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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의 보행신호 설치효과 분석
An Effectiveness Analysis of pedestrian crosswalk signal on roundabout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2, 2013년, pp.63 - 75  

문주백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대학원) ,  이인규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대학원) ,  김영찬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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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는 영국, 프랑스 등에서 70년대 이후부터 발전하여 현재 유럽을 비롯한 호주, 미국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운영되어 관련 연구가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으며, 최근 회전교차로를 적극 도입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이에 맞춰 적극적인 홍보 및 연구가 계속 되고 있다. 하지만 선행연구들은 회전교차로의 안전성 및 운영 효율성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및 관련연구에서 명확한 보행자 관련 설치기준 및 영향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설계지침에서 제시하고 있는 최대 교통량에서 보행자에 의한 영향까지 고려한다면, 첨두시간과 같은 시점에서는 오히려 회전교차로가 비효율적으로 운영 될 수 있다. 즉, 첨두시 이외의 시간에는 회전교차로가 효율적으로 운영 되지만, 특정 시간대에는 차량 통행량 및 보행자 수에 따라 회전교차로의 운영개선을 검토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시간이나 첨두시의 교통량 및 보행자수를 가정하여 보행자수에 따른 회전교차로의 접근로별 용량변화를 살펴보고, 보행자 수가 증감함에 따른 회전교차로에서의 보행신호 적용 타당성 및 그에 따른 신호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장자료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회전교차로 보행신호의 설치효과 및 적용방안을 검토하였고, 보행신호를 적용한 회전교차로의 설치 시, 일반 회전교차로에 비해 지체감소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undabouts have been operated in Europe, America and Australia since the 1970s, and many relevant researches continually was carried out. Though many studies regarding roundabout have been recently conducted in korea, most of them have focused on its operational safety and efficiency. Moreover, 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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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회전교차로에 신호교차로 분석모형을 적용한 이유는 회전교차로 보행 신호운영 시, 일반적인 회전교차로에서 발생하지 않는 신호에 의한 지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회전교차로 접근로별 보행신호 운영에 따라 발생하는 진입부와 진출부에서 정지하는 차량들의 지체는 물론 보행신호에 의한 정지로 대기차량의 지체를 포함하여 교차로 전체 지체를 산정하고자 한다.
  • 그러나 회전교차로의 설치 시에 보행자를 고려하기 위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방부 도로의 회전교차로에 보행자의 영향에 따른 운영개선이 필요할 경우, 회전교차로 내 보행자 신호의 지체분석 방안과 회전교차로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보행신호의 여러 가지 운영 방안에 대해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정시간이나 첨두시의 교통량 및 보행자수를 가정하여 보행자수에 따른 회전교차로의 접근로별 용량변화를 살펴보고, 보행자 수의 증감에 따른 회전교차로에서 보행신호 적용 타당성 및 신호운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현장자료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회전교차로 보행신호의 설치효과 및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내용적 범위로는 국내·외 회전교차로의 용량분석을 위한 모형들을 살펴보고, 보행신호 운영 시의 변화된 접근로의 차량 주행환경을 고려하기 위하여 신호교차로의 모형을 회전교차로 용량산정에 적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보행자수에 따른 보행자 신호 설치의 효과를 검증하였고, 차량 지체와 보행자의 서비스 수준을 고려한 최적의 회전교차로 보행신호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정시간이나 첨두시의 교통량 및 보행자수를 가정하여 보행자수에 따른 회전교차로의 접근로별 용량변화를 살펴보고, 보행자 수의 증감에 따른 회전교차로에서 보행신호 적용 타당성 및 신호운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현장자료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회전교차로 보행신호의 설치효과 및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방부 단속류 교차로에서 회전교차로의 적용 시, 보행자를 고려하여 보행자 신호를 설치하기 위한 타당성과 그 운영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공간적 범위로는 지방부의 1차로 소형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오전 첨두시 현장조사를 통해 접근로별 교통량 및 보행자 수를 조사·분석하여, 그 자료를 토대로 회전교차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행 신호운영 시의 접근로별 용량산정 및 지체변화를 분석하여 보행신호 운영을 통한 회전교차로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의 교통운영체계 선진화의 일환으로 활발하고 연구되어 도입되고 있는 회전교차로와 관련하여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및 관련연구에서 명확하게 정의되지 못한 보행자 관련 회전교차로 운영방안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다.
  • 보행자 지체를 산정하기 위해 앞서 제시한 모형식을 통해 교통량이 500(대/시)일 때 보행자지체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차량지체와 반비례하게 주기가 60초부터는 미세하게 감소하지만 보행자 지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차량 및 보행자 지체의 서비스 수준을 모두 고려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신호회전교차로 모형식의 취지는 일반적인 회전 교차로의 무통제 횡단보도로 운영 할 경우에 첨두시에 보행자에 의한 접근로별 용량이 급격히 감소하므로 시간대별 보행신호 운영을 통해 변화하는 접근로별 용량을 토대로 신호운영 대안별 차량지체 및 보행자지체의 변화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적용 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회전교차로 횡단보도 신호운영에 따른 영향을 살펴보면, 보행신호가 운영되는 접근로에서는 <그림 4>과 같이 3가지의 지체가 발생하게 된다.
  • 어린이 보호구역이나 상업지역과 같은 교차로 주변시설을 고려하지 않아 첨두시 일시적으로 교차로 효율이 감소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회전교차로에 보행신호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보행신호 운영의 세 번째 대안은 전 방향 보행신호를 운영함으로써 모든 접근로의 대기차량들이 녹색시간 후, 한꺼번에 교차로에 진입함에 따라 회전교통류 내부차량에 의해 차간간격을 찾기 힘들어 다른 대안에 비해 지체가 비교적 크며, 주기가 증가할 경우에는 차량지체는 충분히 감소하겠지만 보행자 지체는 증가하게 된다. 대안3의 모형식은 하나의 현시만으로 운영될 수 없기 때문에 최소 녹색시간을 30초로 가정 하였으며, 1현시에서 전방향 진입 접근로에서의 신호에 의한 지체와 2현시에서는 전 방향 회전교차로 운영으로 모든 접근로에 회전교차로 모형식을 사용하여 교차로 전체 지체를 산정하도록 한다.
  • 분석모형을 제시하기 전, 보행신호 운영 시 기존의 무통제 횡단보도와 같이 약 1대(6m)의 대기공간을 이격할 경우, 그에 따른 대기행렬이 발생하며 회전부까지 영향을 받아서 전체 교차로 지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국가별 해외연구 사례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유출 교통류에 따라 어느 정도의 이격거리가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도 유출 교통량에 따른 보행신호에 의해 대기할 수 있는 차량의 대수를 고려하여 이격거리를 20m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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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찰청은 교통신호와 도로 운영체계로 인해 어떤 문제가 발생한다고 판단하였는가? 이러한 문제점의 주요 원인으로 교통신호와 도로 운영체계가 불합리하고 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경찰청에서는 우리나라의 교통여건이 교통사고 다발, 과다한 혼잡 비용, 빈번한 법규위반, 온실가스 배출과다 등의 문제를 야기 시킨다고 판단하여 교통운영 선진화 방안 연구의 7대 핵심과제 중 하나로 회전교차로를 채택하여 각 지방자치단체에 적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회전교차로는 영국, 프랑스 등에서 70년대 이후부터 발전하여 현재 유럽을 비롯한 호주, 미국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교차로 설계 시 적극적으로 적용되며 관련 연구가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맞춰 적극적인 홍보 및 관련연구가 계속 되고 있다.
회전교차로의 발전 배경을 설명하시오. 회전교차로는 영국, 프랑스 등에서 70년대 이후부터 발전하여 현재 유럽을 비롯한 호주, 미국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운영되어 관련 연구가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으며, 최근 회전교차로를 적극 도입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이에 맞춰 적극적인 홍보 및 연구가 계속 되고 있다. 하지만 선행연구들은 회전교차로의 안전성 및 운영 효율성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및 관련연구에서 명확한 보행자 관련 설치기준 및 영향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 사망자 문제의 원인은? 8조 원으로 GDP의 약 3%(교통운영체계 선진화 연구, 2010)나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의 주요 원인으로 교통신호와 도로 운영체계가 불합리하고 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경찰청에서는 우리나라의 교통여건이 교통사고 다발, 과다한 혼잡 비용, 빈번한 법규위반, 온실가스 배출과다 등의 문제를 야기 시킨다고 판단하여 교통운영 선진화 방안 연구의 7대 핵심과제 중 하나로 회전교차로를 채택하여 각 지방자치단체에 적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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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Roundabout design guide, 2010 

