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시 도교육청을 중심으로 학교도서관 평가에 필요한 평가지표를 개발하는데 있다. 국내 외 학교도서관 관련 평가지표를 조사 분석하여 다양한 우리나라의 학교도서관 상황에 적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학생들에게 학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교도서관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평가지표의 방향성을 설정하였다. 평가 항목은 도서관 프로그램 분야, 학교지원 분야, 서비스 분야로 구분하여 선정하였다. 평가 방법은 조사지 이용 평가, 학교 도서관 통계 이용 평가, 표준화된 통계 이용 평가로 크게 3가지로 구분하였다. 이중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된 통계 이용 평가를 제안하였다. 평가항목은 양적인 항목과 질적인 항목으로 구분되었다. 양적인 항목은 투입분야의 예산항목에 2개 지표와 산출분야의 장서 항목의 3개 지표, 이용 항목의 3개 지표가 제시되었다. 질적인 항목에는 소장도서와 해당 연도에 구입한 도서의 이용비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 도교육청을 중심으로 학교도서관 평가에 필요한 평가지표를 개발하는데 있다. 국내 외 학교도서관 관련 평가지표를 조사 분석하여 다양한 우리나라의 학교도서관 상황에 적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학생들에게 학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교도서관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평가지표의 방향성을 설정하였다. 평가 항목은 도서관 프로그램 분야, 학교지원 분야, 서비스 분야로 구분하여 선정하였다. 평가 방법은 조사지 이용 평가, 학교 도서관 통계 이용 평가, 표준화된 통계 이용 평가로 크게 3가지로 구분하였다. 이중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된 통계 이용 평가를 제안하였다. 평가항목은 양적인 항목과 질적인 항목으로 구분되었다. 양적인 항목은 투입분야의 예산항목에 2개 지표와 산출분야의 장서 항목의 3개 지표, 이용 항목의 3개 지표가 제시되었다. 질적인 항목에는 소장도서와 해당 연도에 구입한 도서의 이용비율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school library evaluation criteria by individual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Data was collected from several school library evaluation criteria. Based upon the data new evaluation criteria were developed in order to increase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school library evaluation criteria by individual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Data was collected from several school library evaluation criteria. Based upon the data new evaluation criteria were developed in order to increase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and apply various school environment. Evaluation items were divided into three items: library programs, school support, service. Evaluation methods were identified into survey method, statistics method, and applied standard statistics method. From three methods, applied standard statistics method was selected. This method included quantitative items and qualitative items. Quantitative items have two criteria from budget, three criteria from collection, and three criteria from use. Qualitative items have two criteria: collection and book us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school library evaluation criteria by individual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Data was collected from several school library evaluation criteria. Based upon the data new evaluation criteria were developed in order to increase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and apply various school environment. Evaluation items were divided into three items: library programs, school support, service. Evaluation methods were identified into survey method, statistics method, and applied standard statistics method. From three methods, applied standard statistics method was selected. This method included quantitative items and qualitative items. Quantitative items have two criteria from budget, three criteria from collection, and three criteria from use. Qualitative items have two criteria: collection and book u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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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시·도교육청을 중심으로 학교도서관 평가에 필요한 평가지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핵심 요소를 추출하여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 평가지표를 학교도서관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학교도서관 인프라가 구축되고 학교도서관에 대한 본연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확산된 상황에서, 학교도서관이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핵심공간으로 육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즉, 학교도서관은 다양한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에게는 독서를 통한 창의력 향상 및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교사에게는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교수방법을 개선하며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을 실시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수행된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의 결과로 전국의 초·중등학교 90% 이상에 학교도서관이 설치된 상황에서 학교도서관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방안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핵심 요소를 추출하여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 평가지표를 학교도서관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학교도서관 인프라가 구축되고 학교도서관에 대한 본연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확산된 상황에서, 학교도서관이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핵심공간으로 육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국·내외 학교도서관 평가지표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평가항목은 도서관 자원의 투입에 있어서 도서관 프로그램 분야의 5개 항목과 학교지원 분야의 3개 항목으로 구분되며, 도서관 자원의 산출로는 서비스 분야는 5개 항목으로 구분되었다. 평가 방법으로 평가 조사지 이용 평가, 통계 이용 평가, 표준화된 통계 이용 평가를 제시하였으며, 이중 표준화된 통계 이용 평가가 본 연구의 목적과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이 방법에 대해서 평가시스템을 기술하였다.
