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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램 운영을 위한 신호제어 전략 및 신호제어기의 개발
Development of the Traffic Signal Control Strategy and Signal Controller for Tram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1, 2015년, pp.70 - 80  

이인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주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오승훈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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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국내 도입이 추진되고 있는 궤도교통수단인 트램이 일반교통류와 도로를 공유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상하고, 트램운영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신호운영 전략과 통합 신호운영이 가능한 신호제어기 시작품을 개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통합 신호운영을 위해 고정식 트램 우선신호와 능동식 트램 우선신호를 포함한 3단계의 유기적인 통합 신호제어 전략을 수립하였고, 각 단계별 전략수행을 위한 신호운영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신호제어 알고리즘을 S/W로 구현하고, 표준 신호제어기에 기반한 H/W로 제작하였고, 이를 평가하기 위한 통합 신호제어 시뮬레이터(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 system: HILS)를 개발하였다. 미시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통합 신호제어 전략의 효과와 개발된 통합 신호제어기의 성능을 평가한 결과,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신호제어 알고리즘으로 산출한 교차로 신호시간이 트램차량의 신호교차로 정지수와 통행시간을 감소시켰음을 확인하였고, 트램 우선신호에 따른 일반차량의 지체증가가 거의 나타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통합 신호제어 시뮬레이터를 통해 개발된 통합 신호제어기의 H/W와 S/W의 기능 수행 여부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ram has been the focus of a new mode of public transportation that can solve traffic jams and decrease public transit usage and environmental problem. This research is in the works to develop a tram signal controller and signal control strategies, and aim to resolve the problem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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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riority Signal Control은 Tran-Stop signal Control에서 요청된 트램 우선신호 제어를 신호교차로에서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전략이다. Tram Priority Control전략의 첫 번째 목표는 능동식 우선신호 제어를 통해 트램의 교차로 정지를 방지하는 것이고, 두 번째 목표는 트램의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능동식 제어 기법의 선택을 통해 효과적인 신호제어를 수행하는 것이다. 정류장에서 트램 정차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적합한 능동식 우선신호를 판단하는 처리가 필요하며, 모든 개별교차로 단위에서 트램차량의 도착시간과 하류부 교차로의 신호 현황에 따라 Green Extension과 Early Green, Phase Insertion 전략을 선택적으로 적용한다.
  • 수단 도입에 대비하여 대중교통과 일반 도로교통이 공존하는 도시부 복합도로의 제반운영기술 및 신호제어기 개발을 수행함으로서 궁극적으로 도시부 간선도로의 대중교통 이용률 증진 및 이동성 확보와 그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인 연구 산출물로 도시부 중앙 전용차로에서 트램과 자동차의 통합운영을 위한 통합 신호제어 전략과 신호제어기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 연구의 주요내용은 크게 통합 신호제어 전략 수립 및 평가와 통합 신호제어기 및 평가시스템의 개발로 나눌 수 있다. 기초 연구에서는 해외 트램의 운영사례와 운영 전략에 대해 조사를 수행하여 국내에서 기존 자동차 중심의 도로운영체계에 궤도교통수단인 트램을 추가하였을 때 예상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인 운영목표 설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신호제어 전략 및 신호제어 알고리즘 개발과 통합 신호제어 수행을 위한 신호제어기의 H/W 간 기초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고, 개발된 통합 신호제어 알고리즘을 S/W로 구현 하여 표준 신호제어기를 기반으로 한 통합 신호제어기를 제작하였다.
  • 본 연구는 도시부의 간선도로에 트램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를 대비하여 전체 도시부 신호제어 및 교통류 흐름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운영 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고, 철도교통이 아닌 도시부 도로교통의 관점에서 트램의 제어 및 원활한 운영을 지원할 수 있는 신호운영기술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트램과 자동차의 효율적인 통합 운영을 위한 신호제어 전략과 신호제어기의 개발을 목표로 신호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고, 신호제어 프로세스 및 S/W를 개발하였으며, 통합 신호제어기 H/W 개발을 통해 연구의 이론적인 성과를 실용화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통합 신호제어전략의 실용화를 위해 현장적용이 가능한 신호제어기 기반의 S/W와 H/W를 제작하였고, 앞선 사례에서와 같이 S/W에 기반을 둔 신호제어전략과 신호제어기를 평가하기 위해서 HILS 시스템을 제작하여 통합 신호제어기 시작품의 기능과 활용성을 평가하는데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신호제어 전략과 신호제어 알고리즘을 S/W로 구현하고, 표준 신호제어기의 H/W에 적용하여 테스트를 수행함으로서 개발된 신호제어전략이 이론적인 연구에 그치는 것뿐만 아니라, 개발된 전략의 논리와 연구의 실용성을 증명하였다. 통합 신호제어기는 표준 신호제어기 기반위에 다양한 교통수단별 검지특성과 인터페이스 사양을 충족하기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표준 신호 제어기 규격서에서 정의한 PPC (Preemption & Priority Controller) 모듈 인터페이스 사양을 적용하였고, Figure 9에서와 같이 정보연계모듈(IRM: Information Related Module)을 장착하여 트램과의 정보연계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신호제어 전략 및 신호제어 알고리즘 개발과 통합 신호제어 수행을 위한 신호제어기의 H/W 간 기초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고, 개발된 통합 신호제어 알고리즘을 S/W로 구현 하여 표준 신호제어기를 기반으로 한 통합 신호제어기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트램의 도입이 예정된 지역의 현장조사를 통해 수집된 교통정보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한 효과분석을 수행하였고, 개발된 H/W와 S/W의 직접적인 효과검증 및 현장평가를 대체하기 위한 방안으로 HILS 시스템을 이용한 평가를 수행할 계획에 있다.
