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Kano 모델과 QFD를 활용한 가치요소 중심의 서비스 디자인 개선방안
A Value Based Service Design Using Kano's Model and QFD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6 no.4, 2011년, pp.109 - 123  

배용섭 (단국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유영목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value based service design (VBSD) approach using Kano's model and QFD. Key quality factors and key cost factors are identified, evaluated and then incorporated to produce customer value index (CVI) and provider value index (PVI) which are together used to determine the four v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사례는 저자가 K공사의 사업혁신 프로젝트에 컨설턴트로 참여하여 캠핑카 서비스 설계 및 개선을 위한 VBSD 모델의 적용을 제안한 내용을 담고 있다. 현재 18개 개선 아이디어의 도입가능성에 대한 프로젝트 관리자들의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
  • 본 연구는 VBSD 모델의 구성과 적용절차를 설명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하였다. 따라서 KQF 의 규명과 인식측정 혹은 KCF의 규명과 평가에 있어서 타당성이나 신뢰성의 분석과 검토가 충분하게 이뤄지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고객가치의 향상과 서비스 비용의 감축의 관점에서 Kano 모델과 QFD를 사용한 서비스 설계 향상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Kano 모델은 고객이 강조하는 서비스 품질요소의 효과적인 반영을 위해서 사용하였으며, QFD는 고객의 서비스 품질 요소평가치와 서비스 제공비용 평가치의 결합을 통한 고객가치(customer value)와 제공자가치(provider value)의 평가를 위해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QFD를 활용한 서비스 가치 중심의 설계개선 방안에 초점을 맞추어 가치기반 서비스 설계(VBSD) 모델을 제안하였다. 고객의 품질요소에 대한 중요성 인식의 질적인 차별화를 위해 Kano 모델의 속성측정 방법을 도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다뤄진 다양한 QFD 기반의 서비스 설계 접근법들을 바탕으로 고객 가치요소에 초점을 맞춘 가치기반 서비스 설계(VBSD) 모델을 제안하였다. 앞서 선행연구에 대한 논의과정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기존의 QFD 중심의 설계 접근방법들은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 품질 요소의 중요성 차별화나 서비스 기술적 속성의 중요성 차별화의 측면을 강조하는 것에 치중하여 왔다.
  • QFD 혹은 Kano와 QFD를 사용한 서비스 설계 개선방안 연구는 다양하게 이뤄져 왔으나 서비스 비용을 반영한 가치중심의 개선방안 연구는 미흡한 실정에 있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수행되는 핵심적인 활동들의 비용요소(KCF)를 측정하여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적인 품질요소(KQF) 의 중요성에 대한 기여도를 분석함으로써 가치중심의 서비스 설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고객품질가치와 서비스 제공비용가치를 중심으로 핵심품질요소의 충족을 위한 핵심비용요소의 개선방향을 4개의 전략적 가치개선영역으로 나누어 보다 구체적인 개선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지침을 제공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ano 조사법 모델에서 규정한 품질요소는 무엇인가? 최근 Yang and Sung[33]은 Kano 조사법 모델이 규정하는 5가지 품질요소 즉, 감동요소, 만족요소, 기본요소, 무관심요소 및 역방향요소를 바탕으로 각 요소에 대한 중요성 평가치를 반영하여 9가지 세부 요소로 구분한 후 각 요소에 대한 블루오션 전략의 ERRC Grid(eliminate-reduce-raise-create) 실행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고객가치 향상을 위해서 기본 적으로 중요성을 높게 인식하는 품질요소에 대해서는 제고(raise) 혹은 창출(create)노력을 강조하며, 중요성이 낮게 인식하는 품질요소에 대해서는 감축 (reduce) 혹은 제거(eliminate)노력을 강조하는 블루 오션 가치창출 전략을 제안한 것이다.
Kano 모델이란 무엇인가? Kano 모델은 고객이 상품에 대해서 요구하는 품질요소를 질적으로 차별화하기 위해 제안된 모델이다[18]. Tokyo Rika 대학의 Noriake Kano는 고객만족을 위해 상품이 가져야 할 특성들을 설명하면서 상품특성에 대한 고객목소리의 차별화 방법을 제시하였다[12].
QFD이 개발된 목적은 무엇인가?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는 1960년대에 일본의 Yoji Akao와 Katsuyo Ishihara에 의해서 설계단계의 품질개선 도구로 개발된 기법이다. 고객만족을 목표로 한 설계품질을 개발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설계목표와 생산단계에서 사용될 주요 품질보증 점검요소로 전환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발된 것이었다[1]. 이러한 QFD는 1970년대의 Matsushita Electronic과 Kobe Shipyard 등[2]에서 그리고 1980년대의 Toyota[30]과 Ford, Chrysler 및 Procter and Gamble[13] 등에서 품질요소를 설계에 반영하는 효과적 도구로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Akao, Y., Quality Function Deployment : Integrating Customer Requirements into Product Design, Productivity Press, Cambridge, 1990. 

  2. Akao, Y., "Recent Approach of Quality Function Deployment," in Mizuno, S. and Y. Akao (Eds), QFD : The Customer-driven Approach to Quality Planning and Development, Asian Productivity Organization, Tokyo, Japan, 1994. 

  3. Alam, I. and C. Perry, A Customer-oriented New Service Development Proces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6, No.6(2002), pp. 515-534. 

  4. Arditi, D. and D.E. Lee, "Assessing the Corporate Service Quality Performance of Design-build Contractors Using Quality Function Deployment,"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conomics, Vol.21(2003), pp.175-185. 

