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8 no.3, 2011년, pp.373 - 382
김금순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서울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 김진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박영례 (군산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educational needs of ICU nurses based on an analysis of importance, frequency, and difficulty for ICU nursing practice. Method: A cross-sectional survey was conducted using a questionnaire with 80 questions in 14 ICU nursing categories. Data wer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중환자실에서 수행되고 있는 중환자 간호업무의 중요도, 수행 빈도, 난이도를 파악하여 중환자실 간호사 교육요구도를 확인하기 위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중환자실 간호사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은 의사소통, 투약간호, 신체사정, 진단적 검사, 응급간호, 그리고 순환기계 간호임을 알 수 있었다. 최근의 의료 환경 변화는 간호사의 역할 변화와 확장, 제공되는 간호의 질적 향상, 그리고 높은 지식과 기술 수준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는 간호사들로 하여금 지속적인 새로운 지식과 기술 습득의 필요성을 강조하게 되었고 따라서 본 연구에 참여한 다수의 중환자실 간호사들은 중환자간호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환자실 간호사들의 교육요구도를 만족시키고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며 최대의 교육 효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학습자의 필요성과 요구도에 부합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효율적인 교육방법으로 구성된 중환자간호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 |
중환자실 간호사에게는 어떠한 능력이 요구되는가? | 중환자실은 중증도가 가장 높은 환자를 간호하고 24시간 집중감시와 간호 및 치료가 집약적으로 이루어지는 특수부서로 중환자실 간호사에게는 고도의 지식과 기술 그리고 첨단 의료장비들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이 요구된다(Son, Koh, Kim, & Moon, 2001). American Association of Critical-Care Nurses(2008)에 의하면 중환자 간호는 기본적인 위생 간호에서부터 높은 수준의 지적 판단이 필요한 특수 간호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이고 숙련된 간호를 포함하며 중환자실 간호사는 중환자실의 주요 장비를 관리함은 물론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고 각종 검사 및 사정결과를 토대로 환자의 상태를 신속히 판단하여 적절히 중재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
중환자실이란 무엇인가? | 중환자실은 중증도가 가장 높은 환자를 간호하고 24시간 집중감시와 간호 및 치료가 집약적으로 이루어지는 특수부서로 중환자실 간호사에게는 고도의 지식과 기술 그리고 첨단 의료장비들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이 요구된다(Son, Koh, Kim, & Moon, 2001). American Association of Critical-Care Nurses(2008)에 의하면 중환자 간호는 기본적인 위생 간호에서부터 높은 수준의 지적 판단이 필요한 특수 간호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이고 숙련된 간호를 포함하며 중환자실 간호사는 중환자실의 주요 장비를 관리함은 물론 환자의 상태를 관찰하고 각종 검사 및 사정결과를 토대로 환자의 상태를 신속히 판단하여 적절히 중재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American Association of Critical-Care Nurses. (2008). AACN scope and standards for acute and critical care nursing practice. Aliso Viejo, CA: An AACN Critical Care Publication.
Armitage, G., & Knapman, H. (2003). Adverse events in drug administration: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1, 130-140.
Berke, W. J., & Wiseman, T. L. (2003). The e-learning answer. Nursing Management, 34(10), 26-29.
Bristow, P. J., Hillman, K. M., Chey, T., Daffurn, K., Jacques, T. C., Norman, S. L., et al. (2000). Rates of in-hospital arrests, deaths and intensive care admissions: The effect of a medical emergency team. The Medical Journal of Australia, 173, 236-240.
Chant, S., Jenkinson, T., Randle, J., & Russell, G. (2002). Communication skills: Some problems in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1, 12-21.
Cho, W. S. (2002). A study on the types and causes of medication errors and related drugs: By analyzing AJNs medication error 73 cases. Korean Society of Public Health Nursing, 16, 176-189.
Gibson, J. M. (1998). Using the delphi technique to identify the content and context of nurses's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need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7, 451-459.
Giddens, J. F. (2007). A survey of physical assessment techniques performed by RNs: Lessons for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2), 83-87.
Goettner, P. (2000). Effective e-learning for healthcare. Health management Technology, 21(12), 63-64.
Kim, K. E. (2004).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nurse's intension to leave the job.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im, K. S., Kim, J. A., Kwon, S. H., & Song, M. S. (2010), Development of the nursing process based performance measurement tool for medication management and blood transfusion.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6(1), 177-196.
King, R. L. (2004). Nurse's perceptions of their pharmacology educational need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5, 392-400.
Lee, E. N., Kim, B. J., Kang, K. H., Kim, S. S., & Kim, Y. S. (2008). Development of an in-service education Program for emergency room nurses according to their career ladder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4(1), 99-111.
Lee, J. H. (2002).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job analysis tool for intensive care unit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Lee, K. M. (2004). Preliminary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in-service education course for ICU nurses according to their career sta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Maguire, P., & Pitceathly, C. (2002). Key communication skills and how to acquire them. British Medical Journal, 325, 697-700.
Milch, C. E., Salem, D. N., Pauker, S. G., Lundquist, T. G., Kumar, S., & Chen, J. (2006). Voluntary electronic reporting of medical errors and adverse events. An analysis of 92,547 reports from 26 acute care hospitals.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21, 165-170.
Pascoe, T., Hutchinson, R., Foley, E., Watts, I., Whitecross, L., & Snowdon, T. (2007). The educational needs of nurses working in Australian general practices. Australia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4(3), 33-37.
Ryu, K. M., Kim, S. H., Seo, P. W., Ryu, J. W., Kim, S. K., Kim, Y. H., et al. (2008). Initial experience of the emergency bypass system (EBS) for the patients with cardiogenic shock due to an acute myocardial infarction. Korean Society for Thoracic and Cardiovascular Surgery, 41, 329-334.
Rosenstein, A. (2002). Nurse-physician relationships: Impact on nurse satisfaction and retention. The American Journal of Nursing, 102(6), 26-34.
Thomas, E. J., Sexton, J. B., & Helmreich, R. L. (2003). Discrepant attitudes about teamwork among critical care nurses and physicians. Critical Care Medicine, 31, 956-959.
Travale, I. L. (2007).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for novice nurses in critical car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8, 132-138.
Vollers, D., Hill, E., Roberts, C,, Dambaugh, L., & Brenner, Z. R. (2009). AACN's health work environment standards and an empowering nurse advancement system. Critical Care Nurses, 29(6), 20-27.
Wheeldon, A. (2005). Exploring nursing roles: using physical assessment in the respiratory unit. British Journal of Nursing, 14, 571-57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