험으로 인해 시간, 비용, 인력의 측면에서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변형률 경로 변화에 대한 영향성은 하중경로가 선형적인 과정에서는 크지 않지만, 복잡한 형상의 다공정 성형(multistage forming)의 경우, 하중경로가 바뀌기 때문에 그 영향성이 크다. 따라서 실제 성형공정에서 성형한계도를 적용한 방법은 현실적이지 않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3].
판재성형에서 설계인자의 도출이나 설계조건의 결정은 무엇을 근거로 두고 있는가? 판재성형에서 설계인자의 도출이나 설계조건의 결정은 기본적으로 소재의 성형성 평가에 근거를 두고 있다. 스탬핑 공정에서 판재는 여러 가지 변형 모드가 조합된 형태로 성형되므로, 성형의 성패 여부나 난이도를 체계적으로 규명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실정이다[1].
판재 성형해석 과정에서 파단예측을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판재 성형해석 과정에서 파단예측을 위한 방법으로는 단순 인장시험에서 얻은 시편의 파단 변형률(failure strain)을 이용하는 방법, 소성 불안정 이론에 근거하여 한계변형률을 이용하는 방법, 파괴역학에 기초한 파단모델(failure model)을 적용한 방법이 있다[2]. 상당응력(equivalent stress)이나 상당변형률(equivalent strain), 두께변화(thinning)로 평가하는 방법은 재료역학적인 접근 방법으로서 단순 인장시험에서 얻은 재료데이터를 해석에서 얻은 결과와 단순 비교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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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 Kwak, Y. S. Shin, H. J. Kim, H. Y. Kim, 1999, Some Remarks on the Experiment and Finite Element Analysis to Evaluate to Forming Limit of Sheet Metals, Trans. Mater. Process., Vol. 9, No. 4, pp. 379-388. 

  2. Y. K. Ko, J. S. Lee, H. Hun, H. K. Kim, S. H. Park, 2005, Prediction of Fracture in Hub-Hole Expansion Process using New Ductile fracture Criterion, Proc. Kor. Soc. Tech. Plast. Conf., pp. 163-169. 

  3. M. Nurcheshmeh, D. E. Green, Investigation on the Strain-Path Dependency of Stress-Based Forming Limit Curves, Int. J. Mat. Form., Vol. 3. 

  4. International Standard, ISO 12004-2:2008 (E). 

  5. M. G. Cockcroft, D. J. Latham, 1968, Ductility and the Workability of Metals, J. Inst. Met., Vol. 96, pp. 33-39. 

  6. J. R. Rice, D. M. Tracey, On the Ductile Enlargement of Voids in triaxial Stress Fields, 1969, J. Mech. Phys. Solids, Vol 17. pp. 201-217. 

  7. P. Brozzo, B. Deluka, and R. Rendina, 1972, A new method for the prediction of formability in metal sheets, Proceedings of the Seventh Biennial Conference on Sheet Metal Forming and Formability, International Deep Drawing Research Group. 

  8. M. L. Wilkins, R. D. Streit, J. E. Reaugh, 1980, Cumulative-strain-damage model of ductile fracture: simulation and prediction of engineering fracture tests, Technical Report UCRL-53058, 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 

  9. PAM-STAMP 2G 2009 User’s Guide, ESI Group. 

  10. H. Y. Kim, J. G. Choi, K. W. Lee, T. J. Yeo, 2008, Cumulative Impact Damage Evaluation of Automotive Aluminum Bumper Beam, Int. J. Mod. Phys. B 22 , pp. 1584-1591. 

  11. F. Djavanroodi , A. Derogar, 2010, Experimental and numerical evaluation of forming limit diagram for Ti6Al4V titanium and Al6061-T6 aluminum alloys sheets, Mater. Des., Vol. 31, No. 10, pp. 4866-4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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