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현장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해 방사선(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 실습교육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학제에 따라 3년제와 4년제 학생 30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 Win 13 버전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 분포와 임상 실습 특성은 빈도분석, 둘째, 변인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차이는 일원분산분석, 셋째, 변인 간 관계는 단순 적률상관관계로 분석하였다. 임상실습교육과 관련하여 실습과목의 도움, 지도자의 전문성, 실습내용, 실습환경, 실습시간, 실습 후 평가, 그리고 실습 전반에 대한 만족도 분석 결과, 실습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임상실습 내용, 시간 순이었다. 그리고 임상실습교육 만족도 관련 요인들은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ents enrolled in Department of Radiologic Science were surveyed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Purpose of the survey was to cultivate field-oriented talents capable of changing medical environment. Total 302 students in three-year and four-year school system were surveyed withSPSS/PC+ W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방사선(학)과 재학생중 임상실습을 다녀온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 개선점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임상실습 후 만족도와 관련된 7가지 문항을(임상실습은 방사선(학)과 학생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예비조사는 설문의 내용이 이해하기 어렵거나 내용 전달이 명확하지 않은 지문 및 문제점을 수정·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 이와 같이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긍정적 인식은 미래의 전문인을 양성하는 방사선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 임상실습의 내용, 실습지도, 실습환경과 실습시간 및 실습평가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고,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서 방사선(학)과 대학생들에게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임상실습교육을 위한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은 인간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어떤 이상이나 목적 혹은 가치기준에 의하여 통제하거나 조력하는 일련의 과정이다1). 교육은 개인들이 속한 사회체제의 유지와 존속을 위해 체계적으로 전개된다.
방사선(학)과의 구체적인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 방사선(학)과의 교육은 각 학교에 따라 다소간의 차이는 있지만 방사선과학도가 갖추어야 할 인격형성의 구현을 위한 인간교육에서 출발한다. 이를 바탕으로 방사선(학)과의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교양교육 뿐 아니라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자질형성을 위한 직업의식고취 그리고 방사선을 이용한 진단 및 치료 등 방사선의 효율적인 관리에 필요한 학문적 이론 및 실험실습, 임상실습 등을 병행한다3-6). 이에 따라 미래 지향적 교육을 선도하기 위한 방사선학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학문으로 이론과 현장을 함께 읽힐 수 있도록 임상실습교육과정을 필수로 제시하고 있다.
방사선 임상실습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 과정인가? 임상실습교육은 방사선교육의 한 부분으로서 지식이나 개념의 이해에만 그치지 않고 실제 임상현장을 정확히 이해하고 다양한 상황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정이며, 환자를 대하는 학생들의 생각과 자세를 바로 갖도록 이끌어 준다7,8). 또한 이미 배운 지식을 학생들로 하여금 임상의 실제 상황에 적용하도록 준비시키고 나아가 전문직업인으로서 행동방향과 필요한 가치관·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 과정이다9,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교육학용어사전: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원미사, 2007 

  2. 김미애: 임상간호 실습교육의 교수효율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3. http://chs.korea.ac.kr/rs 

  4. http://www.ysrad.com 

  5. http://rad.cup.ac.kr 

  6. 방사선사 직무분석,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2000 

  7. 유광열, 김현수: 대학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 현황과 발전방향, 방사선기술과학, 29(4), 303-310, 2006 

  8. 남혜현: 간호학생을 위한 임상실습평가도구의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9. Calpin-Davies, P: Management and leadership a dual role in nursing education, Nursing education Today, 23(1), 3010, 2003 

  10. Edward. H, Smith. S, Courtney. M, Finlayson. K, Chpman. H: The impact of clinical placement location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e and preparedness for practice, Nurse Education Today, 24(4), 248-255, 2004 

  11. 서원희: 간호전문대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 실습 만족도,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2. 이정옥: 간호대학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3. 김남걸: Likert 척도 개발을 위한 문항선정 방법의 비교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4. 신성규: 부산, 경남 지역 보건계열 대학(교)의 전공학과별 전공만족도 비교, 방사선기술과학, 34(2), 131-140,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