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령자가 선호하는 실버용품 쇼핑 웹 사이트 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 Shopping Web Site Design of Silver Products Preferred by Elderly User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4 no.4, 2011년, pp.581 - 592  

이미란 (한양대학교 산업경영 디자인대학원 산업.환경디자인) ,  이재환 (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령자들이 웹을 통하여 보다 쉽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실버용품 쇼핑 웹 사이트 디자인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루게 될 항목은 제품 검색 단계에서의 메뉴디자인, 제품 고르기 단계에서의 이미지 배열 방식과 사용설명서의 제공방식, 제품 구매단계에서의 결제방식이다. 먼저 현황 조사를 통하여 국내에 개설되어 있는 실버용품 쇼핑 웹 사이트의 각 항목에 대한 디자인 유형을 파악한 후 실험 평가도구를 디자인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된 평가도구를 61명의 고령자를 대상으로 혈압계를 찾아 구입하는 과제를 부과하여 사용하게 한 뒤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을 통하여 사용하기 편리한 디자인에 관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고령자가 실버용품 쇼핑 웹 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구입할 때, 고령자의 관점에서 가장 사용하기 편하면서 보기 편한 디자인을 연구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a study on a shopping web site design for elderly users is performed in order for them to purchase silver products easily. Issues discussed in this study are the menu design in the product-searching stage, the method of image placement and the method of instruction offering in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령자가 실버용품 쇼핑 웹 사이트에서 제품을 구입하고자 할 때 고령자를 위한 편의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하였다. 현재 우리나라 실버용품 쇼핑 웹사이트는 사용과 소비의 주체인 고령자를 위한 배려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 본 연구는 소비와 사용의 주체인 고령자가 실버용품 쇼핑 웹 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구입하는데 있어, 고령자의 관점에서 보다 쉽고 편리한 실버용품 쇼핑 웹사이트 디자인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선호도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Table 14와 같다.
  • 본 연구는 실버용품 사용자인 고령자가 실버용품 쇼핑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구입하고자 할 때 중요한 4가지 항목에 대한 선호도를 중심으로 연구 하였다. 그러나 고령자를 위한 실버용품 웹 사이트 디자인은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한 분야로써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 다루게 될 연구항목을 찾기 위해 고령자가 인터넷 쇼핑 웹 사이트를 이용하여 제품을 구입할 때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항목과 개선되어야 할 항목을 선행연구를 통해 고찰하였다. 고찰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인터넷에서 실버용품을 구매하는 단계는 크게 제품목록 찾기 단계, 제품 디자인 고르기 단계, 결제 단계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와 국내에 개설된 실버용품 쇼핑 웹 사이트의 현황조사를 바탕으로 고령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디자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4가지 형태의 평가 실험 도구를 개발하였으며, 제작된 평가 도구를 61명의 고령자를 대상으로 혈압계를 찾아 구입하는 과제를 부과하여 사용하게 한 뒤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을 통하여 사용하기 편리한 디자인에 관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호도 조사 결과를 통하여 고령자가 실버용품 쇼핑 웹 사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가장 사용하기 편하면서 보기 편한 디자인을 연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에서 실버용품을 구매하는 단계는 어떻게 나뉘는가? 고령자의 인터넷 참여의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령자의 신체적, 정서적 특성을 고려하여 고령자의 관점에서 바라볼때 사용하기 편리하고 보기 편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인터넷에서 실버용품을 구매하는 단계는 크게 제품목록 찾기 단계, 제품 디자인 고르기 단계, 결제 단계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와 국내에 개설된 실버용품 쇼핑 웹 사이트의 현황조사를 바탕으로 고령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디자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인구의 증가 현황은 어떻게 예견되는가? 통계청의 전국장래인구추이(2007)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가 매우 빨라 2018년에는 65세 이상의 인구가 14.3%로 고령사회(aged society)로 진입, 2026년에는 20.8%가 되어 초고령화(super-aged society)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국내의 고령화 속도가 예상대로 진행 된다면 우리사회는 약 26년 만에 고령화 사회에서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실버산업이 크게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8%가 되어 초고령화(super-aged society)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국내의 고령화 속도가 예상대로 진행 된다면 우리사회는 약 26년 만에 고령화 사회에서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게 되는 것이다. 선진국의 경우 고령화 사회에서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는 데 36~156년 정도가 걸린 것을 감안하면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가늠해 볼 수 있다(Lim et al.,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