  2. National Police Agency, A Study for Improving Traffic Operation System, 2010 

  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HCS 2010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At-grade Intersection design manual, 2004 

  5. Park, Chang-Soo, "A Study on the Efficiency of Multi-Legged Intersection Through Sensitivity Analysi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02 

  6. Cheon, Woo-Hoon, "Analysis of the Entry Capacity of Roundabou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03 

  7. Kim Seung-Jong, "A Study for the efficiency of modern roundabout", Kwang-Ju Univ., 2007 

  8. Kim Kyung-Hwan, "Effectiveness Analysis of Roundabout Based on the Operation of Pedestrian Sign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09 

  9. Byung-Ho Park, "Comparative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Modern Roundabouts and 4-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2009 

  10. Byung-Chul In, "Operational Effectiveness of Roundabout by the Change of Pedestrian Traffic Volume", 한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2011 

  11. Kyung-Hwan Kim, "Effectiveness Analysis of Roundabout Based on the Operation of Pedestrian Signal",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2012 

  12. TRB, Highway Capacity Manual 2010_Chapter21, 2010 

  13. TRB, NCHRP Report 572, 2006[14] 

  14. Alphan F., "Roundabout and Road Safety : State of the Art in France", 1991 

  15. Hillary Isebrands, "Crash Analysis of Roundabouts at High-Speed Rural Intersections", 2009 

  16. TSO, Signal Controlled Roundabouts, 2009 

  17. Rahmi Akcelik, "Roundabout with unbalanced flow patterns", Transportation Engineers 2004 Meeting, 2004 

  18. Rahmi Akcelik, Capacity and Performance analysis of roundabout metering signals, 2005 

  19. Bill Baranowski, "Pedestrian Crosswalk Signals at Roundabouts: Where are they Applicable?", TRB Roundabout Conference, 2005 

  20. Vaughan W. Inman, "Synthesis of Literature Relevant to Roundabout Signalization to Provide Pedestrian Access", 2007 

  21. Verkler, R. B. "Pedestrian Compliance Effects on Signal Delay",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36,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88-91, 1998 

  22. Jeffrey W.Buckholz, "Microscopic and Macroscopic Approaches to Delay Estimation with Oversaturated Conditions", 87th Transportation Research Boeard Annual Meeting,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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