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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 발달 이론 통한 유아교육시설의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 유럽의 유아교육시설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gnitive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acilities in Accordance with Research on the Spatial Characteristics - Focusing o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Facilities in Europe as a Case Study -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8 no.6, 2011년, pp.57 - 64  

문숙영 (광운대) ,  김진모 (광운대 공과대학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child education facilities through the cognitive development of child. Early childhood is the most important period in every human developmental stage; physical, emotional, and mental parts. Thus, th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should be conducted nat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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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에 치중되어있는 있는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현실에서 벗어나 유아의 인지발달과 경험적 학습이 가능한 공간과의 상관관계를 도출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세 번째로, 사례분석을 통하여 파악된 특징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이론에서 나타나는 유아 시기의 특징과의 관계성을 찾아 체계화 시킨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의 과정을 통하여 향후 유아교육시설 계획 시 프로그램에 치우쳐 있는 교육의 한계에서 벗어나 경험중심의 유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인지발달과 경험적 학습이 가능한 공간과의 상관관계를 도출하기 위하여 교육시설 중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까지의 교육을 전담하는 교육시설인 유아원.유치원 등의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 교육시설의 공간계획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인지발달 이론에서 나타나는 유아시기의 특징과 연계하여 알아보았다. 이를 통하여 '생활 속 경험 학습' 이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으로서 제시가 되었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 해외의 사례뿐만 아니라, 국내의 유아교육 시설의 분석을 통해 국내의 특성에 맞는 공간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에 치중되어있는 있는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현실에서 벗어나 유아의 인지발달과 경험적 학습이 가능한 공간과의 상관관계를 도출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 일어난다. 넷째, 유아는 상징적 사고를 한다는 것이다.
  • 둘째, 유아는 자아중심적인 사고를 한다. 이러한 특징은 이기적인 것과는 다른 것으로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함을 말한다.
  • 인지 발달의 각 단계에 도달하는 것에는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 환경에 따른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각 단계는 전 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되어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잡성이 증가한다.
  • 첫째, 유아는 직관에 의존한다. 때문에 논리적인 사고를 하지 못하고, 사물에 대한 판단이 올바르지 못한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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