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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관련 인지이론에 기반한 유아용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분석
The Analysis of Smart Phone Application for Early Childhood Based on Cognitive Theory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4, 2011년, pp.163 - 174  

김은정 (전주기전대학) ,  박성덕 (한국교원대학교) ,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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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어플리케이션 마켓 시장에 공급되고 있는 유아용 어플리케이션을 다양한 기준으로 분석하고, 유아들의 발달 특성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 특성이 유아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아이폰 웹스토어 및 안드로이드 마켓 등의 교육 카테고리에 탑재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 중 61개의 유아용 어플리케이션을 선정하였고, 학습 유형별 콘텐츠 유형, 인지부하원리, 멀티미디어 설계원리에 기반을 둔 분석기준을 토대로 유아용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좀 더 다양한 유형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스마트폰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으며, 멀티미디어 설계원리를 준수하고, 무분별한 멀티미디어 사용을 지양하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pply a variety of criteria to analyzing mobile application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which are now available in application market, and was also to explore how th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and multimedia content characteristics of early childhood could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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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보급되고 있는 유아용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유형을 Alessi & Trollip[11]의 학습 유형별 특성에 따라 분류해 보고 유아들에게 가장 적합한 콘텐츠 유형이 무엇인지 탐색해 보고자 한다. 또한 Sweller 등[12]의 인지부하이론(Cognitive Load Theory), Mayer[13]의 멀티미디어 학습 인지이론 등을 적용한 분석기준을 기초로 유아의 인지구조 및 발달 특성에 맞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방향을 논의하고, 유아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되기 위해 실천적으로 요구되는 방안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아용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유형을 Alessi & Trollip[11]의 학습유형별 특성에 따라 분류하여 유아들에게 가장 적합한 콘텐츠 유형이 무엇인지 탐색해보고자 하였으며, Sweller 등[22]의 인지부하이론이나, Mayer[13]의 멀티미디어 학습 인지이론 등을 적용한 분석기준을 기초로 유아의 인지구조 및 발달 특성에 맞는 유아용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방향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표 4]와 같은 네 가지 종류의 인지부하에 대한 처방을 통해서 유아들의 학습결과를 촉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하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하였다. 이중 중복의 원리 부적합 유형은 청각 자료를 처리하는데 익숙하지 못한 장애아나 유아의 경우에는 동일한 내용을 같은 또는 다른 양식으로 중복해서 제공해 주는 것은 효과적일 수 있다는 선행연구[7]가 있으므로, 다양한 양식을 동시에 제공했다고 해서 부적합의 원리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학습과 관련이 적거나, 자료를 처리하는데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지 않은 양식들이 동시에 제공되는 경우로 한정하였다[11].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보급되고 있는 유아용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유형을 Alessi & Trollip[11]의 학습 유형별 특성에 따라 분류해 보고 유아들에게 가장 적합한 콘텐츠 유형이 무엇인지 탐색해 보고자 한다.
  • 3인에 의한 예비 평가 실시 후, 분석기준의 배타성 확보를 위해 연구자 훈련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예비조사를 바탕으로 분석항복을 배타적으로 정의한 매뉴얼을 수립하였으며, 이후 평가기준에 관한 연구자간의 협의를 반복적으로 실시하여 본 연구의 평가 기준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연구자 훈련 실시 후 평정자간 평가 일치도 검증(Cross-Checking)을 통하여, 연구자간 평가 일치도가 90% 이상 확보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7. 개인차 원리: 설계 효과에는 개인차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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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arc Prensky가 정의한 디지털 네이티브란? Marc Prensky[1]는 그의 논문에서 1990년대 휴대전화와 인터넷의 확산에 따른 디지털 혁명기의 한복판에서 성장기를 보낸 30세 미만의 젊은 세대를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정의했다. 이러한 디지털네이티브 세대와 스마트폰, 스마트패드와 같은 스마트 디바이스의 출현은 교육 환경에도 신선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e-러닝 콘텐츠의 유형을 학습유형별 특성에 따라 분류하면? 첫째, 개인교수형은 새로운 개념이나 지식을 가르치고자 할 때 학습자가 그 내용이나 기능을 사용해볼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주요 기능이 된다. 둘째, 반복연습형은 학습자에게 이미 배운 개념이나 지식을 유지하고 더욱 신속․정확하게 수행하여 정규 학습 과정을 보충․심화하도록 사용되는 유형이다. 셋째, 시뮬레이션 유형은, 미리 정해놓은 상황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반응에 민감하게 대처하여 실제와 유사하게 재현함으로써 비용, 시간, 위험부담을 줄이는 유형이다. 넷째, 게임형은 교육용 콘텐츠에 목표, 규칙, 경쟁, 흥미, 도전, 호기심 등의 게임적인 요소를 첨가 하여 특정 기능을 습득하는 데 보다 흥미로운 학습이 되도록 설계․개발된 유형이다. 다섯째, 자료제시형은 콘텐츠 안에 많은 분량의 자료를 저장하여 학습자가 필요한 자료를 찾아볼수 있도록 한 유형이다. 여섯째, 문제해결형은 비구조적인 문제를 제시하면 학습자가 고차원적인 사고 기능을 활용하여 주어진 조건을 분석하고, 이전에 학습한 개념, 원리, 절차, 인지 전략 등을 적용하여 해결책을 도출하고 수행하는 이른바 통합적인 학습 활동을 목표로 하는 유형이다[11].
스마트러닝이란? 이러한 디지털네이티브 세대와 스마트폰, 스마트패드와 같은 스마트 디바이스의 출현은 교육 환경에도 신선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그 결과로 e-러닝, u러닝, m러닝에 이어 정보통신기술(ICT)과 교육 콘텐츠를 결합한 ‘스마트러닝’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고, 유치원부터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교육 현장에서 스마트 디바이스를 토대로 한 스마트 러닝을 활용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2]. 특히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 디바이스 어플리케이션도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데, 퇴근 후에는 부모들의 ‘아이폰’이 ‘아이의 폰’이 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관심을 끌 수 있는 유아용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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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Prensky, M,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 Part 1", On the Horizon 9 (5):1 - 6.20Digital%20Natives,%20Digital%20, 2001. 

