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7 no.3, 2014년, pp.107 - 116
김소연 (연세대학교 대학원 인지과학 협동 과정) , 한광희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심리학과)
In the current study, it is suggested that when two emotions are presented through cross-modality, such as auditory and visual, incongruence will influence arousal, recognition, and recall of subjects. The first hypothesis is that incongruent cross-modality does not only increase arousal more than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서적인 사건들은 사건에 대한 기억을 어떻게 만드는가? | 심리학에서 정서적 사건에서의 기억이 중성적 사건에서의 기억 보다 높다는 것은 많은 연구들에서 증명이 된 현상이다(Davidson & Vanegas, 2014; Levine & Edelstein, 2009; Levine & Pizarro, 2004; Reisberg & Heuer, 2004). 정서적인 사건들은 사건에 대한 기억을 생생하고 선명하게 만들고 기억하게 되는 확률을 증가 시킨다고 한다(Kensinger & Schacter, 2008). | |
각성 수준이 높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 또한 Sharot과 Phelps(2004)의 연구에서는 각성 수준이 높은 단어를 외우게 한 경우, 중립단어를 외우게 한 경우보다 기억을 잊는, 망각하는 시간이 늦춰 졌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결과들이 나온 이유는 각성 수준이 높다는 것 자체가 진화 심리학적으로 생존의 중요성과 연관이 되는 정서적인 정보 처리가 강화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Spreckelmeyer, Kuta, Urbach, Altenülle, &Münte, 2005). | |
정서의 일치 조건과 불일치 조건의 차이점은 각각 어떠한가? | 그의 주장에 따르면, 정서의 일치 조건과 불일치 조건에 따라 정보를 부호화(encoding)하는 전략과 기억을 위한 전략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정서의 일치조건의 경우, 청각 정보에서의 주의가 시각적 정보로 바로 도달하여 영상의 부호화가 보다 정교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두 양상의 정보가 통합적으로 저장, 표상되어 회상 기억이 더 높다는 것이다. 반면, 불일치 조건의 경우 주의가 독립적으로 도달하여 영상의 부호화가 독립적으로 이루어져 정보의 저장, 표상도 통합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정보의 인출이 낮다는 것이다. |
Bae, E. Y. (2009). The Effect of Type of Harmony and Tempo on Emtional Response Evaluation (화음의 종류와 템포의 변화가 정서반응 평가에 미치는 영향), Unpublished master's degree dissertation, Sookmyung Woman's Graduate School of Music Therapy, Seoul.
Bolivar, V. J., Cohen, A. J., & Fentress, J. C. (1994). Semantic and formal congruency in music and motion pictures: Effects on the interpretation of visual action. Psychomusicology, 13, 28-59.
Boltz, M. G., Schulkind, M., & Kantra, S. (1991). Effects of background music on the remembering of filmed events. Memory & Cognition, 19, 593-606.
Boltz, M. G. (2004). The cognitive processing of film and musical soundtracks. Memory& Cognition, 32(7), 1194-1205.
Bordwell, D. & Thompson, K. (1979). Film art: An introduction.reading, MA: Addison-Wesley.
Bower, G. H. (2001). Mood and social memory. In J. P. Forgas (Ed.), Handbook of affect and social cognition. Mahwah: Erlbaum, 95-120.
Cohen, A. J. (2001). Music as a source of emotion in film. In P. N. Juslin & J. A. Sloboda (Eds.), Music and emotion: Theory and research.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49-272.
Davidson, D. & Vanegas, S. B. (2014). The role of emotion on the recall of central and peripheral information from script-based text. Cognition & Emotion, http://dx.doi.org/10.1080/02699931.2014. 896319
Eich, E. Kihlstrom, J. F., Bower, G. H., Forgas, J. P., & Niedenthal, P. M. (2000). Cognition and emotion.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E.Ronald de Kloet. (1995). Steroids, stability and stress. Frontiers in Neuroendocrinology, 16, 416-425.
Forgas, J. P. & Bower, G. H. (1987). Mood effects on person--perception judgments.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53, 53-60.
Giannetti, L. D. (1982). Understanding movies (3rd ed.).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Greene, C. M., Bahri, P., & Soto, D. (2010). Interplay between Affect and Arousal in Recognition Memory. Plos One, 5(7), e11739.
Gold, P. E., Van Buskirk, R. B., & McGaugh, J.L. (1975). Effects of hormones on time dependent memory storage processes. Progress in Brain Research, 42, 210-211.
