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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이용 특성을 반영한 통행발생모형 추정 연구
Developing Trip Generation Models Considering Land Us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0 no.6, 2011년, pp.126 - 139  

송재인 (홍익대학교 도시계획과) ,  나승원 (한국항공대학교 교통물류연구소) ,  추상호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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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교통수요 추정법은 순차성에 의해 선행단계의 추정결과에 근거하여 모형을 수립한다. 그러므로 전 단계에서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음 단계에서의 정확한 분석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통행발생은 4단계모형의 첫번째 단계로 이 단계의 추정결과에 따라 전체 수요예측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존 수도권 통행발생모형은 선형회귀 모형식을 이용하여 서울 및 수도권지역의 통행발생모형을 구축하였으나 다양한 토지이용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4단계 모형에서 발생되는 오차를 크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통행발생모형의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 토지이용 특성을 반영한 통행발생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모형 개선을 위해 존의 사회경제지표 및 토지이용을 변수로 사용하였고, 검증을 위해 기존모형식과 RMSE%값을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존모형은 주거 특성이 강한지역의 추정에서는 오차범위가 적으나, 2 3차 산업비중이 높은 지역에서는 설명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각 목적별 모형이 전반적으로 기존모형보다 오차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사회경제지표 및 토지이용변수를 활용하여 각 지역별 모형을 추정한 결과가 기존 연구보다 우수한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traditional four-step travel demand models, each step is sequentially conducted following the model estimation at the previous step. The accuracy of the following model is partly dependent on whether the model at the former stage was properly established or not. Therefore, trip generation, w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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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통행발생모형의 한계를 개선하기위해 수도권을 대상으로 지역별 토지이용 특성을 반영한 통행발생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통행발생모형에 있어서 OD기반과 PA기반의 추정오차를 비교분석하여 수도권의 통행발생 추정에 적합한 접근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그 결과 통행유출은 사회경제적요인에 의한 시장분할을 할 경우 차이가 다소 낮으나, 유입은 발생오차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시장분할을 통한 유형별 모형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각각 다른 성격을 갖는 시·구를 선정하고, 기존 사회경제지표와 추가적으로 용도지역 GIS데이터를 이용하여 토지이용 특성을 고려한 통행발생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토지이용 특성에 따라 모형의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 나아가서 GIS 데이터를 이용한 존세분화의 가능성을 타진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통행발생모형의 한계를 개선하기위해 수도권을 대상으로 지역별 토지이용 특성을 반영한 통행발생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통행발생모형에 있어서 OD기반과 PA기반의 추정오차를 비교분석하여 수도권의 통행발생 추정에 적합한 접근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통행발생모형을 개선하기 위하여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여 성격이 상이한 지역에 대하여 통행발생모형을 각각 구축하여 모형의 설명력을 높였다. 또한 기존의 통행발생모형의 회귀식에서 사용되는 사회경제지표 변수이외에 토지이용 GIS자료를 추가하여 지역별 통행발생모형을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각각 다른 성격을 갖는 시·구를 선정하고, 기존 사회경제지표와 추가적으로 용도지역 GIS데이터를 이용하여 토지이용 특성을 고려한 통행발생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통행발생 단계에 대한 국내외 연구들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먼저 통행발생 관련 국내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의 가구통행실태조사를 활용하여 회귀모형을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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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발생단계에서는 무엇을 예측하는가? 일반적으로 통행발생단계에서는 계획 대상도시 지역의 장래 지표에 대한 정량적 예측을 기반으로 각 존 단위로 통행발생량을 예측한다. 현재 통행발생모형으로 도시교통 및 SOC 시설 등의 계획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선형회귀모형이다.
4단계 모형의 특징은 수요예측의 순차성인데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4단계 모형이 다른 접근법과 구별되는 특징은 수요예측의 순차성이다. 이는 통행발생, 통행배분, 통행수단선택, 노선배정의 개별적 과정을 거치는 것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 개별 단계는 선행단계의 추정결과에 근거하여 모형을 수립하므로 앞 단계에서의 결과에 오차가 있을 경우 다음 단계에 그 오차가 그대로 반영이 되며 더욱 증폭되는 특성을 갖기 때문에 앞 단계에서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음 단계에서의 정확한 분석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통행발생모형으로 도시교통 및 SOC 시설 등의 계획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통행발생단계에서는 계획 대상도시 지역의 장래 지표에 대한 정량적 예측을 기반으로 각 존 단위로 통행발생량을 예측한다. 현재 통행발생모형으로 도시교통 및 SOC 시설 등의 계획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선형회귀모형이다. 대부분의 선형회귀모형은 오차에 대한 가정과 각종 사회 경제지표와 통행발생량의 관계가 선형임을 전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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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원제무, "도시교통론," 보성각, 2005. 

  2. 김태호, 노정현, 김영일, 오영택, "Zone특성 분할을 통한 유형별 통행발생 모형개발," 한국도로학회논문집, vol. 12, no. 4, pp.93-100, 2010. 

  3. 수도권교통본부, "수도권 장래교통 수요예측 및대응방안 연구," 2009. 

  4. 유완, 김형진, 권성진, "개별통행행태를 고려한 통행발생 예측," 대한교통학회 제 36회 학술발표회논문집, pp.77-82, 1999. 

  5. 정지교, "지역특성을 고려한 통행목적별 통행발생예측 모형," 연세대학교 산업대학원, 2001. 

  6. 김진자, 이종호, "수도권지역의 통행발생모형의 검증(회귀모형과 카테고리모형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vol. 22, no. 3, pp.49-58, 2004. 

  7. 건설기술평가원, "교통체계효율화사업(09교통체계-지능06)의 1차년도 중간보고서," 2010. 

  8. YAO Liya, GUAN Hongzhi and YAN Hai, "Trip Generation Model Based on Destination Attractiveness," TSINGHUA SCIENCE AND TECHNOLOGY ISSN, vol. 13, no. 5, 2008. 

  9. 김진자, "수도권지역의 통행발생모형 개선,"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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