제안 방법
‘도서관 이용 증가’, ‘도서 대출의 증가’, ‘수업시간 외 개인 및 모둠별 활동 증가’, ‘소장도서 중 도서대출 비율 증가’는 이용률, 대출자 비율, 대출책 수로 대별하여 포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도서관 이용 및 정보기술 이용 지도: 타 관종의 도서관과 비교하여 학교도서관의 특성을 반영하는 평가항목으로 도서관활용수업, 도서관 정보이용 교육, 독서지도로 세분화하여 평가항목에 포함하였다. 통계항목에는 이 부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서술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첫째, 각 시·도 교육청에서 자체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취합하여 전국적인 학교도서관 정책 수립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둘째, 일반적으로 개개의 학교도서관 순위를 밝히는 평가방법을 지양하고 학교도서관 집단별로 현황 조사를 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서 각 시·도 교육청에서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학교도서관에 데이터를 질적·양적으로 측정이 가능해야한다.
질적인 항목은 도서관 자료의 효과적인 활용을 측정하기 위해 2가지 항목을 포함하였다. 또한 개개의 학교도서관을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평가 기준을 10개의 범주로 구분하여 평가 대상학교를 10개의 범주로 나누어 범주별로 평가하였다.
매년 수집되고 있는 학교도서관 통계를 이용하여, 학교도서관의 역사 혹은 규모와 상관없이 정성적 성격의 정량적인 지표를 통하여 평가한다. 대학도서관 평가지표 개발 및 실행 방안에 관한 연구(곽동철 2007)에 의하면, 정성적 성격의 정량적인 지표를 대학도서관의 장서, 예산, 인력부문으로 구별하여 제시하고 있다.
매년 수집되는 학교도서관 통계를 사용하여 학교도서관을 평가한다. 이 방법은 학교도서관에서는 평가가 실시되고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없도록 이루어진다.
매년 정기적으로 수집되는 학교도서관 통계 데이터에서 본 평가에 필요한 항목들을 추출한 후, 평가항목에 따라 결합하여 계산한다. 예를 들면, 통계항목의 자료구입비, 도서관운영비, 학교기본운영비는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양적인 평가의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해, 본 평가시스템에서는 질적인 항목을 추가하였다. 학교도서관 평가를 위한 양적인 평가항목은 예산, 장서, 이용인데, 이 중 장서 항목에서는 질 좋은 장서를 소장하고 있는지 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방안이 없으며, 이용 항목에서 효과적으로 도서관이 이용되었는지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Department of Education)의 학업능력 향상 프로그램(Academic Improvement)(2008)의 하나로 학교 도서관을 통해 학생들의 문해력과 학업성취도 향상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Office of Communication and Outreach 2008). 이 프로그램은 2002년에 시작하여 계속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 효과에 대해 평가를 실시하면서 5가지의 평가항목을 적용하였다. 여기에는 1) 도서관 조직, 이용, 직원, 2) 프로그램과 서비스, 3) 전문성 발전, 4) 정보자원, 5) 자료구입비가 포함된다(학교 및 응답자 정보 제외)(Michie and Chaney 2005)(표 2 참조).
이를 위해 국내 및 국외의 학교도서관 성과 측정지표 혹은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다음 과 같이 투입과 산출과의 관계를 도식화 하였다.
예를 들면, 통계항목의 자료구입비, 도서관운영비, 학교기본운영비는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이를 학교도서관의 예산이 학교간에 적절하게 책정되는지 평가하기 위해 학교간 표준화된 방법을 사용하였다.
학교도서관이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운영되었는지 여부를 측정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지표를 측정할 수 있으며, 항목 조정 및 결합을 통해서도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적인 항목으로는 3가지 항목과 이에 따른 8가지 세부지표를 적용한다.
