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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환자실 간호사의 특성에 따른 실무교육 요구도 조사
A Study on the In-service Education Needs according to Critical Care Nurses'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중환자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v.3 no.2, 2010년, pp.49 - 59  

이미미 (서울대병원 중환자실) ,  유정숙 (서울대병원, 특수간호과) ,  장선주 (서울대병원 중환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service education needs in order to develop clinical competence of critical care nurses', and to identify contents which have to include in-service education according to nurses' characteristics. Methods: Data was collected using Critical Ca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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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환자실 간호사들의 실무교육 요구를 조사하고 중환자실 간호단위, 경력, 업무지위, 일반적 특성과 실무교육 요구와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중환자실 간호사들을 위한 간호실무 역량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환자실 간호사의 실무교육 요구를 조사하고이에 영향을 미치는 중환자실 간호사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실무교육 요구도를 조사한 결과 전반적으로 체외막 산소화 장치(ECMO), 인공심박동기, 대동맥내 풍선펌프 같은 중환자의 특수 분야를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에 대한 교육 요구가 높았다.
  • 본 연구는 중환자실 간호사의 실무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요구를 파악하고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실무교육에 포함되어야 하는 교육 내용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환자실 간호사들은 체외막 산소화 장치, 인공 심박동기 등과 같은 특수간호와 심장압전 환자간호, 페동맥 고혈압 환자간호 등과 같은 응급간호에 대한 교육요구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중환자실 간호사의 실무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 조사연구로써 중환자실 간호사의 특성에 따라 실무교육 요구도의 내용을 규명한 조사연구이다.
  • 실무교육은 구체적인 직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직무관련 교육훈련을 의미하며(Kim, Lee, & Jang, 2001). 본 연구에서는 간호 업무 수행에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병원 자체에서 중환자실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공식적인 교육을 말한다.
  • 기존 중환자 직무분석 도구는 간호단위가 세분화 되어있는 중환자실에서 일반간호사가 근무 중 수행하는 업무를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 측정 및 관찰, 간호실무, 간호관리의 3개 대분류와 간호영역 32개, 간호행위 214개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환자실에서 실질적으로 행해지는 측정 및 관찰과 간호실무 영역에 집중하기 위하여 해당영역의 기존 항목을 중환자실 경력 10년 이상의 석사학위 소지자 8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의 3차에 걸친 검토를 통하여 수정하는 단계를 거쳤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3단계(Level 1-대분류; Level 2-중분류; Level 3-소분류), 총 57문항의 연구도구가 완성되었다(Table 1).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환자실 간호사의 실무교육 요구를 조사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중환자실 간호사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업무지위는 책임간호사의 경험유무로 구분하였으며, 책임간호사는 병원간호부 소속의 간호직원으로 각 병동 간호단위에서 수간호사를 보좌하며 간호업무를 관리하고 수간호사 위임하는 간호실무를 수행하는 중간관리자이다(Kwon, 2003). 본 연구에서는 병동에서 근무 중 책임간호사의 역할을 한 번이라도 경험하였다면 책임간호사로서 역할을 수행하였다고 평가하였다. 프리셉터는 임상간호사의 역할모델이 되고 교육자로서 본보기가 되는 경험 많고 유능한 경력간호사로서(Kwo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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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의 확보 및 활용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의료기술의 첨단화와 국민소득의 향상, 환자 중심의 의료시장 형성 등으로 소비자들의 의료수준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의료시장 개방 등으로 서비스 경쟁이 매우 치열해짐에 따라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의 확보 및 활용은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이슈로 다뤄지고 있다(Lee, Kim, Kang, Kim, & Kim, 2008). 병원 조직의 다양한 구성원 중 간호사는 다른 부서에 비해 수가 월등히 많고 그 분포의 범위가 넓어 병원 조직 운영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대상자인 환자와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Lee, 2004).
간호사의 실무교육요구를 파악하는 것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2006). 대상자의 실무교육 요구를 파악하는 것은 교육자 중심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는데 기초가 되고, 교육 과정 개발에 필수적인 교육의 본질과 범위, 우선순위 등을 정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Matiru, Mwangi, & Schlette, 1995). Lee (2002)는 중환자실 간호사의 질적인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성공적인 간호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러한 정보를 체계적인 교육과 학습의 기회로 전환했을 때 효과적인 교육 훈련이 될 수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
병원 조직의 다양한 구성원 중 하나인 간호사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의료기술의 첨단화와 국민소득의 향상, 환자 중심의 의료시장 형성 등으로 소비자들의 의료수준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의료시장 개방 등으로 서비스 경쟁이 매우 치열해짐에 따라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의 확보 및 활용은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이슈로 다뤄지고 있다(Lee, Kim, Kang, Kim, & Kim, 2008). 병원 조직의 다양한 구성원 중 간호사는 다른 부서에 비해 수가 월등히 많고 그 분포의 범위가 넓어 병원 조직 운영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대상자인 환자와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Lee,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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