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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부도로에서의 하이패스 교통자료 특성분석 및 정보가공방안
An Analysis in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High-pass Transportation Data and Information Processing Measures on Urban Road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0 no.6, 2011년, pp.74 - 83  

정민철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동효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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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패스 교통정보시스템은 프로브 차량을 이용하여 직접 구간정보를 수집함으로써, 보다 신뢰성 높은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프로브 차량의 운행상황과 특성, 그리고 통계처리 방법 등이 정보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도시부도로에서는 구간통행시간이 신호 지체시간 경험 유무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수집되는 개별 프로브 데이터 간 많은 편차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구간정보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다각적인 방면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하이패스 정보제공과 관련한 선행연구는, 주로 연속류 특성을 가지는 고속도로 구간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이를 단속류 교통 특성을 가지는 도시부도로에 적용시키기에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도로에서의 하이패스 교통자료 특성을 분석하고 적절한 가공방안을 마련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 시공간도를 이용하여 RSE로부터 수집하는 도시부도로의 하이패스 자료 특성을 분석한 결과, 수집자료는 종료노드의 신호주기를 주기로 하여 도착 차량의 신호 대기 등에 따라 일정한 패턴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신호대기 횟수와 대기시간에 따라 수집데이터의 편차가 발생하는데, 혼잡 상황보다 비혼잡 상황에서 편차가 크게 나타났다. 이는 혼잡상황에서는 신호대기 횟수가 많아지면서, 편차가 일정부분 상쇄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도시부도로의 하이패스 수집자료는 신호대기에 의한 교통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평균값을 대표값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며, 신호 및 도로 특성에 따라 지정체 판단기준을 조절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가 도시부도로에서의 하이패스 정보의 신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igh-pass transportation information system directly collects section information by using probe cars and therefore can offer more reliable information to drivers. However, because the running condition and features of probe cars and statistical processing methods affect the reliability of th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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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하이패스 장착 차량을 수집원으로 하는 DSRC 방식과 관련한 선행연구는, 주로 연속류 특성을 가지는 고속도로 구간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연구결과를 단속류 교통특성을 가지는 도시부도로에 그대로 적용시키기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속류 교통특성을 가지는 도시부 도로에서의 하이패스 교통자료 특성을 분석하고 적절한 가공방안을 마련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 본 연구는 도시부도로를 대상으로 하이패스 자료를 이용한 교통정보의 적정 수집·가공 방안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 단속류 교통특성을 가지는 도시부도로에서의 하이패스 교통자료 특성을 시공간도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적절한 가공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도시부도로를 대상으로 하이패스 자료를 이용한 교통정보의 적정 수집·가공 방안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하이패스 OBU에서 수집하는 실시간 구간교통자료를 이용하여 도시부도로의 교통류 통행특성과 수집자료 특성을 분석하고, 실제 교통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적절한 정보가공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하이패스 교통자료는 대구 광역시 도시부도로를 대상으로 사례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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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DS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 결과 GPS방식이 현장 교통상황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었으며, DSRC 방식이 VDS 방식보다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VDS는 교통량이 많아지거나 교통량의 변화폭이 심한 경우 추정력이 다소 떨어지며, 지점속도를 기반으로 구간정보를 추정하므로 알고리즘 구현에 한계성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하였고, GPS와 DSRC 방식은 프로브 검지자료가 부족할 때 추정력이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하였다[2].
하이패스 교통정보시스템의 한계는 무엇인가? 하이패스 교통정보시스템은 프로브 차량을 이용하여 직접 구간정보를 수집함으로써, 보다 신뢰성 높은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프로브 차량의 운행상황과 특성, 그리고 통계처리 방법 등이 정보의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도시부도로에서는 구간통행시간이 신호 지체시간 경험 유무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수집되는 개별 프로브 데이터 간 많은 편차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구간정보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다각적인 방면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다.
하이패스 교통정보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최근 프로브차량 기반 정보수집방식인 하이패스 교통정보시스템이 활발히 구축되고 있다. 이는 하이패스라 일컫는 ETCS(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의 활성화에 따라 OBU(On-Board Unit) 장착 차량을 프로브 차량으로 활용하여 도로변에 설치한 요금 지불 기능이 없는 RSE(Road Side Equipment)와의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s) 방식의 무선통신을 통해 교통정보를 수집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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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이영인, 이정희, "교통정보제공을 위한 구간통행시간 산출 방법론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제3호, pp.55-67, 2002.. 6. 

  2. 이상건, 이용중, 고용석, "단속류 구간소통정보산출 알고리즘의 적합성 진단," 한국ITS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3년도 제2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pp.335-339, 2003.11. 

  3. 이승우, "하이패스 단말기를 이용한 교통정보수집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전자공학 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8. 8. 

  4. 권한준, "근거리무선통신을 이용한 교통정보처리시스템," 아주대학교 대학원 전자공학과 박사학위논문, 2009. 8. 

  5. ITS Korea, "DSRC를 이용한 교통정보시스템 표준 Part.2," 2008. 12. 

  6. 국토해양부, "ITS 사업시행지침(도로전광표지(VMS)설치?운영 및 유지?관리)," pp.31, 20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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