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0 no.6, 2011년, pp.1 - 14
윤일수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이철기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최진형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고세진 ((주)서돌전자통신 신호SW팀)
The surrogate safety assessment model which was developed based on the conflict theory by FHWA in the US is software to analyze traffic conflicts using the individual vehicle trajectory data from a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model. This study aims at assessing the safety of different signal con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SAM을 이용해 교통신호 제어 유형별 안전도를 비교한 결과는? | 이를 위해 현장 조사를 기반으로 미시교통시뮬레이션모형을 구축한 후, 신호 제어 유형 별로 세 가지 신호운영 시나리오에 대하여 TTC, PET, DR, MaxS, DeltaS 등의 대리척도(surrogate measures)를 산출한 후, 직각충돌형(Crossing), 추돌형(Rear-end), 그리고 차로변경형(Lane Change) 상충 횟수를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 감응식 신호운영이 정주기식 신호운영보다 상충횟수가 많았으며, 그 중 추돌형 상충횟수가 다른 상충 유형에 비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SSAM 활용을 통해 교차로 및 다양한 교통 대안에 대한 안전도 평가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수행될 수 있어 SSAM이 도로교통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
미시교통시뮬레이션모형의 장점은? | 최근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달에 따라 여러 미시교통시뮬레이션모형들이 다양한 교통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미시교통시뮬레이션모형은 미시적인 교통현상을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해볼 수 있는 모형으로, 안전한 실험실에서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반복적으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고, 화려한 3D 애니메이션 및 통행시간, 지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등 다양한 성과지표를 출력할 수 있다. 물론 미시교통시뮬레이션모형이 현실에서 발생하고 있는 교통사고를 묘사하거나 구현하는 데 한계가 존재하지만, 이러한 미시교통시뮬레이션모형을 SSAM과 결합하여 사용할 경우 미시교통시뮬레이션모형을 활용하여 다양한 시나리오를 사전에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 |
SSAM은 무엇인가? | 미국 FHWA에서 개발한 Surrogate Safety Assessment Model(SSAM)은 상충이론을 기반으로 미시교통시뮬레이션모형(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models)에서 생산된 개별 차량 경로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충(conflict)의 발생을 분석하는 소프트웨어이다. 본 연구에서는 SSAM을 이용해 교통신호 제어 유형별 안전도를 비교하였다. |
국토해양부, "2008년 교통사고 현황," 국토해양부, 2009
도로교통공단, "2009년 도로교통사고비용의 추계와 평가," 도로교통공단, 2010
F. H. Amundsen and C. Hyden, "Proceedings: First workshop on traffic conflicts," Lund, Tekniska H?gskolan, January 1977.
D. Gettman and L. Head, "Surrogate Safety Measures from Traffic Simulation Models," FHWA, 2003.
장정아, "유비쿼터스 환경 하에서 교차로 내 잠재적 교통상충예측모델 개발," 박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2009.
FHWA, "Surrogate Safety Assessment Mode,l" FHWA, 2008.
도철웅, 하태준, 김현상, "신호교차로 교통상충측정방법의 개발과 평가," 대한토목학회논문집,제9권, 제III-1호, pp.9-15, 1999. 1.
Jeffery Archer, "Indicators for traffic safety assessment and prediction and their application in micro-simulation modelling: A study of urban and suburban intersections," Doctoral Thesis, Royal Institute of Technology, Stockholm, Sweden, 2005.
Pirdavani, Brijs, Belllemans and Wets, "Evaluation of traffic safety at un-signalized intersections using microsimulation: a utilization of proximal safety indicators," Advances in Transportation Studies an international Journal Section A 22, April 2010.
Kim, Edara and Bared, "Operational and safety Performance of a Non-Taditional Intersection Design: The Superstreet,"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6th Annual Meet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May 2007.
Ki-joon Kim and Jaehoon Sul, "Development of intersection traffic accident risk assessment model" 4th IRTAD Conference, Seoul, Korea, September 2009.
Frederique Huguenin, Alexandre Torday and Andre-Gilles Dumont, "Evaluation of traffic safety using microsimulation," 5th Swiss Transport Research Conference, 2005.
Si'en Zhou, Keping Li, Jian Sun and Pingchao Han, "Calibration and validation procedure for intersection safety simulation using SSAM and VISSIM," Proceedings of th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Chinese Transportation Professionals, October 2010.
B. Park, J. Won and I. Yun, "Application of Microscopic Simulation Model Calibration and Validation Procedure: A Case Study of Coordinated Actuated Signal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TRR) 1978, TRB, Washington D.C., November 2006.
Roess, Prassas and McShane, "Traffic Engineering", Fourth Edition, Prentice Hall, 2011.
Levine, David, Stephan, Krehbiel and Berenson, "Statistics for Managers Using Microscopic Excel," 6th edition, Prentice Hall,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