  5. Bevilacqua, M., F.E. Ciarapica, and G. Giacchetta, "A Fuzzy-QFD Approach to Supplier Selection," Journal of Purchasing and Supply Management, Vol.12(2006), pp.14-27. 

  6. Browning, T.R., "Process Integration Using The Design Structure Matrix," Systems Engineering, Vol.5, No.3(2002), pp.180-193. 

  7. Chan, L.K. and M.L. Wu, "A Systematic Approach to Quality Function Deployment with A Full Illustrative Example,"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Vol.33, No.2(2005), pp.119-139. 

  8. Chakraborty, S. and S. Dey, "QFD-Based Expert System for Non-traditional Machining Processes Selection,"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2, No.4(2007), pp.1208-1217. 

  9. Chen, Y., J. Tang, R.Y.K. Fung, and Z. Ren, "Fuzzy Regression-based Mathematical Programming Model for Quality Function Deploy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42, No.5(2004), pp.1009-1027. 

  10. Cherif, M.S., H. Chabchoub, and B. Aouni, "Integrating Customer's Preferences in The QFD Planning Process Using A Combined Benchmarking and Imprecise Goal Programming Model," International Transactions in Operations Research, Vol.17(2010), pp.85-102. 

  11. Chow-Chua, C. and R. Komaran, "Managing Service Quality by Combining Voice of Service Provider and Voice of Customers," Managing Service Quality, Vol.12, No.2(2002), pp.77-86. 

  12. Clausing, D., Total Quality Development : A Step-by-Step Guide to World-Class Concurrent Engineering, ASME Press, NY, 1994. 

  13. Dean, E.B., "Quality function Deployment for Large Systems," Proceedings of the 1992 International Engineering Management Conference, Eatontown, NJ, 1992. 

  14. Deros, Baba Md Deros, N. Rahman, M.N. Ab. Rahman, A.R. Ismail, and A.H. Said, "Application of Quality Function Deployment to Study Critical Service Quality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Measures," European Journal of Scientific Research, Vol.33 No.3(2009), pp.398-410. 

  15. Ermer, D.S. and M.K. Kniper, "Delighting The Customer:Quality Function Deployment for Quality Service Design," Total Quality Management, Vol.9, No.4/5(1998), pp.86-91. 

  16. Fung, R.Y.K., Y. Chen, and J. Tang, "Estimating The Functional Relationships for Quality Function Deployment under Uncertainties," Fuzzy Sets and Systems, Vol.157(2006), pp.98-120. 

  17. Han, S.B., S.K. Chen, M. Ebrahimpour, and M.S. Sodhi, "A Conceptual QFD Planning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Vol.18, No.8(2001), pp.796-812. 

  18. Kano, N. et al., "Attractive Quality and Mustbe Quality," translated by Mazur, G., Hinshitsu, Japan Society for Quality Control, Vol.14, No.2(1984), pp.39-48. 

  19. Kim, W.C. and R. Mauborgne, "Blue Ocean Strategy," Harvard Business Review, (2004), pp.76-84. 

  20. Kim, K.J., H. Moskowitz, A. Dhingra, and G. Evans, "Fuzzy Multicriteria Models for Quality Function Deployment,"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121(2000), pp.504-518. 

  21. Lee, D.-E., T.-K. Lim, and D. Arditi, "Automated Stochastic Quality Function Deployment System for Measuring The Quality Performance of Design/build Contractors," Automation in Construction, Vol.18(2009), pp.348-356. 

  22. Lee, Y.-C. and J. Chen, "A New Service Development Integrated Model,"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Vol.29, No.2(2009), pp.1669-1686. 

  23. Lindgreen, A. and F. Wynstra, "Value in Business Markets : What Do We Know, Where Are We Going?,"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4(2005), pp.732-748. 

  24. Moores, B.M., "Radiation Safety Management in Health Care-The Application of Quality Function Deployment," Radiography, Vol.12, No.4(206), pp.291-304. 

  25. Paryani, K., A. Masoudi and E.A. Cudney, "QFD Application in the Hospitality Industry : A Hotel Case," Quality Management Journal, Vol.17, No.1(2010), pp.7-28. 

  26. Shieu-Ming, C., "Evaluating the Service Quality of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in Taiwan-Using Quality Function Deployment," Nurse Education Today, Vol.24, No.4(2004), pp.310-318. 

  27. Shillito, M.L., Acquiring, Processing, and Deploying Voice of the Customer, St. Lucie Press, Boca Raton, Fla., 2001. 

  28. Stehn, L. and M. Bergstrom, "Integrated Design and Production of Multi-story Timber Frame Houses-Production Effects Caused by Customer-Oriented Design,"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77(2002), pp.259-269. 

  29. Stewart, R.B., Fundamentals of Value Methodology, Xlibris Corporation, Bloomington, IN., 2005. 

  30. Sullivan, L.P., "Quality Function Deployment," Quality Progress, Vol.19, No.6(1986), pp.39-50. 

  31. Tan, K.C. and T.A. Pawitra, "Integrating SERVQUAL and Kano's Model into QFD for Service Excellence Development," Managing Service Quality, Vol.11, No.6(2001), pp.418-430. 

  32. Tan, K.C. and X.X. Shen, "Integrating Kano's Model in The Planning Matrix of Quality Function Deployment," Total Quality Management, Vol.11, No.8(2000), pp.1141-1151. 

  33. Yang, C.-C. and D. Sung, "An Integrated Model of Value Creation Based on the Refined Kano's Model and the Blue Ocean Strategy," The 51st. EOQ Congress Proceeding, Prague,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