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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적 악기 연주 적용이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손기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Using Therapeutic Instrumental Music Performance (TIMP) in Uninvolved Hand Function for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8 no.1, 2011년, pp.1 - 16  

한송이 (소리울치료교육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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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에 참여한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손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뇌성마비복지관을 이용하고 있는 11~12세 아동 3명을 대상으로 3주간 12회기~15회기에 걸쳐 매회 20분 동안 실시되었다. 아동의 손기능은 Jebsen Hand Function Test(젭슨 손 기능 평가), Box and Block Test(상자와 나무토막검사)로 사전, 사후에 측정되었고,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는 사전, 중간, 사후에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세 아동 모두 Jebsen Hand Function Test 손기능 점수와 Box and Block Test 기민성 점수가 증가하였다. 또한 개별 손가락의 타력과 독립적인 움직임을 보기 위한 MIDI 평가에서 A, B 아동의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타력이 향상된 반면 C아동의 타력은 감소되었다. 이는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이 아동들의 우세손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이 뇌성마비 아동의 손기능 재활훈련의 한 부분으로 접근방법을 제시하는 데에 그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using Therapeutic Instrumental Music Performance (TIMP) in uninvolved hand function for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Participants were recruited from a welfare center for people with cerebral palsy(CP). Ages ranged from 11 to 12, and a total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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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 사용된 Box and Block Test는 손의 기민성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우세손을 검사 한 후 비우세손을 검사한다. 검사 상자를 열어 칸막이를 세운 후 각 손에 대해 1인치의 블록을 1분 동안 한 상자에서 다른 상자로 얼마나 옮길 수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다. 점수매기기는 1분 내에 한 상자에서 다른 상자로 옮겨진 블록들의 수를 세는 것이며 한 번에 하나이상의 블록을 옮긴 것을 빼어서 계산한다(이한석, 2009).
  • 반면에, 악기의 흥미도가 높고 손기능 훈련이 요구되는 아동기 대상군의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며, 특히 학령기 아동의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MIDI를 이용한 키보드 연주 훈련이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손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각 아동별 손기능의 변화를 손기능평가, 기민성평가와 함께 MIDI를 사용하여 그 결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 프로그램의 치료목적은 다섯 손가락을 쥐고, 펴는 파지기능과 물체를 누르고, 튀기고, 돌리는 기초적인 운동기능인 조작기능, 그리고 목표로 하는 물체에 팔과 손가락을 뻗어 손과 팔의 힘을 조절할 수 있는 도달기능 향상을 위한 것이다. 치료적 악기연주 프로그램 구성은 <표 2>와 같다.
  • 본 연구는 치료적 악기연주 적용 후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손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 치료적 악기연주 프로그램에 참여한 세 아동은 Jebsen Hand Function Test(젭슨 손기능 평가)에서의 손 기능 점수와 Box and Block Test(상자와 나무토막 검사)기민성 검사에서 점수 증가의 변화를 보였다. 반면에 MIDI를 통해 측정된 Velocity(음세기,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타력)의 경우 세 아동 중 A, B 아동은 MIDI 데이터에서 타력이 증가되었으나, C 아동은 타력이 감소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치료적 악기연주 적용이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손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 일반적으로 손기능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최소 2주에서 최장 8주간 주 2∼3회기 실시하는 프로그램과 달리(송병호, 이나핼, 2009), 본 연구는 집중적이고 잦은 훈련을 통해 아동들의 훈련 효과를 이끌어내고자 하였으며, 이는 최적의 기능에 도달하고 유지하기 위해 같은 동작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훈련의 효율성을 고려한 것이다(Thaut, 2005).
  •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 후 A 아동에게 Jebsen Hand Function Test의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손기능 평가의 7가지 항목 중 가장 감소율이 높은 것은 Writing 영역으로 -14.
  •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C 아동에게 Jebsen Hand Function Test의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손기능 평가의 7가지 항목에 대한 감소율을 살펴보면 가장 감소율이 높은 것은 Simulated feeding영역으로 -29.

가설 설정

  • 1) 치료적 악기연주 적용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뇌성마비 아동은 MIDI 데이터에서Velocity(음세기,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타력)에서 변화가 있을 것이다.
  • 2) 치료적 악기연주 적용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뇌성마비 아동은 Jebsen Hand Function Test(젭슨 손 기능 평가)에서 손기능 점수 변화가 있을 것이다.
  • 3) 치료적 악기연주 적용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뇌성마비 아동은 Box and Block Test(상자와 나무토막 검사)에서 기민성 점수 변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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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성마비란 무엇인가? 뇌성마비(cerebral palsy)는 발달 중인 태아, 유아의 뇌에 발생하는 비진행적 손상에 의해 주로 신체기능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으로(성인영, 2009; 임신영, 2008; 박문석, 박주현, 방문석, 정진엽, 2008), 유병률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보고되어 있지 않으나 1,000명 출생아 중 2명 이내로 추정되고 있다(성인영, 2009). 최근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미숙이나 저체중아에 대한 집중관리가 발달하면서 생존율이 증가하였고, 이 중 무정위 운동형은 감소 추세이나 조산에 의한 경직형 양지마비(spastic diplegia)아동의 수는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오명화, 정재권, 2007).
뇌성마비아동에게 나타나는 문제점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뇌성마비아동에게 나타나는 문제점으로는 운동장애, 섭식장애, 경련, 발작, 지능장애, 언어장애,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학습장애 등 다양한 장애가 나타나며, 이 중 운동장애는 주 장애로 크게 대두된다.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장애에서의 양상은 뇌의 병변으로 인하여 비정상의 자세 긴장성(postural tone)이 나타나고, 이와 연관된 이상 자세와 운동 형태가 나타난다(서연옥, 소희영, 조복희, 2007).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에 참여한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손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에 참여한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우세손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뇌성마비복지관을 이용하고 있는 11~12세 아동 3명을 대상으로 3주간 12회기~15회기에 걸쳐 매회 20분 동안 실시되었다. 아동의 손기능은 Jebsen Hand Function Test(젭슨 손 기능 평가), Box and Block Test(상자와 나무토막검사)로 사전, 사후에 측정되었고,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는 사전, 중간, 사후에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세 아동 모두 Jebsen Hand Function Test 손기능 점수와 Box and Block Test 기민성 점수가 증가하였다. 또한 개별 손가락의 타력과 독립적인 움직임을 보기 위한 MIDI 평가에서 A, B 아동의 건반을 누르는 손가락의 타력이 향상된 반면 C아동의 타력은 감소되었다. 이는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이 아동들의 우세손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치료적 악기연주 훈련이 뇌성마비 아동의 손기능 재활훈련의 한 부분으로 접근방법을 제시하는 데에 그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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