  • 수단 도입에 대비하여 대중교통과 일반 도로교통이 공존하는 도시부 복합도로의 제반운영기술 및 신호제어기 개발을 수행함으로서 궁극적으로 도시부 간선도로의 대중교통 이용률 증진 및 이동성 확보와 그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인 연구 산출물로 도시부 중앙 전용차로에서 트램과 자동차의 통합운영을 위한 통합 신호제어 전략과 신호제어기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 통합 신호제어전략을 개발하기 위해서 국내의 도로여건과 트램 운행여건, 기존 대중교통과의 연계 및 경쟁력 확보 등을 고려한 트램의 운영목표 및 요구기능을 정의하였다. 우선 트램 차량의 무정차 통행을 보장함으로써 대중교통의 이동성과 정시성을 확보하고, 트램 차량이 교차로에서 정지하지 않기 위해 상류부 정류장에서 장시간 대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트램 우선신호를 통해 정차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트램 우선신호로 인해 일반차량의 지체가 증가하는 것을 최소화 하고, 일반교통류와의 상충을 방지하여 신호교차로의 안전성을 확보한다.
  • 이 연구는 간선도로에서 기존의 대중교통 우대신호와 같이 트램차량에게 통행 우선권을 주는 것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차량의 지체를 고려한 신호제어 전략을 개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향후 국내에 트램 시스템의 도입 시, 적용이 가능한 신호운영 기술과 그 성공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또한 개발된 신호제어 전략을 수행하는 표준 신호제어기 기반의 통합 신호제어기 모듈을 개발함과 동시에 신호제어 전략을 평가하고 분석하기 위한 통합 신호제어 시뮬레이터(HILS) 를 개발함으로써 수행된 연구의 실용화 기반을 마련하였다.
  • 이와 관련하여 트램의 고유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노력이 국내·외 연구를 통해 진행되었고,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의 심화를 통해 트램의 개별차량 주행, 전용차로 이용, 정류장 정차 등의 특성을 반영한 신호제어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1km 길이의 22개 교차로를 대상으로 하였고, 22개 교차로는 단일로 4개와 트램 정류장 6개를 포함한다. 12개 신호교차로는 9개의 4지교차로와 3개의 3지 교차로로 구성되어 있고, 정류장 6개는 모두 링크의 중간(mid block)에 위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평가대상 구간은 총 2개의 신호제어구간으로 구성되는데, 의창대로의 9개 교차로는 SA1에 포함되고, 원이대로의 13개 교차로는 SA2에 포함되어 있으며, 통행특성이 다른 2개의 제어구간은 본 연구의 Progression Control 전략에 따라 각각 신호최적화를 수행하였다.
  • 트램의 주행속도는 자유속도를 60km/h로 가정하였고, 일반차량은 해당구간의 제한속도인 80km/h를 사용하였다. 시뮬레이션분석에서 트램의 연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정류장 정차시간은 최소 정차시간을 15초로 가정하였고, 15초의 최빈값과(+)30초의 최대값을 갖는 정규분포를 따르도록 하였다. 트램의 배차간격을 3분으로 가정하여 1시간에 총 20대가 대상구간의 트램노선에서 발생하도록 하였다.
  • 설정된 시나리오에 따라 Passer-II 모형과 Passer + T-7F combined model을 사용하여 트램의 최소 연동폭을 15초로 고정하고, 일반차량의 연동폭은 최대화하여 각 제어구간에 최적화 된 교차로 신호계획을 산출하여 적용하였다. 트램의 주행속도는 자유속도를 60km/h로 가정하였고, 일반차량은 해당구간의 제한속도인 80km/h를 사용하였다. 시뮬레이션분석에서 트램의 연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정류장 정차시간은 최소 정차시간을 15초로 가정하였고, 15초의 최빈값과(+)30초의 최대값을 갖는 정규분포를 따르도록 하였다.
  • 평가대상 구간은 총 2개의 신호제어구간으로 구성되는데, 의창대로의 9개 교차로는 SA1에 포함되고, 원이대로의 13개 교차로는 SA2에 포함되어 있으며, 통행특성이 다른 2개의 제어구간은 본 연구의 Progression Control 전략에 따라 각각 신호최적화를 수행하였다. 해당구간의 교통량 수준은 실제 조사된 첨두시 교통량을 적용하여, 개략적으로 주방향 교통량 V/C=0.7, 부방향은 V/C=0.25 수준을 가정하였다. Figure 10에서 각 방향별 교통량을 명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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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 우선신호는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따라서 대중교통 우선신호는 교차로 전체의 지체를 감소시키는 신호최적화 목표 내에서 대중교통의 통행 우선권을 보장하는 처리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중교통 우선신호는 크게 고정식 우선신호와 능동식 우선신호로 구분할 수 있고, 고정식 우선신호의 경우 차량의 검지여부에 상관없이 신호가 제공되고, 능동식 우선신호는 대중교통의 위치 및 수행조건에 따라 신호운영 방식이 결정된다.
트램을 위한 신호등이 필요한 이유는? 국내의 트램 시스템 적용을 위해 고려해야할 법제도와 트램 신호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살펴보면, 현재 우리나라에는 일반 차량을 위한 신호등 뿐만 아니라 중앙 버스전용 신호등, 자전거 신호등 등이 마련되어 실제 도로상에 설치·운영되고 있으나 트램을 위한 신호등은 별도로 준비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트램의 특성상 기존 신호체계의 이동류와는 별도로 정해진 궤도를 따라 이동류가 통행한다는 점과 이동류의 회전에 제약이 따른다는 점을 고려할 때 별도의 전용 신호등이 필요하다. 향후 제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트램 관련법을 기본으로 하여 도로교통법에서 인용/준용한 후에 도로교통법시행규칙에 관련 규정을 삽입하고, 아울러 교통신호기 설치·관리 매뉴얼에서 노면전차 전용신호등의 만드는 방법, 설치장소, 설치기준 등을 규정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HILS란 무엇인가? 신호운영 전략 및 신호제어기 H/W의 평가와 관련하여 HILS(Hardware-In-Loop Simulation system)는 현장적용 평가를 대신하여, 개발중인 평가 대상장치나 시스템을 모형에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 하는 기술로서 개발되어 왔다. 미국의 경우는 기존에 우주 항공 및 방위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던 HILS의 개념을 신호제어시스템의 효율성을 평가할 목적으로 현재 무선장치 활용 분야로의 적용을 시도 중이고, 유럽은 광역 실시간 교통신호 제어전략의 평가를 위하여 기존 소프트웨어 기반 시뮬레이션 모형을 발전시켜 나가는 형태로 개발 중에 있으며, 한국은 2007년에 도로교통공단에서 자체 개발한 한국형 중계장치(Real-CID라 칭함)를 개발한 사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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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 Study on Efficiency Evaluation Model for Realtime Signal Control System (2007), The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Science Institute, (실시간 신호제어 시스템 효율성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2. Cho H. S. (2003), Preemption Strategy for Traffic Signals at Intersections Near Highway-Railroad Grade Crossings, Texas A&M University. 