  2. 전자신문, "스마트 디바이스와 스마트 러닝", http://www.etnews.co.kr/201102100086 에서 2011년 3월 28일 인출. 

  3. 연합신문, "美유치원서 아이패드 교재 활용계획논란", 2011년 4월 16일 인출. 

  4. 이주연, "유아교육용 스마트폰 앱에 대한 부모인식 조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5. 정수정, 임걸, 고유정, 심현애, 김경연, "스마트 폰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동향분석 및 발전방향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11(2), pp203-216, 2010. 

  6. 이영준, 유헌창, 박인우, 김현진, 임병노, 정종원, 고범석, "휴대용 학습 단말기 발전 동향",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RM 2009-12), 2009. 

  7. 박선희, 권숙진, "인지부하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유아용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개발 원리에 관한 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9(1), pp227-242, 2010. 

  8. Johnson, L., Smith, R., Willis, H., Levine, A., and Haywood, K, "The 2011 Horizon Report", Austin, Texas: The New Media Consortium, 2011. 

  9. Shuler, C, "Pockets of Potential: Using Mobile Technology to promote Children's Learning", NewYork: he Joan Ganz Cooney Center at Sesame Workshop, 2009. 

  10. Olney, I., Herrington, J. & Verenikina, I, "iPods in early childhood: Mobile technologies and storytelling. In Hello! Where are you in the landscape of educational technology?" Proceddings ascilite Merbourne 2008. 

  11. Alessi, S. M., & Trollip, S. R, "Multimedia for learning: Method and development", 3nd ed. 김동식.박인우 (역), 2003. 멀티미디어와 학습. 서울: Pearson 코리아, 2011. 

  12. Sweller, J, "Cognitive load during problem solving: Effects on learning", Cognitive Science, 12, pp257-285, 1998. 

  13. Mayer, R. E, "Multimedia for Learn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14. Mayer, R. E, "The promise of educational psychology",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Merrill, 1999. 

  15. 김창복, 김경, "유아의 몰입과 인지부하를 고려한 효과적인 e-러닝 설계 전략", 열린유아교육연구, 11(3), pp213-235, 2006. 

  16. Paivio, A, "Mental representaions: A dual coding approach", Oxford, England: Oxford University Press, 1986. 

  17. Baddeley, A. D, "Working memory", Science, 255, pp556-559, 1986. 

  18. Wittrock, M. C, "Generative processes of comprehens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4, pp345-376, 1989. 

  19. Mayler, R. E., & Moreno, R, "Nine ways to reduce cognitive load in multimedia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38, pp43-52, 2003. 

  20. 유구종, 정상녀, 김민경, 양애숙, "유아교육용 인터넷 콘텐츠 평가 및 콘텐츠 유형별 사례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3(5), pp243-268, 2008. 

  21. 이주환, "인간의 욕구와 게임, 그리고 S시대", 한국게임학회지, 7(1), pp18-24, 2010. 

  22. Sweller, J, "Evolution of human cognitive architecture" In B. Ross(Ed), The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 43, 215-266. San Diego: Academic Press, 2003. 

  23. Harp, S. F., & Mayer. R. E, "How seductive details do their damage: A theory of cognitive interest in science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0(2), pp414-434, 1998. 

  24. Chandler, P., & Sweller, J, "Cognitive load theory and the format of instruction." Cognition and Instruction, 8, pp293-332,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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