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얼굴표정의 긍정적 정서에 의한 시각작업기억 향상 효과
Accurate Visual Working Memory under a Positive Emotional Expression in Face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4 no.4, 2011년, pp.605 - 616  

한지은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  현주석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시각작업기억에 저장이 요구되는 얼굴 자극이 보유한 긍정적, 부정적 그리고 중립적 정서가 기억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참가자들은 유쾌, 불쾌 및 무표정의 세 가지 표정 유형 중 하나가 무선적으로 부여된 얼굴들의 표정을 기억한 후 잠시 후 제시된 검사 얼굴들에 대한 대조를 통해 기억항목과 검사항목 간 얼굴 표정의 변화 유무를 보고하였다. 얼굴 표정의 변화에 대한 탐지정확도를 측정한 결과 기억항목의 노출시간이 500ms이었을 경우, 긍정적 표정을 보유한 기억항목에 대한 변화탐지는 부정 및 중립 표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확했다. 반면에 노출시간이 1000ms로 연장되자 이러한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긍정적 정서가 시각작업기억의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의미하며, 특히 긍정적 정서에 의한 기억 촉진 효과는 기억 표상 형성에 있어서 요구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촉박한 경우에 나타남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작업기억과 정서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비교적 단순한 과제인 변화탐지과제를 사용하여 긍정적 정서가 시각작업기억 표상 형성의 효율성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examined memory accuracy for faces with positive, negative and neutral emotional expressions to test whether their emotional content can affect visual working memory (VWM) performance. Participants remembered a set of face pictures in which facial expressions of the faces were r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n-back 과제와 같이 복잡한 과제가 아닌 단순하고 명확한 기억과제를 사용하여 정서가 작업기억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특히 기억이 요구되는 자극에 있어서 정서 범주가 매우 분명한 얼굴 표정(face emotion)을 사용하여 정서의 영향 외에 작업 기억의 구성 요소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이 초래하는 간섭 가능성을 최소화시켰다.
  • 본 연구는 기억에 저장되는 정보의 정서적 특성 특히 긍정, 부정 및 중립 정서가 인간 인지기능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작업기억의 수행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정보의 정서와 기억 효율성에 관한 연구는 일반적으로 기억 항목의 부정, 긍정 및 중립적 정서가 초래하는 기억 정확도의 증감에 대한 연구에 집중되었다.
  • 변화 탐지 과제는 Perlstein 등(2002)이 사용한 단기 재인과 제와 근본적으로는 동일하나 기억항목의 개수 및 속성 그리고 항목 위치 등의 변화를 통해 기억 저장 용량 및 처리 과정의 특성을 좀 더 정확하게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인 변화탐지 과제에서 피험자들은 기억이 요구되는 자극들(예: 색상도형)을 기억하였다가 일정 시간 후에 제시된 검사항목에 대해 동일성 여부를 보고하게 된다. 과제의 전체 시행 중 50%의 시행은 기억항목과 검사항목의 자극이 동일하며(change-absent trials), 나머지 50%의 시행에서는 검사항목 중의 하나가 기억항목과 다르게(change-present trials) 제시된다.

가설 설정

  • 시각작업기억을 사용하여 단기 재인과제를 수행할 경우, 기억 표상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의식적인 노력의 개입 여부는 시각작업기억의 구성 요소 중 최근 가장 중요하게 대두된 중앙집행기(central executive, CE)의 역할(Baddeley, 1986)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 척도가 된다. Baddeley(1986)의 작업기억 모형에서 중앙집행기는 감각체계별 기억저장소(예: 시공간잡기장, 음운루프)에 저장될 정보의 선택 및 입출력 과정과 유지(maintenance) 과정을 전적으로 담당하는 것으로 가정된다. 이러한 역할을 고려할 때 기억과제의 적절한 기억부하는 의식적 노력의 필요성에 근거한 중앙집행 기의 개입을 요구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화탐지 과제에 기억 및 검사 항목으로 사용된 얼굴 자극의 세 가지 정서는?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화탐지 과제에서는 세 가지정서 즉 중립(neutral, N), 유쾌(pleasant, P) 및 불쾌 (unpleasant, U)의 표정을 가지도록 처치된 얼굴 자극 (예: 무표정, 웃음, 찡그림)이 기억 및 검사 항목으로 사용되었다. 특히 기억항목의 정서와 검사항목의 정서에 대한 비교(comparison)에 초점을 맞추어 정서 변화의 방향(예: P→U, U→P)이나 변화의 크기(예: P→U 와 U→P vs.
기억 항목의 정서가 작업기억의 저장 효율성에 영향을 주지 못함을 보고한 Kensinger와 Corkin(2003)의 실험의 내용은 어떤 것인가? 반면에 Kensinger와 Corkin(2003)은 기억 항목의 정서가 작업기억의 저장 효율성에 영향을 주지 못함을 보고하였다. 그들의 실험에서 피험자는 부정 혹은 중립적 정서를 지닌 일련의 단어들(예: ‘slut’, ‘think’) 혹은 얼굴 자극들(예: 찡그린 얼굴, 무표정 얼굴)을 기억했으며, 제시된 기억항목들 중 특정 간격 이전(n-th back)의 항목을 역추적(back-tracking)해 보고하는 n-back 과제를 수행하였다. n-back 기억과제의 정확도와 반응시간을 측정한 결과, 단어 조건에 대한 피험자 들의 반응시간과 수행정확도는 자극 정서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았으며 얼굴 조건의 경우 부정적인 정서를 지닌 얼굴 자극이 제시 되었을 때 반응시간이 지연되었다. 얼굴 조건에서 비교적 미미하게 나타난 자극 정서의 영향에 근거해 Kensinger와 Corkin(2003)은 기억항목들의 정서가 작업기억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기는 하나, 그 영향력은 자극의 유형에 따라 매우 제한적인 범위에 국한된다고 보고하였다.
시각 작업기억에 저장이 요구되는 얼굴 자극이 보유한 긍정적, 부정적 그리고 중립적 정서가 기억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실험의 결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반면에 노출시간이 1000ms로 연장되자 이러한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긍정적 정서가 시각작업기억의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의미하며, 특히 긍정적 정서에 의한 기억 촉진 효과는 기억 표상 형성에 있어서 요구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촉박한 경우에 나타남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작업기억과 정서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비교적 단순한 과제인 변화탐지과제를 사용하여 긍정적 정서가 시각작업기억 표상 형성의 효율성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