  3. Development of Traffic Signal Algorithm based on u-Transportation (201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u-Transportation 운영관리기술 개발). 

  4. Development of Traffic Signal Algorithm for Complete Street (2013), Annual Report of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ffairs of Korean government (자동차와 트램 교통신호 통합운영기술 개발, 1차년도 보고서). 

  5. Development of Traffic Signal Algorithm for Complete Street (2014), Annual Report of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ffairs of Korean government (자동차와 트램 교통신호 통합운영기술 개발, 2차년도 보고서) 

  6. Dreher F., Ahuja S., Van Vuren T., Smith J. (2007), Innovative Modelling and Design of Integrated Light Rail Transit Priority Systems Case Study LRT Nottingham, Mott MacDonald, Birmingham, United Kingdom,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8, 77-86. 

  7. Eleni M., Skabardonis A. (2010), Traffic Signal Optimization With Conditional Transit Signal Priority for Conflicting Transit Routes, 12th WCTR. 

  8. Han Y. H., Kim Y. C. (2009), Bus Signal Timing Optimization for Bus Progression With PASSER V and TRANSYT-7F, The 61th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761-765. 

  9. Jeong Y. J. (2011), Traffic Signal Control Strategy for Tram Priority in Arterial, University of Seoul, 75. 

  10. Meng Li, Guoyuan Wu, Yue Li, Fanping Bu, Wei-bin Zhang (2007), Active Signal Priority for Light-Rail Transit (LRT) at Grade-Crossings, TRB 2007 Annual Meeting. 

  11. Skabardonis A. (1985), Comparative Analysis of Computer Models for Arterial Signal Timing,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021, Transport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12. Skabardonis A. (2000), Control Strategies for Transit Priorit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27, Transport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13. Vasudevan M. (2005), Robust Optimization Model for Bus Priority Control Under Arterial Progression,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Baltimore, Mary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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