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 좋은 수업 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와 수학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s happiness index through a good teaching program in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2 no.3, 2018년, pp.315 - 340  

안종수 (신도고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수학과 좋은 수업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 행복교육을 실현하여 행복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수학과 좋은 수업의 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조사한다. 둘째, 수학과 좋은 수업 프로그램이 수학행복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힌다. 셋째, 이를 통하여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 행복교육을 실현하여 행복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목적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수학과 좋은 수업 프로그램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둘째, 수학과 좋은 수업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학행복지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수학과 좋은 수업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학업성취도와 수학행복지수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crease having a happy school life, by applying a good teaching program in mathematics to create achieving happiness education which raised the students' dreams and talents. For this purpose, first, what was the effects on academic achievement through a good teach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수학 학습태도 조사의 순위는 어떠한가? 또한 PISA 2003 평가에서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학성적은 3위를 차지할 정도로 상위 수준의 평가 결과를 얻었고 TIMSS 2011 평가에서는 우리나라 중학교 학생의 수학성적은 1위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수학 학습태도 조사에서는 우리나라가 TIMSS 2011 평가에서 평가대상 42개국 중 자신감 39위, 흥미도 41위로 하위권에 해당되었다. 그리고 학습적 동기지수도 매우 뒤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최승현ㆍ박상욱ㆍ황혜정, 2014).
스토리텔링 수업은 무엇인가? 이야기를 통하여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상호작용을 통하여 수학적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학습방식을 스토리텔링 수업이라 한다(김보경, 2013). 다시 말하면 스토리텔링 수업은 수학의 역사, 수학의 기호, 수학적 사실, 수학자 이야기, 용어, 공식 등을 영화, 이야기, 만화 등 다양한 형식으로 만들어서 그 내용을 쉽게 이해하도록 만들어진 하나의 기법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자가 수학을 즐거운 도전과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서 어떤 것을 제안하였나? 수학을 즐거운 도전과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지금과는 다른 새로운 수업모형의 개발이 필요함은 명백하다. 이에 본 연구자는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 학생들이 흥미를 유발하고 상호 협력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적합한 새로운 교수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도록 노력하여야 하겠다. 그리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의 향상을 도모하고 더불어 행복교육이 실현되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Kang, W. Y. (1997). Children's understanding and psychotheraphy education. Daego : Daego University Press. 

  2. Kang, H. Y., Lee, D. H. & Ko, E. .S. (2012). Mathematics teacher's perspective good teaching and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Difference in school level and career-, The Mathematical Education, 51(2), 173-189. 

  3. Kwon, M. S. (2009). A survey on the per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bout good mathematic's teaching.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 Kim, D. J. (1992). Differences in self-identity levels in stress, depression, and anxiety.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5. Kim, M. S., Kim, H. W. & Cha, G. H. (2001). Analysis of the concept of psychological stability. Society and personality, 15(2), 19-39. 

  6. Kim, M. G. (2006). The analysis of methodological tendency of mathematics class for quality mathematics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7. Kim, B. G. (2013). A study on teaching method of mathematics learning based on storytelling.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8. Kim, Y. I. (1999). Direction for using writing in mathematics education. School Mathematics, 1(2), 589-603. 

  9. Kim, J., Lee, J., Choi, S., Kang, D., Gok, Y.. & Yu, J. (2002). Study on improvement of school education -Qualitative approach to good teaching practice,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C 2002-4-1. 

  10. Kim, C. I.. & Ryu, G. J. (2015). Comparison of high school students groups' awareness for the good math class, Journal of Korean School Mathematics, 18(1), 83-102. 

  11. Park, S. K. (2002).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enhancing happiness applying reality therapy. Doctor's thesis, Hongik University. 

  12. Baek, Y. M. (2007). The effects of mathematics lessons based on storytelling on improving the attitude and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Cheongju National Uiversity of Education. 

  13. Baek, J. E. (2008). The effect of group composition types on mathematics and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of peer professors in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14. Seo, B. E. (2013). A literature research on storytelling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Mathematical Education, 52(1), 65-82. 

