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적용사례를 보면 공공공간의 경우 내 외부의 소규모 공간에 관객과 작품이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일반건축물은 외벽이나 벽면에 LED프로젝터 등을 설치하여 정보전달과 광고를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에 일반건축물과 공공공간의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적용과는 다르게, 대공간 구조물의 지붕에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적용한 연구에 관한 사례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 논문은 기존 일반건축물과 공공공간건물의 인터랙트 미디어를 적용한 사례를 11개의 대공간 구조물 사례 결과와 비교하여 콘텐츠,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기술장치 등 4 가지 항목으로 분석하였다. 대공간구조물은 (39%) 컨텐츠를 대부분 활용하여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전달하고 있으며, 차츰 놀이(27%), 광고(17%), 메시지(17%)의 순서로 다양하게 전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적용사례를 보면 공공공간의 경우 내 외부의 소규모 공간에 관객과 작품이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일반건축물은 외벽이나 벽면에 LED 프로젝터 등을 설치하여 정보전달과 광고를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에 일반건축물과 공공공간의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적용과는 다르게, 대공간 구조물의 지붕에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적용한 연구에 관한 사례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 논문은 기존 일반건축물과 공공공간건물의 인터랙트 미디어를 적용한 사례를 11개의 대공간 구조물 사례 결과와 비교하여 콘텐츠,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기술장치 등 4 가지 항목으로 분석하였다. 대공간구조물은 (39%) 컨텐츠를 대부분 활용하여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전달하고 있으며, 차츰 놀이(27%), 광고(17%), 메시지(17%)의 순서로 다양하게 전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Interactive media are applied to inner and outer space of small public space to enhance for the interaction between the spectator and works, also widely used in the exterior wall by LED and projector for advertisement. In the other hand, case studies of interactive media for large space have not les...
Interactive media are applied to inner and outer space of small public space to enhance for the interaction between the spectator and works, also widely used in the exterior wall by LED and projector for advertisement. In the other hand, case studies of interactive media for large space have not less accomplished than those of buildings and public spaces. Thus, these studies analyzed 11 large structure examples by display, content, interface, and technology device by comparison of those cases of ordinary building public space. First interactive media for large space are found to be contents(39%), and next one is play(27%), advertisement(17%) and message(17%).
Interactive media are applied to inner and outer space of small public space to enhance for the interaction between the spectator and works, also widely used in the exterior wall by LED and projector for advertisement. In the other hand, case studies of interactive media for large space have not less accomplished than those of buildings and public spaces. Thus, these studies analyzed 11 large structure examples by display, content, interface, and technology device by comparison of those cases of ordinary building public space. First interactive media for large space are found to be contents(39%), and next one is play(27%), advertisement(17%) and message(17%).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디지털 미디어를 적용한 공공공간, 일반건축물, 대공간구조물의 사례를 Content, Display, Interface, 기술 장치 4가지 항목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시에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적용 방법이 기존의 공공공간과 일반건축물과 차별화 경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시에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적용 방법이 기존의 공공공간과 일반건축물과 차별화 경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국내.외의 대공간구조물에 적용된 인터랙티브 미디어 적용 사례 분석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기술 장치를 일반건축물, 공공공간건물과 비교 분석하였다.
이 논문은 기존 일반건축물과 공공공간건물의 인터랙트 미디어를 적용한 사례를 11개의 대공간 구조물 사례 결과와 비교하여 콘텐츠,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기술장치 등 4가지 항목으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100m 높이의 12개의 기등은 1년 12개월을상징하고, 돔의 직경은 365m로 365일을 상징한다.
350m, 중량 2, 60。ton, 30층(106m) 높이의 아치에 12,000개 이상의 Golden Dragon Plus LED를아치 전체에 설치하였다. 또한 경기장 구조에 적합하도록 조명은 LED빔을 사용하였다.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적용한 국.내외 대공간 구조물 중 경기장 8개, 다중이용시설 1개, 종합문화공간 2개의 사례 11개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표 3> 과 같다.
구현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넓은 면적을 표현하기 위해서 대공간구조물은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41%), LED(33%)를 사용하였다. 반면에 일반건축물4) 은 프로그램(45%), 프로젝터(15%), 조명(15%), 센서 (10%), 기타장치(10%), LED(5%)의 순서로 일방적인기술 장치인 프로그램(45%)을 많이 사용하는 것을볼 수 있다.
분석대상은 김민지의 석사학위논문으로서 'Interactive Media를 적용한 대공간 구조물에 관한 연구” 4)에서 일반건축물에 대한사례로서 다음과 같다.
외부에분리되는 두 개의 스크린이 있고, 65rrf의 면적에 1, 000, 000개의 LED로 구성되어 있다. 주황 분홍, 연두의 색상으로 경기마다 색상의 표현이 달라질 수 있다.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적용한 국내외 건물 내부에적용된 공공공간건물의 사례 8개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대상은 김민지也의 공공공간에 대한 사례로서 다음<표 2>와 같다.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적용한 국내외 일반건축물중 쇼핑몰 2개, 문화원 1개, 극장 1개, 박물관 1개, 문화센터 1개, 발전소 1개, 빌딩 1개, 나무 1개의 사례 9개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대상은 김민지의 석사학위논문으로서 'Interactive Media를 적용한 대공간 구조물에 관한 연구” 4)에서 일반건축물에 대한사례로서 다음<표 1>과 같다.
축구장 1.5배 면적의 센터 하부에 LED미디어 파사드가 조성되며, 9W급 LED조명 42, 600개로 이뤄진 미디어파사드를 비롯해 세라믹메탈 재질의 스포트등 232개와 투광등 64개, 지중등 57개가 설치되었다. 첨단 컴퓨터로 제어되는 LED 조명은 굽이치는 두 개의 지붕 천장 면에 설치되어 다양한 빛과 색상을 연출시키고, 지붕 자체를 하나의 영상작품으로탈바꿈 시킬 계획이다.
호주 Football Park로 경기장 외관은 수천 개의 LED 조명으로 구성되어진 직사각형의 경기장이다.
성능/효과
특성상 움직임과센서를 사용하지 못하여 대공간구조물과 인간이 정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대부분 프로그램을(85%) 사용하여 인터페이스화 하였다. 또한 대공간구조물의인터랙티브 미디어를 구조물과 사람간의 상호 작용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41%)과 LED(33%)를기술 장치로 활용하여 대부분의 대공간구조물들이빛(67%)을 통해 표현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양한 조명 효과는 상대 팀의 색상을 표현해줄 뿐만 아니라 눈부신 빛의 효과를 제공하기도 한다. 약 70개의 ColorReach Powercore Fixtures가 경기장 전체에 사용되었으며, ColorReach Powercore Fixtures 는 도시를 가로지르는 다양한 시각과 대기로부터 뚜렷하게 스타디움을 보여주는 효과를 준다. 각각 경기 팀의 색상을 외부에 나타날 수 있게 표현함으로서 다양한 색상의 변화를 통해 정보전달이 가능하다.
후속연구
밖에서 모두 경기관람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것이다. 또한 영상, 뉴스, 상업광고, 경기일정 등을 거대한 스크린을 통해 전달해 줄 것이며, 이 모든 것은 중앙 프로그램을 통해 이미지와 영상이 활용될 예정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