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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ention Mapping 설계를 통한 중학생 대상 흡연음주예방 교육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 Smoking and Drinking Prevention Program for Adolescents using Intervention Mapping 원문보기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2 no.3, 2011년, pp.1 - 15  

계수연 (국립암센터 국가암정보센터 암정보교육과) ,  최슬기 (국립암센터 국가암정보센터 암정보교육과) ,  박기호 (국립암센터 국가암정보센터 암정보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We describe the development of a smoking and drinking prevention program for adolescents, using intervention mapping. Methods: The study sample consisted of 1,000 high school second-grade students from 6 high schools in Seoul. The PRECEDE model was applied for the needs assessment. We 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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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건교육가가 실제적으로 보건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근거하에 효과성이 입증된 프로그램이라도 설계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지 못하게 되면 해당프로그램을 온전하게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처음 흡연과 음주를 접하기 시작하게 되는 연령인 중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흡연 및 음주를 예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그 과정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하고 결정요인을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중심목표를 설정하고 경험적 근거하에 프로그램 방법과 전략을 선정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Intervention mapping 과정에 따라 포괄적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처음 흡연과 음주를 시작하게 되는 시점인 중학교 저학년 시기에 흡연 및 음주를 지양하도록 하는 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포괄적인 프로그램 개발 과정인 Intervention mapping에 따라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고 결정요인을 분석한 후 중심 학습목표를 선정하고 이를 토대로 프로그램 방법과 내용을 구성하는 설계과정을 포함하는 연구이다.
  • 이러한 프로그램 방법은 프로그램 활동을 구성하게 되며 학습내용을 조직화한다. 본 연구에서는 범이론모형(transtheoretical model)의 변화과정(process of change)를 적용한 프로그램 방법을 기획하였다. 변화과정은 행동변화를 하기 위하여 개인이 경험하게 되는 내적, 외적 경험으로써 변화단계를 진전시키기 위해 개인이 겪어야 하는 과정들이다.
  • 청소년대상 흡연음주예방프로그램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중재프로그램 효과를 제시하는 것들이며, 해당 프로그램들의 개발과정을 체계적으로 제시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프로그램 설계과정의 한 방법인 intervention mapping을 적용하여 중학교 저학년생을 대상으로 하는 흡연음주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체계적 절차에 따라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제시해 놓으면 대상집단과 여건에 맞추어 추후 수정보완 시 개선방향 모색의 중재틀로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 본 조사의 응답자들은 주변의 청소년이나 성인들이 실제보다 더 많이 흡연과 음주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에 실제 청소년과 성인의 흡연 및 음주정도를 이해시킴으로써 흡연과 음주에 대한 사회적 규범이 올바르게 형성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고자 하였다. 결과기대에 대한 요구도조사결과, 흡연자 및 음주자들은 흡연 및 음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인지된 이익이 높았고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었다.
  • 결과기대에 대한 요구도조사결과, 흡연자 및 음주자들은 흡연 및 음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인지된 이익이 높았고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었다. 이에 흡연 및 음주를 하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경제적 이익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화하였으며 흡연과 음주대신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바람직한 방법을 습득하도록 목표를 수립하였다. 흡연과 음주를 함으로써 신체적으로 위해가 된다는 사실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으므로 대표적인 질환중의 하나인 암을 특정화하여 흡연과 음주를 통해 암발생이 증가한다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특정질환에 대한 취약성을 강화하여 건강행동으로 유도하고자 하였으며 청소년기는 주변의 권유에 의해 흡연과 음주를 시작하기 쉬움을 인지하도록 하였다.
  • 지식 부분을 보면, 요구도조사결과에서는 흡연 및 음주자와 비흡연 및 비음주자간의 유의한 지식차이가 없었으나 과반수 이상의 조사대상자들이 정답을 맞추지 못하여 흡연 및 음주에 대한 잘못된 오해를 바로잡을 필요가 있었다. 이에 흡연 및 음주에 대한 오해를 바로 이해하고 흡연 및 음주를 조장하는 미디어가 사용하는 전략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흡연 및 음주를 권고하는 것이 건강에 해가 되는 행동임을 이해하는 지식을 쌓도록 목표를 구체화하였다. 본 조사의 응답자들은 주변의 청소년이나 성인들이 실제보다 더 많이 흡연과 음주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 001). 조사대상자의 흡연에 대한 사회적 허용도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주변의 성인이나 청소년들이 얼마나 흡연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조사하였다. 만 19세 이상 성인 중 현재 흡연을 하고 있는 비율은 57.
  • 흡연과 음주를 함으로써 신체적으로 위해가 된다는 사실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 있으므로 대표적인 질환중의 하나인 암을 특정화하여 흡연과 음주를 통해 암발생이 증가한다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특정질환에 대한 취약성을 강화하여 건강행동으로 유도하고자 하였으며 청소년기는 주변의 권유에 의해 흡연과 음주를 시작하기 쉬움을 인지하도록 하였다. 흡연 및 음주에 대한 의학적인 정보를 습득하고 태도를 바람직하게 변화시킴과 동시에 삶을 살아가면서 유용하게 활용되어 정서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도와줄 생활기술 함양을 위한 목표도 구체화하였다. 흡연과 음주기회에 노출되었을 때 이를 거부하고 시작하지 않을 수 있는 자신감을 함양하도록 하였으며 자신의 의사표현을 명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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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5차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 조사 통계에 의하면,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학생 중 몇 %가 최근 30일 동안 1일 이상 흡연을 하고 있었는가? 담배와 술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흔하게 사용하는 약물이라고 할 수 있다. 제5차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 조사 통계에 의하면,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의 12.8%가 최근 30일 동안 1일 이상 흡연을 하고 있었으며, 최근 30일 동안 매일 흡연을 하는 경우도 6.7%나 되었다. 음주의 경우에도 같은 학년 학생의 21.
청소년 시절에 흡연과 음주를 시작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 시절에 흡연과 음주를 시작하지 않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한 연구에 의하면 1개피 이상의 흡연을 경험한 청소년의 약 70%가 이후에 정기적인 흡연자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20세까지 흡연을 하지 않으면 비흡연자로 남을 가능성이 높다고 제시하였다(Mausner, 1971). 한번 흡연습관이 지속되면 이를 중지하는 일은 매우 어려우므로 담배로 인한 사망률을 감소시키고 사회적 비용을 낮추기 위해서는 담배를 처음 접하기 이전에 1차적인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처음 담배와 술을 접하게 되는 시기는 13.
청소년의 흡연동기는? 청소년의 흡연동기는 호기심, 심리적 안정, 또래의 권유, 대중매체에서의 흡연장면, 가족의 흡연, 스트레스 대처법, 멋있게 보여서 등 여러 가지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 행동적인 요인과 관련이 있는데(김병희 등, 2001; Grace, 2004), 현재 수행중인 학교흡연예방프로그램은 이러한 사회 영향적인 요인들보다는 흡연으로 인한 질병과 중독성을 중심으로 한 의료적 관점에 치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다. 학교교육과정의 초․중․고 교과서에 나타난 흡연예방교육내용을 분석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담배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는 신체적 질병과 사망에 관한 내용, 니코틴 중독성, 간접흡연의 위해성 등과 같은 담배의 유해성만을 강조하는 정보가 여러 학년에 걸쳐 중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황명희송 등,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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