  15. An, B. H. (2007). School, Learning and Psychology, Seoul : Book Publishing Howe. 

  16. Ryu, G. M. (2010). Effects of peer tutor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esteem of math underachievers.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7. Ryu, H. J. (2010). The difference of psycological well-being and happiness between autonomous high school students and general high school.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18. Lee, D. H. & Choi, S. H. (2006). A qualitative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 of "best practice" in mathematics, Journal of Korean School Mathematics, 9(3), 249-263. 

  19. Lee, J. Y. (2012). The effects of mathematical diaries on mathematics learning.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 Jeon, P. G. (1999). Sociomathematical norms of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Cross national perspectives between korea and U. S. on challenger of reform in mathematics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3(1), 1-36. 

  21. Choi, K. H. & Han, H. S.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reciprocal peer tutoring in high school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2(3), 423-442. 

  22. Choi, S. H. (2002). Study on improve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Qualitative approach to good teaching practice,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C 2002-4-1. 

  23. Choi, S. H., Park, S. W. & Hwang, H. J. (2014). Analysis of the current situation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Journal of Korean School Mathematics, 17(1), 23-43. 

  24. Hwang, S. M. (2013). The effects of incorrect notes utilizing peer mentoring activity on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s-Related attitude,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5. Hwang, S., Kang, B., Kim, Y., Yun, G., Kim, S., Song, M., ...Park, J. (2016). High school II teacher's instructions. Seoul : Good Book Sinsago. 

  26. Heo, S. Y. (2009). An analysis of ecological variables affecting adolescent happiness. Docto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7. Heo, J. J. (2012). A study on the use of storytelling approach for learning and teaching mathematics.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28. Balakrishnan, C. (2000). Teaching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hrough storytell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imon Fraser University. 

  29. Comptom, W. C. (2007). An Introduction to Positive Psychology. 서은국.성민선.김진주 역. 긍정심리학 입문, 서울 : 박학사. 

  30. Diener, E., & Diener, R. B. (2008). Happiness : Unlocking the Mysteries of Psychological Wealth, Malden : Blackwell Publishing. 

  31. Ellis, G., & Brewster, J. (1991). The storytelling handbook for primary teachers, Penguin Books. 

  32. Fantuzzo, J. W., King, J. A., & Heller, L. R. (1992).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on mathematics and school adjustment : A component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3), 331-339. 

  33. Hills, P., & Argyle, M. (2002). 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 a compact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3, 1073-1082. 

  34. Lyubomirsky, S. (2007). The How of Happiness : A Scientific Approach to Getting the Life You Want, New York : Penguin Press. 

  35. Masingila, J., Davidenko, S., & Prus-Wisniowska, E. (1996). Mathematics learning and practice and in and out of school : A framework for connecting these experienc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1, 175-200. 

  36.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류희 찬.조완영.이경화 역.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 경문사. 

  37.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7). Mathematics teaching today (2nd ed.), Reston, VA : The Author. 

  38. Pink, D. H. (2005). A whole new mind : Moving from the information age to the conceptual age, New York : Riverhead Books. 

  39. Rosenberg, M. (1979).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 Basic Books. 

  40. Rosenberg, M., Schooler, C., Schoenbach, C., & Rosenberg, F. (1995). Global self-esteem and specific self-esteem : concepts, different outcome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60, 141-156. 

  41. Myers, D. G. (1992). The pursuit of happiness, New York : Morrow. 

  42. Seligman, M. E. P. (2002). Authentic happiness, New York : Free Press. 

  43. Utley, C. A., Mortweet, S. J., & Greenwood, C. R. (1997). Peer-mediated instruction and interventions.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25(9), 1-23. 

  44. Webb, N. M. (1987). Peer interaction and learning with compute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3, 193-209. 

  45. Wager, C. L. (1991). Peer tutoring : When working together is better than working alone, Research & Resources on Special Education 30,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5 459. 

  46. Zemelman, S., Daniel, H., & Hyde, A. (2005). Best practice : Today's standards for teaching in America's school (3rd ed.), Portsmouth, NH : Heinermann. 

  47. Zazkis, R., & Liljedahl, P. (2009). Teaching mathematics through storytelling, Sense Publishers.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