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 평가지표 개발 연구
A Study of Development of the School Library Evaluation Criteria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0 no.2, 2009년, pp.183 - 196  

곽철완 (강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시 도교육청을 중심으로 학교도서관 평가에 필요한 평가지표를 개발하는데 있다. 국내 외 학교도서관 관련 평가지표를 조사 분석하여 다양한 우리나라의 학교도서관 상황에 적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학생들에게 학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교도서관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평가지표의 방향성을 설정하였다. 평가 항목은 도서관 프로그램 분야, 학교지원 분야, 서비스 분야로 구분하여 선정하였다. 평가 방법은 조사지 이용 평가, 학교 도서관 통계 이용 평가, 표준화된 통계 이용 평가로 크게 3가지로 구분하였다. 이중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된 통계 이용 평가를 제안하였다. 평가항목은 양적인 항목과 질적인 항목으로 구분되었다. 양적인 항목은 투입분야의 예산항목에 2개 지표와 산출분야의 장서 항목의 3개 지표, 이용 항목의 3개 지표가 제시되었다. 질적인 항목에는 소장도서와 해당 연도에 구입한 도서의 이용비율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school library evaluation criteria by individual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Data was collected from several school library evaluation criteria. Based upon the data new evaluation criteria were developed in order to increase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시·도교육청을 중심으로 학교도서관 평가에 필요한 평가지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핵심 요소를 추출하여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 평가지표를 학교도서관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학교도서관 인프라가 구축되고 학교도서관에 대한 본연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확산된 상황에서, 학교도서관이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핵심공간으로 육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 즉, 학교도서관은 다양한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에게는 독서를 통한 창의력 향상 및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교사에게는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교수방법을 개선하며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을 실시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수행된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의 결과로 전국의 초·중등학교 90% 이상에 학교도서관이 설치된 상황에서 학교도서관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방안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핵심 요소를 추출하여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 평가지표를 학교도서관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학교도서관 인프라가 구축되고 학교도서관에 대한 본연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확산된 상황에서, 학교도서관이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핵심공간으로 육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 국·내외 학교도서관 평가지표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평가항목은 도서관 자원의 투입에 있어서 도서관 프로그램 분야의 5개 항목과 학교지원 분야의 3개 항목으로 구분되며, 도서관 자원의 산출로는 서비스 분야는 5개 항목으로 구분되었다. 평가 방법으로 평가 조사지 이용 평가, 통계 이용 평가, 표준화된 통계 이용 평가를 제시하였으며, 이중 표준화된 통계 이용 평가가 본 연구의 목적과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이 방법에 대해서 평가시스템을 기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추진 내용은? 교육과학기술부(구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2년에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 방안」을 수립하여, 2003년부터 2007년까지 5개년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였다.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은 2003년도 전국의 1,259개 학교를 시작으로 2007년까지 6,241개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도서관의 현대화, 장서확충 지원,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활용도 제고 등을 위해 추진되었다. 전국의 1/2이상의 학교도서관이 리모델링되고 장서가 확충되어, 학교도서관이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의 핵심 시설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학교도서관의 목표는? 즉, 학교도서관은 다양한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에게는 독서를 통한 창의력 향상 및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교사에게는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교수방법을 개선하며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을 실시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수행된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의 결과로 전국의 초·중등학교 90% 이상에 학교도서관이 설치된 상황에서 학교도서관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방안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지향하는 학교도서관 평가시스템의 두 가지 방향성은? 본 연구에서 지향하는 학교도서관 평가시스템은 크게 두 가지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각 시·도 교육청에서 자체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취합하여 전국적인 학교도서관 정책 수립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둘째, 일반적으로 개개의 학교도서관 순위를 밝히는 평가방법을 지양하고 학교도서관 집단별로 현황 조사를 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서 각 시·도 교육청에서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학교도서관에 데이터를 질적·양적으로 측정이 가능해야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곽동철. 2008. 대학도서관 평가 지표 개발과 실행 방안에 관한 고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1): 113-130. 

  2. 곽철완. 2007.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실태조사 및 성과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3. 김진숙 외. 2003. 학교도서관 평가 적용 및 교육적 효과 측정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4. Michie, Joan S. and Chaney, Bradford W. 2005. Evaluation of the Improving Literacy Through School Libraries Program: Final Report.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Education. 

  5. NHPS(New Haven Public School). 2008. [Library Assessment Criteria]. [cited 2008. 10. 11] 

  6. Office of Communication and Outreach. 2008. Guide to U.S. Department of Education Programs. [cited 2008. 10. 11] 

  7. School Libraries Work! Updated 2008(3rd ed.). [cited 2008. 10. 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