총 10개의 통계항목에서 8개의 평가항목에 적합한 값을 측정하였다. 통계항목은 자료구입비, 도서관 운영비, 학교기본운영비, 총학생 수, 단행본 수, 비도서 수, 단행본 증가 수, 대출자 수, 대출책 수, 방문자 수이다(그림 3 참조).
대상 데이터
실험 평가를 위하여 서울시내의 4개 초등학교를 선정하였다. <표 15>의 자료구입비 항목을 보면, B교가 가장 많은 12,300천원이지만, 학생 1인당 자료구입비는 5,642원에 불과하여 8등급으로 3점의 점수밖에 받지 못했다(표 16 참조).
◯ 3-4. 참고정보원은 백과사전, 국어사전(영어사전을 비롯한 외국어사전 포함), 인명사전, 연감, 통계자료, 지도책, 도감 등을 포함한다.
이론/모형
이 목적에 적합한 평가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앞에서 설명한 3가지 평가방법 중에서 학교도서관 현장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학교도서관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으로 ‘표준화된 통계 이용 평가’를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3) 전담인력 및 자원봉사자 확보: 직접적인 평가항목을 만들지 않고, 필수분야에 ‘전담인력 배치 여부’, 도서관 개방에서 ‘자원봉사자 근무시간’으로 평가항목을 만들어, 간접적으로 인력확보를 평가하는 형태를 취했다.
국·내외 학교도서관 평가지표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평가항목은 도서관 자원의 투입에 있어서 도서관 프로그램 분야의 5개 항목과 학교지원 분야의 3개 항목으로 구분되며, 도서관 자원의 산출로는 서비스 분야는 5개 항목으로 구분되었다.
이 결과는 세부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A교의 경우, 학교경상운영비에서 도서관 예산 비율이 1등급에 속해, 이 부분에서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평가 점수에서는 뒤떨어지던 D교는 학생 1인당 비도서 자료 수에서 4등급으로 7점을 받아, 이 부분에서 상대적인 강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량적 평가항목 8개를 가지고 시험 학교를 평가한 결과 A교가 가장 우수하고, D교가 개선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세부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A교의 경우, 학교경상운영비에서 도서관 예산 비율이 1등급에 속해, 이 부분에서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각 시·도 교육청에서 자체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취합하여 전국적인 학교도서관 정책 수립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추진 내용은?
교육과학기술부(구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2년에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 방안」을 수립하여, 2003년부터 2007년까지 5개년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였다.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은 2003년도 전국의 1,259개 학교를 시작으로 2007년까지 6,241개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도서관의 현대화, 장서확충 지원,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활용도 제고 등을 위해 추진되었다. 전국의 1/2이상의 학교도서관이 리모델링되고 장서가 확충되어, 학교도서관이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의 핵심 시설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학교도서관의 목표는?
즉, 학교도서관은 다양한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에게는 독서를 통한 창의력 향상 및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교사에게는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교수방법을 개선하며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을 실시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수행된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의 결과로 전국의 초·중등학교 90% 이상에 학교도서관이 설치된 상황에서 학교도서관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방안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지향하는 학교도서관 평가시스템의 두 가지 방향성은?
본 연구에서 지향하는 학교도서관 평가시스템은 크게 두 가지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각 시·도 교육청에서 자체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취합하여 전국적인 학교도서관 정책 수립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둘째, 일반적으로 개개의 학교도서관 순위를 밝히는 평가방법을 지양하고 학교도서관 집단별로 현황 조사를 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서 각 시·도 교육청에서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학교도서관에 데이터를 질적·양적으로 측정이 가능해야한다.
참고문헌 (7)
곽동철. 2008. 대학도서관 평가 지표 개발과 실행 방안에 관한 고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1): 113-130.
곽철완. 2007.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실태조사 및 성과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김진숙 외. 2003. 학교도서관 평가 적용 및 교육적 효과 측정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Michie, Joan S. and Chaney, Bradford W. 2005. Evaluation of the Improving Literacy Through School Libraries Program: Final Report.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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