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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4, 2011년, pp.633 - 649
강현영 (목원대학교) , 고은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 김태순 (목원대학교) , 조완영 (충북대학교) , 이경화 (서울대학교) , 이동환 (한국과학창의재단)
좋은 수학 수업을 위해 수학교사는 여러 가지 역량을 필요로 하지만, 수학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한 연구자의 입장과 현직교사의 입장은 종종 일치하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관련 선행연구와 본 연구자들의 현직교사 재교육 및 예비교사 교육 경험에 기초하여 좋은 수학수업의 의미와 특징을 반영한 수업을 실행하기 위한 교수 역량 요소를 도출하고, 연구자의 입장에서 도출된 각 요소에 대해 현직 수학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지 조사하였다. 또한 과거 교사 양성 과정의 대학에서 배운 수학이 교수 역량 계발에 얼마나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하는지 그리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예비교사 교육이 교수 역량 계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현직 수학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지 조사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교사의 수업 역량과 예비교사 교육과 관련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 variety of competencies for good teaching in mathematics has been discussed. It has been expected that there is discordance between researchers and teachers' perspectives on the competencies. We attempted to investigate teachers' perspectives rather than researchers' to narrow the possible disc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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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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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수학수업에 대해 그동안 현직교사들의 시각에서 제안된 것은 주로 무엇이었는가? | 좋은 수학수업에 대한 관점은 해당 국가의 사회 문화적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Pang, 2009), 수업 현장에서 경험한 현직 교사들의 시각은 우리나라 특유의 사회 문화적 특성이 반영된 좋은 수학수업이 무엇인지에 대해 보여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현직교사들의 시각에서 제안된 것은 주로 일반적인 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역량이었으며 학교 현장에서 수학교사가 수업을 경험하면서 생각한 역량들이 충분히 반영되어 제시되지는 못하 였다. | |
Krainer(2005) 좋은 수학수업의 의미를 찾는 수학교육 연구의 관점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Krainer(2005)는 좋은 수학수업의 의미를 찾는 수학교육 연구의 관점을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 교사는 자신이 처한 수업 상황에 따라 각자의 기준을 세워나가므로 좋은 수학수업을 판단하는 보편적인 기준을 거부하는 관점으로, 상향식(bottom-up) 과정을 추구한다. 좋은 수학수업은 ‘특수화’의 문제이며, 교사의 수만큼 다양한 좋은 수학수업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둘째 좋은 수학수업의 보편적인 기준을 세우려는 관점으로, 하향식(up-down) 과정을 추구한다. 보편적인 기준을 근거로 수학 수업의 질을 판단하고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관점은 좋은 수학수업의 기준을 거부나 확립의 대상이 아니라 협상과 구성의 대상으로 보는 관점이다. 특수한 수업으로부터 근거를 수집하고 동시에 보편적인 방향을 따라가면서 기준을 구성해가는 입장이다. 좋은 수학수업은 특수화뿐만 아니라 일반 화의 문제이며, 상향식 과정과 동시에 하향식 과정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서는 연구자와 교사 사이의 협력을 중요시 한다. Krainer (2005)는 앞으로의 수학교육연구는 세 번째 관점을 채택해야 한다고 권고한다. | |
좋은 수학수업에 대한 관점은 무엇에 따라 다른가? | 그러나 우리나라의 연구의 경우 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역량을 주로 연구자 또는 예비교사의 눈으로 도출하거나 그 과정에서 현직교사의 역할은 미비하였다. 좋은 수학수업에 대한 관점은 해당 국가의 사회 문화적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Pang, 2009), 수업 현장에서 경험한 현직 교사들의 시각은 우리나라 특유의 사회 문화적 특성이 반영된 좋은 수학수업이 무엇인지에 대해 보여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현직교사들의 시각에서 제안된 것은 주로 일반적인 교사의 전문성에 관한 역량이었으며 학교 현장에서 수학교사가 수업을 경험하면서 생각한 역량들이 충분히 반영되어 제시되지는 못하 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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