Hevner, K.(1935). The affective character of the major and minor modes in music.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47, 186-204.
Jefferies, L. N., Smilek, D., Eich, E.,& Enns, J.T. (2008). Emotional Valence and Arousal Interact in Attentional Control. Psychological science, 19(3), 290-295.
Kensinger, E. A. & Schacter, D. L. (2008). Memory and emotion. In M. Lewis, J. M. Haviland-Jones, & L. Feldman Barrett (Eds.), Handbook of emotions. New York: The Guildford Press, 601-.617.
Kim, S. G. & Yi, H. U. (2009). The Effects of the Mood Valence and Arousal Level of TV Programs on Ad Cognitive Response: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Affect Intensity (TV 프로그램의 무드 극성과 각성 수준이 광고 인지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Korean Strategic Marketing Association, 17(1), 1-30.
Ko, H. E. (2004). Study on role of Modern music in Movie (영화 속 현대음악의 역할 가능성 연구), Unpublished master's degree dissertation, Chung-Ang Graduate school of art, Seoul.
Kring, A. M. & Neale, J. M. (1996). Do schizophrenic patients show a disjunctive relationship among expressive, experiential, and psychological components of emot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5, 249-257.
Lang, A. (2000). The limited capacity model of mediated message processing. Journal of Communication, 50, 46-70.
Lee, S. J. (2001). Study of Musical Emotional Response Focused on Major key and Minor key (장조와 단조를 중심으로 한 음악적 정서 반응에 관한 연구), Unpublished master's degree dissertation, Ewha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Levine, L. J. & Edelstein, R. S. (2009). Emotion and memory narrowing: A review and goal-relevance approach. Cognition and Emotion, 23, 833-875.
Levine, L. J. & Pizarro, D. A. (2004). Emotion and memory research: A grumpy overview. Social Cognition, 22, 530-554.
Lim, S. H. (2009). Fact versus Fiction: The Effect of Perceived Realism on the Viewer's Psychological Responses (영상 콘텐츠의 사실성과 유인가가 수용자의 심리적 반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Korean Association for Broadcasting & Telecommunication Studies, 23(5), 339-379.
Lupien, S. J. & McEwen, B.S. (1997). The acute effects of corticosteroids on cognition: integration of animal and human model studies. Brain Research Reviews, 24, 1-27.
Marshall, S. & Cohen, A. J. (1988). Effects of musical soundtracks on attitudes toward animated geometric figures. Music Perception, 6, 95-112.
Mehrabian, A. & Russell, J.A. (1974). An Approach to Environmental Psychology, Massachusetts: MIT Press.
Murdock, B. B. (1960). The distinctiveness of stimuli. Psychological Review, 67, 16-31.
Neath, I., Brown, G. D. A., McCormack, T., Chater, N., & Freeman, R. (2006). Distinctiveness models of memory and absolute identification: Evidence for local, not global, effect. The 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59, 121-135.
Quevedoa, J., Anna, M. K. S., Madruga, M., Lovato, I., De-Paris, F., Kapczinski, F., Izquierdo, I., & Cahill, L. (2003). Differential effects of emotional arousal in short- and long-term memory in healthy adults. Neurobiology of Learning and Memory, 79, 132-135.
Reisberg, D. & Heuer, P. (2004). Memory for emotional events. In D. Reisberg & P. Hertel (Eds.), Memory and emo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41.
Schiffenbauer, A. I. (1974). Effect of observer''s emotional state on judgments of emotional state of others.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30, 31-35.
Sharot, T. & Phelps. E. A. (2004). How arousal modulates memory: Disentangling the effects of attention and retention. Cognitive, Affective, & Behavioral Neuroscience, 4(3), 294-306.
Spreckelmeyer, K. N., Kutas, M., Urbach T. P., Altenuller, E., &Munte, T.F. (2005). Combined perception of emotion in pictures and musical sounds. Brain research, 1070(2006), 160-170.
Teasdale, J. D. & Fogarty, S. J. (1979). Differential effects of induced mood on retrieval of pleasant and unpleasant events from episodic memory.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88, 248-257.
Von Restorff, H. (1933). Analyse von Vorgangen im Spurenfeld. I. Uber die Wirkung von Bereichsbildungen im Spurenfeld (Analysis of processes in the memory trace. I. On the effect of group formations on the memory trace). Psychologische Forschung, 18, 299-342.
Woloszy, M. R. & Ewert, R. (2012). Memory for facial expression is influenced by the background music playing during study. Advances in Cognitive Psychology, 8(3), 226-23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