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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콜래보레이션이 적용된 상업공간사례 검토 -헤이리 마을의 4사례 검토를 통하여-
The Case Study on the Commercial Space with Space Collaboration -Through 4 Case Studies in Heyri Village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3 = no.110, 2015년, pp.15 - 29  

신지현 (한양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학과) ,  신경주 (한양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and cultural impact of postmodernism in the seek for diversity and to respect the individual's personality and character was the center of human-centered thinking. This also affects the design area, as well as architecture, interior design. It is because of interactive interior design that 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케팅에서의 콜래보레이션 장점은? 경영학에서 다루어지는 콜래보레이션은 제휴 네트워크, 연합, 결합, 동맹, 협정 등과 함께 전략적 제휴를 정의하는 또 다른 용어로 사용되었다. 마케팅에서의 콜래보레이션 장점은 기존에 갖고 있지 않았던 새로운 이미지를 흡수함으로써 새로운 손님 군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점이었다.4) 디자인분야에서의 콜래보레이션은 2개 이상의 개체가 일정기간 동안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의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한 시각적 결합으로 제3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었다.
콜래보레이션이란? 다양성에 대한 추구와 개개인의 개성과 인성을 존중하는 인간중심 사고가 중심이 되어 개인의 개성과 가치관의 다양화를 중시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영향을 받게 되었다.2) 콜래보레이션3)은 ‘협동, 합작, 공동연구와 이의 성과, 공동 제작품의 의미로서 어원은 ’함께‘를 의미하는 라틴어 ’com'과 노동을 의미하는 ‘labor'의 합성어로 특히 ’지적인 노력을 위해 협력해서 일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정의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다니엘 핑크, '새로운 미래가 온다' 2006 

  2. 데본리, 콜래보경제학, 2008 

  3. 손유찬, 함정도, 실내디자인의 이해, 기문당, 2012 

  4. 오인욱, 실내디자인학, 기문당, 2002 

  5. 황세옥, 실내디자인 총론, 세진사, 2000 

  6. 김재옥, 국가브랜드 마케팅 전략으로서 세계 박람회 전시관의 공간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사논문, 2011 

  7. 김종호, 랜드마크의 영향력 범위와 인지요인과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2001 

  8. 김지현, 스페이스 마케팅을 적용한 식음공간 연출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0 

  9. 남소영, 4Cs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호텔의 스페이스 마케팅 전략 요소, 건국대 석사논문, 2009 

  10. 류선진, 공공건축물의 랜드마크 결정요인 분석, 연세대 석사논문, 2012 

  11. 박수경, 공간마케팅의 관점에서 본 문화프로그램 활용의 특성에 관한 연구, 조선대 석사논문, 2011 

  12. 백민영, 국내 백화전 캐주얼 의류매장의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따른 실내 디자인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논문, 2009 

  13. 양성은, 국내 플라워디자인 브랜드 활성화 방안, 경희대 석사논문, 2007 

  14. 양희영, 현대 패션에 나타난 콜래보레이션 경향의 사회문화적 의미 ,숙명여대, 2010 

  15. 이미진, 구매심리과정에서 나타난상업공간의 실내디자인요소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2008 

  16. 장희나,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간디자인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 분석 연구, 중앙대 석사논문, 2010 

  17. 정유진, 콜래보레이션을 통한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09 

  18. 정윤혜,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주는 공간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상명대 석사논문, 2010 

  19. 정종찬, 이명진, 콜래보레이션의 의미와 가치, 기초조형학회 Vol.9 2008 

  20. 정훈실, 패션산업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 영역 간의 콜레보레이션, 연세대 석사논문, 2007 

  21. 네이버 지식사전 인테리어 용어사전, 동방디자인 교재개발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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