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1 no.4, 2011년, pp.345 - 359
본 연구에서는 예비 수학 교사 교육의 현장에서 공학적 도구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초점을 두고 수학 프로그램 탐구 과제 수행을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수학 교육 강좌 시간을 이용하여 예비 수학 교사들에게 수학 프로그램을 수학의 내용 지도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사례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탐구 과제 수행 과정을 통해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을 경험하고 교수-학습에 대한 바람직한 인식을 함양하도록 하였다. 장기간의 자율적 탐구 시간을 위한 사전 안내, 조별 학습 및 전 구성원의 참여 유도, 발표를 통한 실습 제공, 반성의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한 결과 예비 수학 교사들은 짧은 시간에 중등 수학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여러 수학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였다. 뿐만 아니라 조별 탐구와 실습의 과정을 통해 수학 프로그램에 대한 탐구 역량이 강화되었다. 아울러 전체 동료들과 함께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을 체험하면서 바람직한 지도를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세나 마음가짐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었다. 예비 수학 교사 교육에서 중등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하고 그것을 수학 내용 지도에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탐구 활동을 실행한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육과정 제안의 실행 방법을 충실히 탐색하면서 현장 적응력을 갖춘 교사를 양성한다는 관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된다.
In this research, we designed an educational activities of exploring mathematics programs in a course of mathematics education in teacher's college. We divided future mathematics teachers into 8 groups and suggested 8 mathematics programs to them. Each group explored one mathematics program. We ask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 교육과정에는 수업에 공학적 도구의 활용을 제안하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 현실화하기 어려운 이유를 교사 입장에서 설명하면? | 그러나 현실적으로, 수학 교사가 수학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는 시간과 여건은 그리 쉽게 주어지지 않는다. 수학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지식 부족으로 인해 수학 교과서에 소개되는 공학적 도구 학습 코너는 특별히 지도하지 않고 지나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관심 있는 교사들은 학회 워크샵이나 교사 연수 강좌 등에서 수학 프로그램 사용법을 개인적으로 익히고 어렵사리 수업에 활용해보고자 노력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다. 그러나 알아야 할 수학 프로그램의 종류도 다양하고 시간이 지나면 업그레이드 된 새로운 수학 프로그램이 개발되니 계속적으로 혼자 공부해 나가는 것이 여간 부담스러운 일이 아니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공학적 도구의 활용을 제안하고 있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그 제안이 현실화되기 매우 어려운 상황인 것이다. | |
공학적 도구의 활용에 대한 제안은 우리나라 교육과정 어디에서 살펴볼 수 있는가? |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공학적 도구의 활용에 대한 제안은 ‘교수-학습 방법’. ‘평가,’ ‘ 교수-학습 상의 유의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 2007년 개정 교육과정, 2011년 개정 교육과정으로의 변화 속에서 나타나는 두드러진 특징은 공학적 도구에 대한 제안이 그 이전 보다 더욱 강화되어 언급되고 있다는 것이다. | |
‘기본으로 돌아가기’ 운동에서 수학의 기본 기능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나? | ‘기본으로 돌아가기’ 운동에서는 기본 기능이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한 논의를 통해 기본 기능의 범위를 좁은 의미의 계산 기능에서 문제 해결을 비롯한 폭넓고 고차원적인 기능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때 제시된 수학의 기본 기능은 문제해결, 다양한 상황에서 수학의 적용, 결과의 합리성 설명, 어림과 근사값 추정, 적절한 계산 기능, 기하, 측정, 표와 그림과 그래프를 읽고 해석하고 작성하기, 수학을 활용한 추측과 더불어 컴퓨터에 대한 소양(computer literacy)을 포함해 10가지가 제시되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